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브랜드 가치... 140,000,000,000원


영국의 브랜드 평가기관인 영국 브랜드 파이낸스에서 발표한 '2015 글로벌 500 연례 보고서'에서 당당히 세계 1위 브랜드 가치를 보여준 한 기업(브랜드)의 브랜드 가치가 140조원이었다. 그만큼 '브랜드'가 갖고 있는 가치는 중요하며, 향후 기업(브랜드)이 어떻게 성장하고 어떻게 소비자(고객)들에게 인지되는지를 예상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관련 글 : 2015년 세계 브랜드 가치 10위부터 1위까지]



수십조원의 브랜드 가치가 있어야 '브랜드'라고 불리는 것은 아니며, 브랜드가 포함된 시장 규모에 따라서 브랜드 가치를 상대적으로 평가될 수 밖에 없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투미(TUMI)의 경우 패션과 명품 브랜드에서는 손에 꼽힐만큼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인 동시에 무엇보다 TUMI 브랜드 사용자(고객)에게 높은 만족도로 재구매 및 지인 추천이 가능한 우수 브랜드이다.


패션과 명품 브랜드라고 하면 어떤 브랜드보다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는 분야일텐데, 그 곳에서 '투미(TUMI)'만의 차별성이 무엇인지 'TUMI DIFFERENCE(투미 디퍼런스)'를 통해서 소개하려고 한다.






TUMI DIFFERENCE(투미 디퍼런스)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5가지 특장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최고의 품질(Unparalleled Quality)

혁신적인 기술(Technical Innovation)

우수한 디자인(Design Excellence)

우월한 기능성(Functional Superiority)

뛰어난 서비스(World Class Service)


실제 투미(TUMI)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투미 엠베서더로 활동하면서 체험한 투미 브랜드 제품에 대한 느낌 역시 위에서 언급한 '투미 디퍼런스'와 상이하지 않는다. 어떤 점이 '투미만의 차별성'을 'TUMI DIFFERENCE'라고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지 보다 자세히 살펴보자.




TUMI DIFFERENCE #1 ::  UNPARALLELED QUALITY


품질(QUALITY)에 대한 차별성은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서 확실해지고 견고해진다. TUMI의 모든 제품은 내구성, 기능성 등의 최고 품질을 위해서 출시 전에 25개 이상의 테스트를 거친다. 이런 테스트 과정 역시 투미(TUMI)가 최초로 시도한 것이며, 테스트 과정을 통해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이 출시되어 고객에게 사랑받고 인정 받는 것 역시 투미(TUMI)이다.




위 사진은 TUMI 캐리어의 '환경 주기 및 자외선 테스트'의 모습이다. 극한의 온도에서 발생하는 여행가방(캐리어)의 휘어짐이나 깨짐, 수축, 팽창, 변형 등에 대비한 테스트로 마땅히 캐리어라면 알래스카와 같이 추운 나라로의 여행이나 아프리카와 같은 더운 나라의 여행에 사용될 수 있으니 필요한 테스트이다.




또 하나 재미있는 품질 테스트가 있으니 바로 'Tumble Test'이다. 앞에서 소개한 극한의 환경(온도)가 평범한 상황 속 테스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Tumble Test는 여행을 다니는 누구나가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일 것이다. 캐리어를 수화물로 보내게 되면 다양한 상황 속에서 이동될 것이다. 물론 항공사에서 안전하게 이동/관리하겠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캐리어 파손은 이 과정에서 발생한다. 쌓아놓은 짐들 사이에서 떨어지거나 캐리어의 약한 부분이 어딘가에 부딪혀서 깨지는 등... 이런 경우 즐거운 여행은 한 순간에 기분 나쁜 여행으로 변할 수 있다. 


TUMI는 제품의 품질 테스트에서 이런 부분을 철저하게 확인하고 문제 발생의 확률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한다. tumble test는 여행 중 캐리어(여행가방)에 가해지는 마모나 찢김 등을 가상으로 연출하여 테스트하는 것이다.




TUMI DIFFERENCE #2 ::  TECHNICAL INNOVATION


특정 자동차 브랜드가 '자동차에 대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광고(마케팅)은 물론이고 운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으로 퍼졌는데... 해당 분야의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제품 품질이 우수함은 물론이고 그 분야의 새로운 기술을 이끌어가는 동시에 실생활에서 사용자(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투미(TUMI)는 관련 분야에 있어서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125개가 넘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수 천개의 맞춤 부품으로 제작되어 있는 것이 바로 '투미(TUMI)'의 제품이다.




최근에 출시되는 투미 제품 중에 견고하고 혁신적인 소재를 사용한 제품을 통해서 보다 자세히 소개해보자면...


'투미 알파2(TUMI ALPHA2) 백팩의 매력포인트'라는 글에서 소개했던 투미 알파2 백팩(TUMI ALPHA2 Compact Laptop Brief Pack)에 사용된  'FXT 방탄 나일론(FXT Ballistic)'이 그 중 하나이다. TUMI 특허의 FXT 방탄나일론은 독특한 조직 구조와 특별한 코팅 기술이 적용되어 소재 자체가 강하고 견고하며 외부 스크래치에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우리나라가 총기 휴대를 허용한 것도 아닌데 굳이 'FXT 방탄나일론'이 무슨 필요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TUMI의 관련 제품을 사용해보면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나일론이라는 소재가 가죽에 비해서 가벼워서 휴대성이 높고, 소재 자체의 짜임이 견고하여 가방의 내용물과 상관없이 가방의 디자인을 유지시켜준다. 그것 뿐만 아니라 TUMI 브랜드를 남성들이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가 '험하게 다루어도 크게 망가지지 않는 튼튼함' 역시 외부 스크레이치에 강력함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TUMI DIFFERENCE #3 ::  DESIGN EXCELLENCE


