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은 굉장히 '주관적인 이야기'부터 해보려고 한다.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유사 제품 비교'는 잘 다루지 않았다. 왜냐면 전에 살짝 이야기한 것처럼 '칭찬'보다는 '악평'을 하는 것이 더 쉽고, '제품을 비교하다 보면 객관적이기 보다는 주관적인 부분이 많이 추가되기 때문'이다.


  사실, 블로그를 찾는 분들은 칭찬같지 않은 칭찬을 좋아하고, 칭찬보다는 악평을 좋아한다. 쉽게 말해서 장점보다 단점을 알려줘야 '진실된 이야기'를 한다고 믿는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런 분들은 '구입자' 또는 '구입 예정자'가 아니다. 그냥 '아이쇼핑'을 하는 분들이다. 왜냐면 구입할 의사가 많지 않으니 뻔한 장점보다 단점을 찾는 것이다.


  필자 역시 '블로거'이지만, 한명의 '사용자'이다. 그래서 어떤 제품을 구입할 때 인터넷에서 미리 구입한 사용자들의 경험담을 찾아본다. 그때 단점만 나열한다고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반대로 장점을 나열해주고 그 장점이 나에게 적합한지를 생각해보는게 더 유익하다. 어차피 모든 제품은 단점이 있고, 사용자의 주관적인 평가에 따라서 단점은 새롭게 등장할 수 밖에 없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이번에는 '단점'부터 이야기를 해보고 싶어서이다. NX1000이라는 카메라를 사용한지 약 2주가 지나간다. 개인적으로 '삼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없으므로 최근 결혼 준비로 구입한 제품의 2/3이상이 '삼성'제품이다. 그런 개인적인 취향을 생각할 때 NX1000 모델은 굉장히 관심이 갖던 것도 사실이다.


  스펙이나 가격을 생각할 때 '괜찮은 미러리스 카메라'라는 생각이 들었고, 무엇보다 바로 찍어서 바로 올릴 수 있도록 해주는 'Wi-Fi' 기능은 NX1000을 정말 갖고 싶은 카메라로 생각하게 해주었다. 물론, 이런 배경에 'NEX-5'라고 하는 걸출한 미러리스 카메라가 있다. 2011년 초에 구입해서 약 1년 6개월을 사용한 카메라가 소니의 NEX-5이다. 가볍고 괜찮은 결과물을 제공하기 때문에 블로그에 올라오는 사진의 대부분이 NEX-5였다. 그런데 1년 6개월을 사용하니 왠지 기능적으로 부적한거 같기도 하고, 필자 스스로가 NEX-5가 아닌 다른 카메라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런 와중에 NX1000을 보았고, 모습(디자인)부터 기능까지 하나같이 '지름신'을 불러주기 충분했다. 그리고 운 좋게 NX1000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2주간 사용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사설이 길었던 것은 'NX1000이 실망스럽다'라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이다. NEX-5에 비해서 크게 변화되지 않은 모습이다. 물론, 다른 회사제품이니까 변화되었다는 표현을 하기 어렵지만, 필자 입장에서 약 2년전에 출시한 카메라와 NX1000이 사진 촬영에 대해서는 비슷하다는 느낌을 준다는 것은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다. 쉽게 말해서 생각보다 '사진이 별루네'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근데, NX1000의 카메라 기능을 보조해주는 막강한 '보조기능'이 있으니 바로 '찍어서 바로 올린다'는 것이다. 사실 1년 전만 해도 이런 기능은 '보여주기식 기능'에 불과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달라졌다. 페이스북에 사진을 올리기 위해서 카메라를 구입하는 분들이 있으니 NX1000은 '찍어서 바로 올리는 기능'하나로도 충분히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NX1000의 카메라 기능에 대한 아쉬움은 있지만, 재미있게 사진을 촬영하고 페이스북이나 피카사, 유투브와 같은 다양한 소셜 공유를 통한 매력 분석을 해보려고 하며, 그 중에서 페이스북을 통한 실제 사진 업로드 모습으로 NX1000의 'SMART'함을 살펴보려고 한다. 


