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남녀노소 누구가 쉽게 찾는 '여행코스' 중 하나를 꼽으라고 하면 역시 '춘천'이 아닐까. 낭만의 경춘선을 따라서 떠나는 여행은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가장 쉽고 가장 매력적인 여행이다. 특히, 거리가 멀지 않아서 짧은 시간에도 '여행'의 느낌을 그대로 느껴볼 수 있는 코스라는 점에서 많은 여행객들이 즐겨찾는 곳이 바로 '춘천'이다.


  중고등학생들의 '소풍'부터 대학생들의 MT, 연인(커플)들의 데이트코스, 부부의 낭만여행, 가족의 나들이 코스로 춘천만큼 사랑받는 곳이 또 있을까?


  이번 글에서는 ITX-청춘을 타고 떠나는 춘천여행을 통해서 SK텔레콤의 LTE 속도를 체크해보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춘천... 요즘같은 여름 휴가철은 물론이고 주말에도 여유롭게 찾을 수 있는 춘천... 그 곳에서 SK텔레콤의 LTE속도는 어떨까? 지금 바로 확인해보자!




  지난 일요일 오전 10시... 분명히 주말의 이른 시간이지만 발걸음을 재촉하며 빠르게 걷고 있었다. 이유는 바로 청량리역에서 ITX-청춘 열차를 타고 춘천 여행을 떠나야 하기 때문이다. 예매한 ITX-청춘열차는 10시 15분 열차로... 출발이 15분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니 자연스럽게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었던 것이다.


  주말에 운영되는 ITX-청춘 가운데 유일하게 청량리에서 남춘천까지 '무정차'로 운영되는 것이 바로 10시 15분 열차이다. 그만큼 가장 빠르게 춘천 여행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이 시간으로 정한 것이다.




  청량리역에 도착해서 ITX-청춘이 도착할 1번 플랫폼에 도착하자 ITX-청춘(이하, ITX라고 함)이 도착한다는 안내가 들려왔다.




  춘천여행을 위해서 준비한 '갤럭시 S3 LTE' 폰이다. 4G LTE 폰 가운데 가장 최근에 출시하였고, 많은 사용자를 갖고 있는 '인기 스마트폰'인 만큼 이번 글에서 LTE 속도체크를 하는데 사용하기로 선택했다.




  LTE 속도체크를 위해서 갤럭시S3에 최신 버전의 '벤치비(스마트폰 인터넷속도측정)' 어플을 설치하였다. 벤치비를 선택한 것은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벤치비를 통해서 스마트폰의 속도측정을 하고 있는 만큼 보다 신뢰성있고 대중적인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ITX에 탑승하여 예매한 티켓에 있는 자리를 찾았다. 그리고 LTE 속도 체크를 위한 '갤럭시S3'를 꺼내서 벤치비 어플을 실행했다.




  ITX가 청량리역에서 출발했다. 출발과 함께 청량리역에서 확인한 LTE 속도는 사진 속에 있는 것처럼 23.71Mbps(다운로드)였다. 하루에도 수만명이 이용한다는 '청량리역'의 LTE 속도는 양호하였고, 이렇게 LTE 속도체크와 함께 하는 춘천여행은 시작되었다. 




  출발한지 10여분이 지났다. ITX는 최고 속도(약 200km/h)까지는 아니지만, 서울을 벗어나면서 속도가 빨라지기 시작했다. ITX의 빠른 속도에서 LTE 속도는 얼마나 나올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이 들었고, 벤치비로 확인한 결과 42.19Mbps(다운로드)가 측정되었다.


  ITX 열차가 목적지인 '남춘천'까지 무정차로 운행되는 만큼 위 사진처럼 확인하면 대략적인 위치를 확인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갤럭시 노트의 '구글 맵'을 이용하여 대략적인 현재위치와 함께 'LTE 속도'를 같이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출발한지 약 30분이 지났고, 대학생들의 MT 장소로 유명한 대성리역 근처를 지나가면서 측정한 LTE 속도이다. 빠르게 운행하고 있는 ITX만큼 LTE 속도도 빠르게 측정되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갤럭시 노트(위 사진의 좌측 기기)에서는 위치를, 갤럭시S3(위 사진의 우측 기기)에서는 LTE속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출발 30분이 지난, 상천역 부근에서의 LTE 속도는 27.48Mpbs(다운로드)였다.




  다시 약 10분이 지났고, 가평역을 지난 곳에서의 LTE 속도는 16.60Mpbs를 보여준다.




  그리고 11시 5분. 목적지인 '남춘천'역 근처의 LTE 속도를 측정했다.


  ITX를 타고 남춘천역까지 오는데 최소 16.60Mbps부터 최대 42.19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었다.  ITX 무정차 열차는 청량리에서 남춘천까지 약 50분이 소요될 정도로 빠르게 운행되었다.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LTE 속도를 보여주었지만, 경춘선 구간에 '터널'이 많다는 점과 터널에서 LTE 속도가 늦어졌다는 점은 참고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ITX로 '무정차'로 남춘천에 도착하여 '역별 LTE 속도체크'가 어려웠다는 점을 생각해서, 돌아가는 길에는 일반 경춘선을 탑승하기로 결정했다.