디자인(DESIGN)은 '주관적'일 수 밖에 없다. 항상 손에 휴대하는 '스마트폰'만 보아도 그렇다. 비슷하게 보이는 스마트폰 디자인에서도 개인마다 선호하는 디자인이 다르다. 그런데 패션과 연결된 'TUMI'와 같은 브랜드 제품을 어떤 기준에서 디자인 평가를 할 수 있을까? 사실 이 부분은 필자의 주관이 포함될 수 밖에 없으며,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실제 투미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한 경험과 투미 엠베서더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투미 제품을 체험한 경험을 바탕으로 '투미 제품 디자인'을 이야기한다면...





확실히 20~30대 남성들에게 사랑받는 '디자인'임은 확실하다!


'내 남자를 스타일리쉬하게 꾸미자! TUMI BEACON HILL 백팩'에서 소개한 백팩만 보아도 TUMI의 디자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투미(TUMI)란 브랜드가 남성 제품만을 다루는 브랜드는 아니다. 그런데 왜 '20~30대 남성'이라고 이야기한걸까? 그것은 필자가 투미(TUMI)란 브랜드를 알게 된 시점이 20대였고, 지금의 30대까지 TUMI를 좋아하면서 주변에서 관련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20~30대 평범한 남성들은 사회 생활을 한다. 사회 생활이란 '나'에서 '우리'라는 개념으로 확정되며 내가 원하는 것만 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가방을 비롯한 패션(의류, 구두 등) 역시 사회 생활 속에서는 정해진 틀(기준)이 있으며 그것에 부합해야 다른 사람의 따가운 시선을 받지 않는다. 그렇다고 한창 패션에 민감한 20~30대가 아저씨처럼 하고 다니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이런 부분에서 TUMI는 멋스럽지만 튀지 않게, 개성있지만 돋으라지지 않는 스타일을 제공한다. 20~30대 남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중 하나가 TUMI인 이유는 회사에서도 멋스럽게 사용할 수 있고, 일상 생활 속에서도 너무 정형화되지 않은 매력을 갖고 있는 제품이 많기 때문이다.




TUMI DIFFERENCE #4 ::  FUNCTIONAL SUPERIORITY


우수한 기능성을 이야기하려면 투미 제품을 써봐야 알 수 있다. 투미(TUMI) 캐리어의 경우 특히 수납은 물론이고 소재 선택에 있어서도 대부분이 '기능성' 때문에 정해진다. 쉽게 말해서 투미 제품을 사용하면서 고객(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불편과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기능성을 위해서 수납 기능도 늘리고 새로운 소재도 개발 및 선택한다는 것이다.




가방에 가방을 걸어둔다? 투미의 '가방 추가 시스템(Add a bag System)'이다. 투미의 '애드 어 백'은 앞에서 이야기한 투미가 갖고 있는 다수의 특허 중 하나로 간단히 가방을 걸어둔다는 의미를 넘어서 약 200파운드(약 90kg)의 가방을 걸어도 문제가 없다. 위 사진에 있는 것처럼 '노트북 가방'이나 '백팩' 정도의 무게는 가볍게 캐리어에 걸어서 한번에 이동할 수 있다.


공항에 가면 한 사람이 여러개의 가방을 휴대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투미 Add-a-bag System은 이런 분들에게 가벼운 여행을 선물해 줄 것이다. 이것 역시 써봐야 알 수 있는 투미의 우수한 기능이다.



이번 글을 작성하면서 필자도 몰랐던 투미의 기능을 발견했다.






바로 '오메가 지퍼 시스템(Omega Closure System)'이다. 이름부터 뭔가 대단하게 보이는데... 실제 관련 기능을 확인해보니 실생활에서 자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기능(시스템)이라 생각든다. 휴대 및 수화물 보관과 같은 다양한 상황 속에서 가방의 잠금 지퍼가 다른 것에 걸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잠금지퍼에 가해지는 하중이 56kg 이상인 경우 자동으로 분리되어 가방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잠금 장치 중 '고리'부분만 분해되어 쉽고 빠르게 교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120여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앞에서 했는데... 이런 특허 하나 하나가 투미 제품의 우월한 기능성과 연결되며, 특허를 받지 않은 부분까지 생각한다면 투미 제품을 사용하면서 사용자(고객)가 느끼는 편리함은 우월한 기능성을 직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최고의 기회일 것이다.




TUMI DIFFERENCE #5 ::  WORLD CLASS SERVICE


투미는 전 세계 280여개의 공식 매장에서 구매한 모든 투미 제품에 대해 업계 최고의 품질 보증(Warranty) 혜택을 제공한다. 투미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트레이서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각인 서비스, 품질관리, 보증정책, 수선 및 고객서비스, 부품교체에 대한 내용을 보다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투미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번 글에서는 투미(TUMI) 브랜드의 차별성이라고 할 수 있는 'TUMI DIFFERENCE(투미 디퍼런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어떤 브랜드든 그 브랜드만이 갖고 있는 매력이 있어야 보다 오랫동안 두터운 고객층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투미는 '투미 디퍼런스'를 통해서 다른 브랜드와는 다른 투미만의 매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런 부분을 더욱 강조하며 스스로 성장(업그레이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TUMI 홈페이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이 글은 투미 엠배서버(TUMI AMBASSADOR) 활동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