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루에도 수십만명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에서 대표급이 있으니 바로 '지하철'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속도'에 민감한 곳 역시 '지하철'이다. 그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에서 보내는 시간에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이용하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를 생각할 때 LTE라고 하는 새로운 무선데이터 패킷통신은 지하철에서도 끊김없이 그리고 빠른 속도를 보여줘야 사용자에게 '만족'을 준다고 할 수 있겠다. 물론, 서울의 지하철은 지금 이 순간에도 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LTE를 위해서 시설을 마련하고 있다.



  같은 지하철인데, 약간 다른 성격의 '지하철'에서는 어떨까? 이번 글에서는 '춘천여행'하면 떠오르는 '경춘선에서의 LTE 속도'를 체크해보았다. 사실, 경춘선으로 출퇴근 및 등하교를 하는 많은 이용객들에게는 '매일 반복되는 일상'이기 때문에 다른 지하철과 동일하게 생각될 수 있다. 하지만 '춘천여행'을 하는 분들에게는 '추억'과 '낭만'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비슷하지만 다른 매력의 '지하철'이 바로 경춘선일 것이다.


  LTE 과연 경춘선에서는 얼마나 빠른지 지금 바로 눈으로 확인해보자!




  'itx-청춘 타고 LTE를 즐긴다! 춘천 여행과 LTE 속도체크'라는 글에서 청량리역에서 itx-청춘열차를 타고 남춘역에 도착하여, 강원대학교, 명동, 닭갈비골목 그리고 춘천역까지 춘천시의 유명한 곳들을 찾아다니며 LTE 속도를 측정해보았다. 


  지난 글에서 탑승한 'itx-청춘'열차의 경우, 청량리에서 남춘천역까지 '무정차'로 운행되는 만큼 itx의 최고 속도인 200km/h라는 빠른 속도에서 측정된 LTE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다. 그런데 일반적인 '경춘선'은 itx와 다르게 운영되는 만큼 보다 많은 이용객들이 이용하는 '경춘선'에서의 LTE 속도가 어떤지 궁금했고, 춘천여행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경춘선'을 통해서 LTE 속도를 직접 측정했다.




  경춘선의 LTE 속도측정은 경춘선의 종착지인 '춘천역'에서 시작되었다.




  춘천역에서 측정하는 LTE 속도는 35.26Mbps(다운로드)였다. 지난 글에서 확인한 것처럼 춘천역 역시 양호한 LTE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다. LTE 속도 측정을 위해서 탑승할 경춘선은 오후 3시 15분에 상봉역으로 출발하는 열차였다.




  춘천역에 대기 중인 '경춘선'을 탑승하기 위해서 출구로 향했다.


  경춘선의 LTE 속도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노선도'의 형태로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물론, 역단위로 속도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속도측정'이라는 부분은 주관적인 설명보다는 실제 측정한 화면을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 보다 좋다고 생각되어서 이다.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S3 LTE'라고 하는 최신 LTE 스마트폰을 사용하였고, SK텔레콤의 LTE 서비스이며, LTE 속도측정에는 '벤치비' 어플을 사용하였다.




  위와 같이 경춘선의 LTE 속도를 측정했다. 이 중 다운로드에서 최저속도는 12.00Mbps로 '사릉역'이며, 최고 속도는 38.41Mbps의 '평내호평역'이다.


  전체적으로 경춘선에서 LTE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양호한 속도로 웹서핑이나 어플(네트워크 기능을 사용하는 어플)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위 측정값으로 예상할 수 있다.



  단, 경춘선의 경우 터널을 통과하는 구간에서는 낮은 속도를 보이는 경우가 발생했다. 이는 '터널'이라고 하는 특별한 상황이라는 점에서 이해는 되지만, 조만간 (망)시설 보충을 통해서 터널에서도 안정적인 LTE 속도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본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