  목적지를 '남춘천'으로 정한 것은 서울에서 국립대학교인 '강원대학교'로 경춘선을 타고 다니는 학생들이 많아서 '강원대학교'에서의 LTE 속도도 확인해보고 싶어서 였다. 춘천에서 가장 사람이 많은 곳 중 하나가 '강원대학교'이며, LTE 속도에 민감한 사용자 역시 20~30대의 젊은 사용자들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강원대학교로 향하는 남춘천역의 2번 출구 앞에서 측정한 LTE속도는 지금까지 확인했던 것 중 가장 빠른 속도인 '48.62Mbps(다운로드)'를 보여주었다.


  남춘천역은 춘천역보다 크고 유동인구도 더 많은 역이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역에서 열차를 기다리며 스마트폰으로 이런 저런 기능을 사용할 확률이 높은데, 다운로드(48.62Mpbs)와 업로드(19.30Mbps) 모두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스마트폰을 사용한 인터넷 사용이 쾌적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춘천역을 빠져나와서 약 30분쯤 걸어서 도착한 '강원대학교 정문'의 모습이다. 정문을 통과해서 바로 LTE 속도를 체크해보기로 했다.




  다운로드 45.28Mbps와 업로드 18.53Mbps로 양호한 LTE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대학생들이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볼 때 강원대학교에서 SKT의 LTE는 빠른 인터넷 및 어플 실행에 큰 도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예상이 된다.





  너무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가 놀라워서 캠퍼스 안쪽으로 이동하여 다시 LTE 속도를 확인해보았다. 59.93Mbps라는 더욱 빠른 속도가 측정되었다. 앞에서 이야기한 예상이 현실처럼 여겨지기 충분한 속도였다.





  강원대학교 중앙도서관이 위치하고 있는 '미래광장'에서 다시 한번 LTE 속도를 측정했고, 이 곳 역시 변함없이 빠른 속도(47.42Mbps/17.26Mbps)를 보여주고 있다.




  남춘역에서 강원대학교까지 SK텔레콤의 LTE 속도는 '빠름' 그 이상이었다. 실제로 이 수치를 시간대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벤치비의 측정결과(최신 측정값 7개)가 모여있는 화면을 사진으로 담아보았다. 11시 11분부터 12시 25분까지 약 1시간 15분 동안 측정한 벤치비 속도는 최고 59.95Mbps에서 최저 33.47Mbps로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다운로드 뿐만 아니라 업로드 및 레이턴시(latency)에서도 양호한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춘천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바로 '춘천의 명동'이다. 명동에는 '닭갈비 골목'이라고 유명한 맛집 골목이 위치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쇼핑을 할 수 있는 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국내 관광객들 뿐만 아니라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다.





  춘천 명동의 닭갈비 골목 근처의 LTE 속도 역시 20.89Mbps로 양호한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이 곳 역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인 만큼 LTE 속도가 민감하게 생각될 수 있는 곳인데... 그런 곳에서 이렇게 양호한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SKT LTE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됐다.





  닭갈비 골목에서 점심 식사를 마치고 '춘천역'을 향하면서 체크한 LTE 속도 역시 빨랐다. 42.94Mbps라는 빠른 다운로드 속도는 춘천 명동에서 '맛집 검색'을 하거나, 춘천역을 찾으려고 스마트폰을 꺼내는 SK텔레콤 고객에게 '만족'을 느끼게 하기 충분한 빠른 속도였다.





  춘천여행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찾은 '춘천역'이다. 춘천역에서도 확인한 LTE 속도는 35.26Mbps로 역시나 빠른 속도였다.






  '로맨틱 춘천(Romantic Chuncheon)' 이라는 광고 문구처럼, 우리는 '춘천여행'에서 '낭만'을 떠올린다. 그것이 서울에서 가장 가깝고, 찾기 쉬우며, 추억이 있는 '춘천여행'의 매력인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춘천하면 떠오르는 남춘천역, 강원대학교, 명동, 닭갈비 골목, 춘천역을 방문하면서 SK텔레콤의 LTE 속도를 측정해보았다. 춘천에서는 여행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맛집 방문, 쇼핑 등 다양한 목적으로 위에 소개한 곳을 찾게 된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이 곳에서 즐기고 기다리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춘천에서 가장 LTE 속도가 중요한 곳이 이곳들이 아닐까 생각한다.


  춘천의 SK텔레콤 LTE 위에서 확인한 것처럼 '빠름'보다 더 빠른 LTE 속도를 보여주었다. 


To be continued...


[덧글] 위 글에서 '돌아오는 길'에는 경춘선(일반 지하철)을 타고 LTE 속도를 역단위로 측정한다는 이야기를 하였다.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서 부득이하게 돌아오면서 측정한 경춘선의 LTE 속도는 다음 글에서 이야기하려고 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