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VIEW/Mobile

맥 OS X 프로그램

세아향 2009.03.05 09:32

애플 iMac을 구입하고 제일 많이 하고, 해야 하는 것들이 바로 윈도우에서 쓰던 기능에 대한 유틸리티를 수집하고 설치하는 것이다. '애플의 OS X를 사용하지만 윈도우처럼 쓰고 싶다?' 어떻게 보면 말이 모순 될 수 있다.

물론 애플의 OS X는 윈도우 만큼 자체 기능을 제공하므로 습관(?)만 잘 들이면 오히려 윈도우보다 기본기능이 튼실한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습관이 얼마나 무서운지...윈도우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과 비슷한 맥용 프로그램을 찾고 있는 필자의 모습을 발견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런 생각을 갖고 있어도...애플 초짜라면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힘들 것이다. 그래서 필자가 iMac을 사용한 하루의 경험을 통해서 몇자 적어보려 한다. 전문가가 생각하기에는 기본인지 모르겠지마 초보는 항상 같은 실수를 하므로 같은 초보의 입장에서 적어본다.

아래 내용은 두서없이 중요한 내용을 알아보고 기록한 것이니 정렬순서는 알아서 보시길 부탁한다.

-. 고정IP설정방법
조절판에 있는 TCP/IP부분에 고정IP를 넣는다.

-. 알람기능 : 전날 잠자기 기능으로 종료되어야 자동시작이 됨
iCHAL을 실행하고 알람을 설정하고 싶은 시간 15분 후를 선택하여 입력함(입력시 15분전에 알림을 설정하므로 15분후 선택하는 것임). 이렇게 설정하고 나서 생각나는 것이 바로 iMAC을 계속 켜놔야 하는지 일 것이다. 이때 배터리 -> 에너지 절약부분을 클릭하여 설정한다.

-. 메모장

맥에서는 윈도우 메모장과 같이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 TextEdit

-. 화면캡쳐하기

전체 화면 캡쳐 : shift + command + 3
부분 잘라내기 형식의 캡쳐 : shift + command + 4후 캡쳐 범위 드래그
캡쳐가 되면 바로 바탕화면에 이미지 파일을 생성해 준다.

-. 그림판
윈도우의 그림판과 같이 맥에서 많이 사용하는 PaintBrush (간단한 만큼 사용능력이 부족함)
Seashore : 프리웨어에 5MB의 작은용량. 하지만 포토샵과 비슷한 형식으로 기능이 많음

-. 압축프로그램

7zX : ZIP관련 프리웨어로 2009년 3월 4일 현재 1.7.1버전이 최신
(관련 사이트 / 설명 사이트)

-. 언인스톨러

App Zapper : 언인스톨러가 없을 경우에 상당히 유용한 프로그램 같습니다.. 파일 이름만 보고 지우다가 ; 확장판의 중요한 아이템들을 날려버린 저로써는 앞으로 꼭 필요한 것 같아요..
? 일반적으로 맥에서 설치는 더블클릭후 아이콘을 Application이라는 곳으로 드래그하면 설치가 된다. 그리고 제거는 맥하드에서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에서 휴지통으로 드래그하면 삭제가 된다. 그걸 편리하게 도와주는게 위 프로그램이다.

-. Torrent

(다운로드 사이트 / 설명 사이트)

-. Office

Ms오피스를 무료로 사용할수 있는 것으로 MS오피스의 유사품이다.
(다운로드 사이트 /설명 사이트)

-. P2P
aMule : Torrent와 같이 많이 사용하는 제품

-. CD굽기

Toast 8 : CD/DVD굽기용 프로그램 (유료)
(설명사이트)

-. 바탕화면변경
Desklickr : flickr에서 바탕화면 그림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그림을 다운받는 유틸리티

-. 맥어플리스트(해외블로거의 사이트 : 맥에서 사용하는 TOP 100 소프트웨어)

-. 맥에서 인터넷 동영상보기

일반적으로 사이트에서 보여주는 동영상은 WM형식이라 Flip4Mac이라는 것을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한다.
(다운로드 사이트) : 사이트에 가보면 WMP도 맥용을 다운받을 수 있다.

-. 맥 시작음 없애기
맥은 시작할 때 띵~ 하고 소리가 나는데….시끄러울 경우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받아서 제거한다
(다운로드 사이트)

-. 부트캠프 설치후 XP로만 재실행됨

옵션(OPTION)키를 부팅시 꾹 누르고 있으면 되고….시작드라이버를 변경하려면 시스템 환경설정(XP의 제어판)에서 시작드라이브를 변경하면 된다.

-. 맥 등록 : 시리얼위치

박스옆면의 4H627과 같은 형식의 시리얼 또는 “매킨토시에 관하여” 메뉴에서 버전 두번클릭
여기서 6은 제조년도이고 27이 27주차라는 생산일 안내정보임

-. 맥에서 프로그램 종료
붉은색버튼을 눌러도 종료되지 않는 것이 맥의 특징?이다. 그럴때는 컨맨드(Command)+W : 창닫기 또는 컨맨드(Command)+Q : 종료 를 눌러서 실행한다.

-. 대쉬보드 위젯

애플홈페이지의 OS X 탭의 다운로드(Download)사이트에 가서 원하는 것을 다운로드하면 됨
(다운로드 사이트)
쉽게 사용하려면 대쉬보드를 실행한 상태에서 맥 화면 좌측하단의 +를 누르면 추가가 가능하다.

-. 시리얼관련 정보
각 프로그램의 시리얼 정보가 들어었는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 접속후 MAC메뉴에서 Download클릭

- 프로그램명 : MacOSaiX 2.1.dmg
작은 그림으로 큰 그림 만들기 : 모자이크

-. 프로그램명 : QuickSilver.3815.dmg

실행프로그램으로 Cmd+enter을 입력하고 글자를 치면 설치된 프로그램이 나타난다.
(사용법)

-. 프로그램명 : 1Password 2.5.8.dmg

패스워드 통합용
(사용법)

-. 프로그램명 : NetNewsWire 3.1.dmg
RSS피드


위 프로그램들은 절반가량이 무료(Freeware)이고 절반은 유료이다. 국내에서 OS X(맥)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P2P를 통해서 구한다는 것은 어렵다. 이런 노력으로 그냥 구입하는 것이 이익임. 하지만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는 "구글"의 경우는 말이 다르다. 구글에서 Torrent를 이용해서는 다운로드도 가능하다^^;;;;;(Torrent 사용법 관련 포스트 : Torrent를 아시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