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글('LG 스마트씽큐로 우리집 냉장고/에어컨 스마트하게 사용하기')에서 냉장고와 에어컨에 'LG 스마트 씽큐 센서(LG Smart ThinQ Sensor)'를 부착하여 보다 똑똑하고 재미있는 다양한 활용 방법을 살펴 봤다. 이번 글 역시 지난 글에 이어서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세탁기'와 '로봇청소기'에 스마트(Smart)함을 추가해 줄 수 있는 LG 스마트 씽큐 센서 활용 방법을 살펴보려고 한다.





LG 스마트씽큐 생생 체험기, '세탁기' 편!


LG 스마트 씽큐 센서(LG Smart ThinQ Sensor)는 제품 구입 시 3개의 센서를 기본 제공한다. 즉, 센서 하나에 하나의 기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니 지난 글에서 소개한 센서를 초기화 하는 방법부터 간단하게 살펴 본 후 '세탁기'에 등록한 센서를 설정해 보자!




스마트폰에 설치된 'Smart ThinQ(스마트 씽큐)' 앱을 실행한다.





이미 등록/사용된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준비한다. 위와 같이 Smart ThinQ 앱에서도 등록된 센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스마트폰 우측 상단에 보이는 메뉴 버튼(점 3개)를 누른 후 '설정' 메뉴를 선택한다.





설정 메뉴에서 '삭제'를 선택하면 끝! 삭제 메뉴 선택 후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선택한 후 화면에 보이는 안내에 따라서 센서를 눌러주는 간단한 작업 만으로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재사용 가능하다.




등록/사용된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삭제 했으니 이제 다시 'IoT 기기 등록' 메뉴를 사용하여 세탁기 센서로 등록해 보자!



LG 스마트 씽큐 센서와 Smart ThinQ 앱을 준비한 후 'IoT 기기 등록' 메뉴를 선택한다.





IoT 기기 등록 화면에서 '세탁기 센서'를 선택한다.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세탁기 센서'로 등록하면 세탁관련 다양한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





세탁기 센서로 사용할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꾹 누른다. 위 사진처럼 스마트폰에 설치된 Smart ThinQ 앱의 화면 안내를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원하는 센서 등록이 가능하다.


사용하던 센서의 기능(역할)을 변경하거나 리셋하는 과정 역시 사용자 매뉴얼(가이드) 문서를 확인하지 않고, 스마트폰에 설치된 'Smart ThinQ' 앱의 안내만 따라하면 누구나 가능하다.





부착에 필요한 접착 스티커를 붙이는 방법부터...




드럼형과 일반형 세탁기를 구분하여 설치 위치까지 자세하게 안내된다.





세탁기 문(도어)에 부착한다. 혹시 물이 튈 수 있으니 센서와 함께 구성 되어 있는 고무 패킹을 사용하면 좋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Smart ThinQ' 앱의 '센서 부착 및 테스트 가이드'에 따라서 세탁기 도어를 열고 닫은 후 '다음'을 누르면 모든 설치 과정이 완료된다.





세탁기 도어에 설치된 LG 스마트 씽큐 센서의 모습이다. 제품에 센서를 추가한다고 해서 디자인에 아쉬움을 준다고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 센서 자체가 워낙 '스마트'하게 생겨서 그런지 냉장고, 에어컨, 냉장고까지 다양한 가전 제품에 부착해도 크게 디자인을 해치는 모습이 아니며, 도리어 반짝이는 소재 때문에 조금 더 세련된 느낌을 준다.


물론, LG 스마트 씽큐 센서가 제공하는 기능을 생각하면 디자인과 상관없이 다양하게 활용하면서 스마트 가전 제품 부럽지 않은 기능에 만족을 느낄 것이다.





LG 스마트씽큐 센서가 '세탁기 센서'로 등록 및 사용될 때 제공되는 기능은...


세탁기 사용 횟수를 보여주고, 세탁기 청소(세탁통 청소) 시기를 알려주며, 세탁 종료 후 세탁물 수거 시기를 알려 준다. 이 중에서 가장 쉽게 그리고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역시 '세탁물 수거 알림'일 것이다.


보통 세탁기는 베란다나 창고, 욕실과 같은 곳에 설치하며 작동시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보통 설치된 곳의 문을 닫고 사용한다. 그래서 세탁이 종료된 알림 소리를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세탁기 센서'로 사용시 세탁 종료 시점을 스마트폰과 허브로 알려주기 때문에 세탁물 수거 시점을 놓치지 않게 된다.


단, 불림/스팀/건조/히팅/구김 장치가 포함된 코스는 세탁기 진동을 감지하여 알림 처리하는 만큼 세탁물 수거 알림이 세탁 종료 이전에 발생할 수 있다. 





LG 스마트씽큐 생생 체험기, '로봇청소기' 편!


이번 글에서 세탁기에 이어서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등록/사용할 기기는 바로 '로봇청소기'이다. 로봇청소기는 워낙 스마트한 제품이라서 LG 스마트 씽큐 센서가 어떻게 활용될 지 궁금할 것이다.




센서 등록 과정은 동일하다. 등록한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준비 후 'IoT 기기 등록' 메뉴를 선택한다. 그리고 '로봇청소기 자동 운전'으로 선택한다.




로봇청소기 자동운전 센서는 지난 글에서 소개한 에어컨처럼 '센서 측면에 위치한 송신부'를 잘 보고 설치해야 한다. 이 점이 세탁기 센서와는 조금 다른 부분이다. 물론, 위와 같이 '센서 부착 및 테스트 가이드'에 꼼꼼히 표시된 안내만 보고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센서를 등록하고 설치할 수 있다.


관련 글 : LG 스마트씽큐로 우리집 냉장고/에어컨 스마트하게 사용하기





LG 로봇청소기 '로보킹'에 LG 스마트 씽큐 센서를 부착한 모습이다.




센서 부착 위치는 위와 같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로봇청소기 'LG 로보킹'은 자체 기능 자체가 워낙 스마트하기 때문에 다른 것보다 '청소 예약 설정'을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일시에 로봇청소기로 청소를 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위와 같이 '청소 예약 설정'을 활성화(ON)한 후 요일과 시간을 설정하면 그 시간에 자동으로 로봇청소기(로보킹)의 청소를 시작하게 한다.


퇴근시간에 맞추어 요일 반복 예약을 해놓으면 신경쓰지 않아도 매일 로보킹이 청소를 완료한 깨끗한 집으로 귀가 할 수 있고, 외부에서 생각날 때 바로 바로 청소를 시킬 수 있으니 유용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