[참고] NX1000의 성능에 대한 이야기에서 단점을 이야기하다가 급 '소셜공유'를 소개하는 이유는 앞에서 설명한 '스마트카메라'중 NX1000이 갖고 있는 위치(등급)때문이다. NX1000은 말 그래도 스마트카메라에서 가장 저렴한 보급기기이다. 즉, 디카를 사용하던 분들에게 NX1000이 보여주는 성능은 만족 이상이다. 필자는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를 이용했기 때문에 성능에 대해서 아쉬움을 이야기했을 뿐이다. 물론, 필자와 같은 분들에게 NX1000은 '찍어서 바로 올린다'라고 하는 소셜공유 기능을 통해서 스마트카메라의 매력을 보여준다.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성능은 기대보다 아쉽지만, '찍어서 바로 올릴 수 있는' 소셜공유가 너무 매력적이다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사실 NX1000이 있냐 없냐는 가장 중요한 차이는 NX1000이 갖고 있고 'Wi-Fi 기능'이다. 쉽게 말해서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카메라에는 NX1000이 갖고 있는 'Wi-Fi 기능'이 탑재되지 않았다. 즉, 디카, DSLR, 미러리스 카메라 대부분이 다 그렇다. 그런 카메라를 사용하는 경우 페이스북에 사진을 업로드할 때 어떤 과정인지 지금부터 살펴보자.



  가장 먼저 페이스북에 업로드할 사진의 피사체를 준비한다.



  해당 피사체(제품 등)를 최대한 예쁘게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한다.



  그리고 사진처럼 촬영한 카메라를 컴퓨터와 케이블로 연결한다. 이렇게 연결하는 이유는 카메라에 있는 사진을 컴퓨터로 옮기기 위한 과정이다.



  연결된 카메라에서 해당 사진을 복사해서 컴퓨터로 옮긴다. 위에 보이는 'NO NAME'이 컴퓨터에 연결된 카메라 저장공간(메모리)이며, DSC00326.JPG가 촬영한 사진으로 컴퓨터에 옮겨놓은 모습이다.



  페이스북(www.facebook.com)을 브라우져로 열어서 위와 같이 사진/동영상 메뉴를 통해서 해당 사진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업로드한다.



 위에 나열한 과정으로 페이스북에 업로드한 사진의 모습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NX1000'이 다른 카메라와 다른 것은 'Wi-Fi'를 탑재하고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소셜공유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이 NX1000에서 지원되는 소셜공유 중 하나인데 어떤 방법으로 페이스북에 공유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NX1000 역시 원하는 피사체를 촬영하는 것은 동일하다. 



   사진 촬영이 끝났다면, NX1000 바디 상단에 있는 조그다이얼에 'Wi-Fi' 메뉴를 선택한다.



  Wi-Fi 메뉴에 있는 '소셜 공유' 메뉴를 선택한다.



  소셜 공유에서 지원되는 4가지 서비스 중 '페이스북'은 선택한다. 페이스북에는 사진에 있는 것처럼 NX1000에 저장된 사진과 동영상을 전송할 수 있다.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고 'Up load' 메뉴를 선택한다.



  NX1000의 Wi-Fi 기능을 이용하여 사진 속 모습처럼 페이스북에 선택한 사진이 '업로드(upload)'되고 있는 진행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실제 NX1000의 소셜공유 기능을 이용하여 페이스북에 사진을 공유한 모습이다. 업로드 시간 옆에 'Samsung Camera에서'라는 안내가 눈에 들어온다. 그리고 페이스북 사진에 따로 'NX1000'이라는 사진첩이 생기고 그쪽에 사진이 저장된다.



  사실 지금까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페이스북에 사진을 올린 경우라면 찍어서 바로 올리는 기능에 익숙할 것이다. 그런데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위에 이야기했던 것처럼 카메라로 찍고 컴퓨터에 연결해서 해당 사진을 페이스북에 업로드하는 다소 귀찮은 과정을 반복하여 사용했을 것이다.


  그렇다! 스마트폰이 있었던 분들은 NX1000의 소셜공유를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없는 분들은 스마트폰에서나 볼 수 있었던 기능을 카메라에서도 직접 할 수 있다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사용해서 페이스북에 사진을 업로드하시는 분들도 보다 '사진'에 전문적인 NX1000으로 촬영한 좋은 화질의 사진을 페이스북에 직접 올 수 있다는 것은 분명히 장점일 것이다. 


  정리하면 NX1000으로 페이스북에 사진을 업로드하면 '편리하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에 사진을 많이 공유하는 분들이라면 NX1000이라고 하는 미러리스 카메라로 높은 수준의 사진을 찍고 바로 페이스북에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필자 역시 NX1000의 소셜공유 기능이 다른 무엇보다 가장 매력적인 부분으로 보여졌던게 사실이다.


 

[참고]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관련 포스트 보기

  삼성 스마트카메라 NX1000 개봉기

  NX1000이 나에게 스마트 카메라인 이유?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