티스토리 뷰
1주일에 하나씩 약 한달간 'LG 스마트씽큐(LG Smart ThinQ)'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니 '스마트 홈(Smart Home)'이라는 말이 미래가 아닌 현실에서 가능한 이야기임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LG 스마트씽큐 센서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 직접 필요한 센서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LG 스마트씽큐 허브를 통해서 음성 안내를 직접 확인해보면 스마트 라이프(Smart Life)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지난 한달간 LG 스마트씽큐(LG Smart ThinQ)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첫번째! 맞춤 센서 기능
스마트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을 구입할 때 비슷한 제품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보다 나은 선택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제품 구입 및 사용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하며 구입 자체를 후회하게 만들기도 한다. LG 스마트씽큐는 이런 점에서 굉장히 재미있고 똑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바로, 사용자가 원하는 센서 기능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한다는 것이다.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처음 봤을 때는 작고 귀엽고 세련된 디자인에 시선을 뺏기지만, 1~2시간만 직접 사용해봐도 디자인 이상으로 멋진 기능에 시선을 뺏기게 된다.
LG 스마트씽큐 센서가 제공하는 '멋진 기능'은 하나가 아니라 다양하며, 사용자는 자신이 사용할 LG 스마트씽큐 센서에 원하는 기능을 등록하면 된다.
LG 스마트씽큐 센서(LG Smart ThinQ Sensor)에 등록 가능한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세탁기 센서 : 빨래가 끝나면 알려주는 기능
냉장고 센서 : 냉장고 속 식품이 상하기 전에 알려주는 기능
온도 습도 센서 : 설정 온습도를 벗어나면 알려주는 기능
도어 창문 센서 : 문이나 창문의 움직임이 감지되면 알려주는 기능
에어컨 자동 운전 : 설정한 온도 이상으로 더워지면 에어컨을 자동으로 켜주는 기능
로봇청소기 자동 운전 : 로봇청소기가 정해진 시간에 청소를 시작하도록 하는 기능
LG 스마트씽큐(LG Smart ThinQ)는 구입 시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총 3개의 센서(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제공한다. 3개의 센서는 각각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으로 설정이 가능하고, 경우에 따라서 등록한 기능을 제거 후 다른 기능으로 변경(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다.
구입 후 제공되는 기능에 후회를 한다는 것 자체가 LG 스마트씽큐(LG Smart ThinQ)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맞춤 센서 기능'을 제공한다.
두번째, 적은 비용! 큰 만족!
어떤 제품을 구입하든 '소비자'라면 누구나 구입하는 제품의 비용과 그 제품에 제공하는 기능을 비교하고 스스로 분석하여 구입을 결정하게 된다. LG 스마트씽큐는 30만원 이하의 비용을 투자하여 다양한 가전 제품을 스마트(Smart)하게 바꿔준다. 굳이 고장없이 잘 사용하고 있는 가전 제품을 최신 스마트 기능이 탑재된 가전 제품으로 교체(변경)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LG 스마트씽큐 소개 글 중 'LG 스마트씽큐로 우리집 냉장고/에어컨 스마트하게 사용하기' 편을 살펴보면... 구입한지 10년이 지난 냉장고를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LG 스마트씽큐를 '냉장고 센서'로 등록 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보통 가전 제품은 구입 후 10년 정도 사용한다고 하지만 요즘 가전제품은 잘 관리만 해주면 10년 이상 잔고장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그러니 냉장고를 구입해도 기존 냉장고를 그대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다.
10년 전에 구입한 냉장고에 특별한 스마트 기능을 기대할 수 없지만,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냉장고 센서'로 등록하여 사용하면 냉장고에 보관한 신선식품의 유통기한을 최신 냉장고보다 더 Smart하게 안내해 준다.
냉장고는 하나의 사례일 뿐이며, 그 외에도 앞에서 소개한 LG 스마트씽큐 센서가 제공하는 기능들은 다양한 가전 제품을 보다 오래 사용하면서 스마트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가장 쉽고 간단하며 가장 적은 비용을 투자하는 방법이다.
세번째, 생활 속 불편함을 해결하는 방법!
LG 스마트씽큐 '세탁기'편에서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세탁기 센서'로 등록 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했었다. LG 스마트씽큐 센서가 제공하는 다양한 센서 기능 중 '세탁기 센서'는 필자에게 조금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던 기능이다. 그 이유는 평소 세탁기를 돌릴 때 욕실 문을 닫아 놓고 있어서 세탁이 끝난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어서이다.
세탁이 끝난 후 세탁물을 꺼내지 않으면 엉켜 있는 상태에서 주름도 많이 발생하고, 장시간 보관시에는 닫혀 있는 습한 상황에서 좋지 않은 상태로 변해있어서 다시 세탁을 해야 할 수도 있다.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세탁기 센서'로 등록하여 사용해 보니, 세탁이 끝난 후 알림을 받을 수 있었다. 작은 기능으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평소 생활 속에서 느꼈던 '불편함'이 LG 스마트씽큐의 '세탁기 센서' 기능을 통해서 해결된 것이다.
불편함까지는 아니라도 '로봇 청소기'관련 기능도 비슷한 의미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비싼 돈을 주고 구입한 '로봇 청소기'를 보다 똑똑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시간에 로봇 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로봇 청소기가 하루 한번 청소를 한다고 할 때, 출근하자 마자 청소를 하고, 퇴근 시간에 다시 먼지가 쌓여 있는 것보다는 퇴근 시간에 맞춰서 청소를 해 놓는 것이 조금 더 똑똑하게 로봇청소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아닐까?
LG 스마트씽큐 센서는 '로봇청소기 자동 운전' 기능을 통해서 로봇청소기를 원하는 시간에 '청소'할 수 있도록 청소 예약 설정을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스마트(Smart)'한 기능이 아닐까?
네번째, 한번 구입으로 편리하게!
스마트한 기능을 제공하는 기기의 경우 서비스 비용이 매달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스마트한 기능도 좋지만 매달 발생하는 비용 때문에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LG 스마트씽큐 센서(LG Smart ThinQ Sensor)와 LG 스마트씽큐 허브(LG Smart ThinQ Hub)는 초기 구입 후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없다.
월 정액 이용료도 발생하지 않으며, 추가 기능을 위해서 추가 장비(기기)를 구입할 필요도 없다. 심지어 LG 스마트씽큐 허브(LG Smart ThinQ Hub) 제품을 구입하지 않고, LG 스마트씽큐 센서(LG Smart ThinQ)만 구입해도 사용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LG Smart ThinQ 앱을 설치하여 제공되는 기능을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다.
LG 스마트 씽큐(LG Smart ThinQ)는 누구나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가전 제품에 최신 스마트 기능(IoT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가장 Smart한 방법이란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