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용카드 결제, 자동이체 그리고 소액결제까지 최근 경제 활동을 하는 분들이라면 다양한 결제 수단을 놓고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다. 과거에는 '현금'을 이용하여 직접 계좌 이체를 하거나, 지로 용지를 이용한 요금 납부 등 사용자가 알아서 챙겨야 하는 다소 불편한 방법을 사용했지만, 나름의 장점은 있었으니... 바로, '관리'이다.
요금을 납부하는 분들의 입장에서 '내 돈을 내면서까지 힘들면 안되지!'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신용카드 결제, 자동이체, 소액결제와 같이 최근 인기를 얻는 다양한 결제 방법 들은 '쉽고 편리하다'라는 장점은 있지만, 그만큼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관리'라 함은 결제 후 요금 납부와 이후 납부한 요금에 대한 관리를 말한다. 결제 과정이 쉽고 간단해진 만큼 언제 어떻게 얼마의 금액이 무슨 요금으로 납부되었는지 요금납부자는 인지하지 못하거나, 쉽게 잊어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그런 단점 아닌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역시 '납부 내역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폰 요금(휴대폰 요금, 핸드폰 요금) 관리'를 위한 '스마트청구서' 어플을 소개하려고 한다.
'스마트폰 요금 꼼꼼하게 챙기자, T 스마트 청구서'라는 글을 통해서 이미 '스마트청구서' 앱이 갖고 있는 장점 및 사용 방법은 소개했었다. 처음 스마트청구서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 약 2개월이 지난 지금 스마트청구서는 필자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아이폰5s)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어플로 자리 잡았고, 무엇보다 스마트폰 사용시 지출되는 요금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불필요한 사용을 최소한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체험으로 느끼게 되었다.
스마트청구서를 사용하면서 가장 큰 변화는 스마트폰 요금에 대한 '인지'이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집에서 보내는 시간보다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침 7시에 출근해서 저녁 8~9시가 되어서야 퇴근을 하는 만큼 스마트폰 요금을 확인 및 관리할 수 있는 시간은 회사에 있는 평일 낮시간대인 것이다.
그런 경우, 우편물로 청구서를 수령하는 경우 스마트폰 요금 확인을 원할 때 쉽게 확인이 어렵다. 물론, Tworld 홈페이지에 가입하여 청구서를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사용자가 납부 요금에 관심이 있을 때이지... 청구서가 도착했을 때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쉽지 않다.
스마트청구서는 위와 같이 매달 청구서가 발행되면 'X월 스마트청구서가 발행되었습니다'라는 문자메시지를 수신한다. 평소 잊고 지냈다고 해도 관련 메시지를 확인하면 보다 자주 스마트폰 요금에 관심을 갖고 확인하게 되는 것이다.
과거 휴대폰(피처폰) 시절에도 SKT는 전자청구서 서비스를 제공했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청구서'와는 비교 자체가 되지 않을 만큼 단순했다. 즉, '스마트청구서'는 tworld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 요금 내역을 보다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스마트청구서'앱을 강력 추천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소액결제'이다. 최근 자주 이용하는 결제 방법 중 하나가 '소액결제'인데... 그만큼 쉽고 편리하게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주 이용한다. 소액결제가 쉽고 편리하기 때문에 결제한 내역을 쉽게 잊어버리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 청구서를 확인하면서 '소액결제 00,000원'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내역을 보고 무엇을 결제했는지 기억하지 못한다.
그때 스마트청구서는 위와 같이 소액결제 내역을 자세하게 보여준다. 결제 날자, 시간, 결제업체, 관련 서비스, 금액 등 관련 정보를 통해서 소액결제로 무엇을 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또 하나 스마트청구서는 납부 요금을 모아서 확인할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바쁜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들은 자동으로 결제되는 방법(자동이체, 신용카드 결제, 소액결제 등)을 선호한다. 그만큼 알아서 척척 결제되는 것이 다른 일에 더욱 신경을 쓸 수 있도록 해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 경우에도 1년에 2~3번은 관련 요금이 잘 납부되고 있는지, 그리고 혹시라도 인지하지 못했던 실수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싶을 것이다.
그때! 모아보고 나눠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청구서'이다. 위 사진을 보면 SKT(SK텔레콤)과 SKB(SK브로드밴드)의 청구서를 기간(YYYY-MM)으로 모아볼 수 있고, 그것을 다시 리스트(list) 형태로도 모아볼 수 있다. 즉, 1~2달 청구서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짧게는 3~4개월, 길게는 6개월 이상의 청구서를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를 스마트청구서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만큼 스마트폰 요금을 비롯한 스마트청구서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요금 납부 내역을 사용자가 원하는 순간에 확인하고, 비교하고, 분석 및 관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스마트청구서는 물론이고 MMS 청구서(2007년 서비스 시작) 등 전자청구서를 이용하는 경우, 환경(종이 사용이 줄어 한 해 나무 6만 6천 그루를 살리는 효과)에도 좋은 영향을 주고 앞에서 이야기한 요금 관리에서도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현재 SK텔레콤의 경우는 전체 가입자의 70%가 이메일, MMS, 스마트청구서와 같은 다양한 전자청구서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이런 전자청구서 사용이 다양한 장점으로 부각되는 만큼 보다 많은 분들이 기존 우편청구서 대신 전자청구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