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부분의 물건들이 다 그렇겠지만 구입하기 전에 생각했던 것과 구입하고 나서 경험한 것의 차이가 발생한다. 이런 차이때문에 모든 제품을 환불하거나 교환하지는 않는다. 생각과 현실은 다르다고 어느 정도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몇가지 제품은 '상상도 하기 어려운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없고, 주변에 사용하는 사람도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제품 중 하나가 '로봇청소기'이다. 로봇청소기는 젊은 주부들부터 연세가 있으신 우리들의 부모님까지 남녀노소 구분없이 한번쯤 '구입하고 싶은 제품'으로 생각할 정도로 신기하면서 관심이 가는 제품이다. 그런데 왜 실제로 구입하는 분들은 없는 것일까?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가격'이다. 이번 포스트에 등장하는 '마미로봇의 뽀로K7'은 우리나라 벤처기업인 '마미로봇'에서 생산하여 판매하는 만큼 로봇청소기에서는 가장 저렴한 가격대를 보여주지만 그래도 30만원대이다. 그러니 국내 대기업의 로봇청소기는 50만원에서 70만원대까지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니 일반적인 소비자들의 지갑이 쉽게 열리지 않는 것이다.

  운좋게 '뽀로 K7' 체험단에 발탁되어 제품에 대한 소개를 하려고 하는 포스트에서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지 궁금할 것이다. 지난 포스트 '그냥 갖고 싶은 로봇청소기, 마미로봇 뽀로 K7'편에서 이미 제품에 대한 소개는 어느 정도 했으니... 뽀로 K7과 같은 로봇청소기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 알아두어야 하는 부분을 이야기하려고 한다.

  고민고민해서 구입한 제품이 실제 사용을 하면서 전혀 생각지 못한 문제점을 만나게 되어 사용이 어렵다면 어떨까? 그때 사용환경등의 문제보다는 '제품'자체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기 때문에 뽀로 K7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구입하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하는 것들을 살펴보려는 것이다.



로봇청소기 구입 전 알아두어야 하는 것,   문턱이 없어야 한다!
  로봇청소기를 구입하려는 분들은 무조건 '문턱'이 없어야 한다. 물론, 문턱이 있다고 해서 로봇청소기가 방청소를 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다. 하지만, 방과 방사이를 이동할 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장애물로 생각하여 계속 방 하나만 청소하게 된다면 어떨까? 로봇청소기에 대해서 좋지 않은 생각을 하게 될 지도 모른다.

  최근에 시공한 아파트들은 문턱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부분을 특별히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문턱이 있는 집의 경우는 로봇청소기 구입을 생각할 때, 문턱 제거 시공을 하는 것이 좋다.



 
로봇청소기 구입 전 알아두어야 하는 것,   전선이 없어야 한다! 

  문턱만큼 중요한게 있으니 바로 '전선(케이블)'이다. 문턱의 경우는 로봇청소기를 구입하는 분들이 대부분 잘 생각하고 구입한다. 하지만, 전선은 그렇지가 않다. 생각보다 우리 집안에는 선들이 복잡하게 놓여있다. 핸드폰 충전용 케이블부터 전기 장판을 위한 전선까지 생각지도 못한 전선들이 바닥에 놓여있다면 로봇청소기가 그 위를 지나갈 때 전선과 로봇청소기의 바퀴가 엉겨서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로봇청소기 구입 전 알아두어야 하는 것,   바닥에 아무것도 없어야 한다! 
  1cm남짓의 장애물을 넘을 수 있는게 일반적인 로봇청소기의 공통점이다. 하지만, 로봇청소기 바닥에 있는 카페트나 책, 리모컨등을 장애물로 인식한다면 청소력이 생각보다 좋지 않을 것이다. 거실의 경우는 생각보다 많은 물건이 바닥에 놓여있는 경우가 많다. 그런 점을 꼭 기억해서 로봇청소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려면 바닥을 깨끗히 치우고 있어야 한다.




로봇청소기 구입 전 알아두어야 하는 것,   언제 사용할 것인가!
  사람이 외출한 시간에 로봇청소기를 운영할 것인가? 아니면 사람이 집에 있는 저녁시간에 사용할 것인가? 진공청소기에 비하면 분명히 소음면에서는 로봇청소기가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그렇지만... 로봇청소기가 작동되는 시간에 사람들이 있다면이야기는 다르다. 조용히 다닌다고 이야기하는 로봇청소기의 소음과 모습이 눈과 귀에 거슬릴 수 있기 충분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을 생각하면 외출을 하고 있을 때, 로봇청소기를 작동시켜놓고 나가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이다.




로봇청소기 구입 전 알아두어야 하는 것,   브랜드보다 기술이다!
  위에서 언급한 4가지 특징은 '로봇청소기'라면 어느 회사나 어느 브랜드를 따지지 않아도 비슷하거나 똑같은 이야기이다. 그렇다고 한다면 이런 로봇청소기의 특징을 알고 구입하려고 할 때, 브랜드를 보고 구입할 것인지 기술을 보고 구입할 것인지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감히 이야기하면 로봇청소기는 '브랜드'나 '디자인'을 많이 고려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사람이 외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용할 것인데... 예쁜 디자인이 무슨 상관이 있냐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로봇청소기의 '청소력'이다. 


  외출을 하고 들어온 사용자가 로봇청소기를 얼마나 믿을 수 있느냐 하는 것이 로봇청소기의 가장 중요한 점이다. 즉, 로봇청소기가 낮에 어떻게 움직이며 청소를 했는지 눈으로 확인하지 않았지만, 사용자가 보지 않아도 믿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점은 바로 로봇청소기를 만드는 '기술력'과 관련있을 것이다.



   '로봇청소기'는 분명히 '갖고 싶은 아이템'으로 생각되는 제품 중 하나이다. 하지만 아무런 생각없이 구입하면 애물단지가 될 확률이 높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로봇청소기 구입 전 알아두어야 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무엇보다 로봇청소기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상황과 환경에 따른 문제점들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마미로봇과 같은 국내 벤처기업의 제품을 구입하고 나서 이런 문제점을 모두 제품에 이야기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서 이번 포스팅에서 몇가지 확인사항을 이야기한 것이다.

  최소 위에서 언급된 것들이 마련된 상황이여야 제대로 로봇청소기를 이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니 로봇청소기를 구입하려는 분들은 꼭 이 부분은 확인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