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Torrent를 아시나요

세아향 2009. 2. 17. 14:33

tor·rent
급류(急流)   a torrent of lava 용암의 격류
[보통 pl.(복수형)] 억수   torrents of rain 억수 같은 비

Torrent라는 말을 처음듣고 떠오르는 것은 토네이도였다.
하지만 토네이도는 Tornado이니 달라도 너무 달랐다. 그럼 μTorrent는 무엇일까?

위에 정의한 사전적인 의미에서 '억수'같다는 많은 양을 의미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그러면 사전적인 설명을 줄이고 이제 Torrent에 대해서 알아보자.

Torrent를 '토렌토'라고 읽는게 대중적이다. 하지만 원래는 토렌트가 맞다. 왜 그런지 몰라도 국내에서는 토랜토라고 하면 검색이 더 잘되고 더 잘 이해하는 분들이 있으니 토렌토라고도 알아두자
(Torrent : 토렌토, 토랜토, 토렌트, 토랜트 등으로 불림)


Torrent는 P2P(peer to peer)방식의 하나로 쉽게 말해서 불법(?) 다운로드에 이용되는 P2P방법이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는 P2P사이트가 운영중이며 그 사이트에 유료로 포인트를 구입하여 불법(?) 자료를 다운로드 받는 방식을 이용한다면 구글을 이용하여 자료를 검색/다운받는 경우에는 Torrent(토랜트)를 자주 보게 될 것이다.

아래 예시 화면을 통해서 한번 어떤 유형인지 알아보자. 물론 불법 자료는 줘도 안되고 받아도 안되는걸 알겠지만...알고 안쓰는 것과 모르고 안쓰는 것은 항상 다르기 때문에 알아두자. 알아두는게 전부 나중에 도움이 된다.

1. Torrent용 프로그램 구하기
네이버에 'torrent'만 치면 프리웨어를 다운 받을 수 있다. 편의를 위해서 필자가 다운로드한 파일을 올려놓는다.

※ Torrent를 적으면서 역시 네이버가 다음보다 빠르고 더럽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네이버는 옆의 사진처럼 바로 검색이 되고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다음에서는 'torrent', '토렌토', '토랜토', '토렌트', '토랜트'을 검색해도 바로 다운로드 받도록 연결되지 않는다.

좋게 생각하면 불법과 관련된 프로그램이라서 연결을 배제했을지 모르지만 나쁘게 생각하면 관련 검색이 힘들다는 의미로도 생각된다.


2. Torrent 프로그램 설치
특별히 어려운 과정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1단계에서 다운로드 받은 사이즈(0.3MB) 크기만 봐도 쉽게 설치가 가능할 것이 느껴진다. 물론 이 프로그램만을 가지고는 할 수 있는게 하나도 없다.



3. 확장자 Torrent파일 구하기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에서 torrent 파일을 이용한 공유 방식은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다. 그만큼 무료보다는 유료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불법P2P도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그런가보다. 그러니 네이버/다음등의 국내 포털보다 구글 사이트를 이용하여 다운받기가 더욱 쉽다. 필자는 ipa 확장자인 '아이팟터치 어플'을 다운받아 보려 한다.
구글에서 왼쪽 화면처럼 검색을 하면 쏟아져 나오는 것들중 과반수가 Torrent 파일에 대한 정보이다. 이중 첫 화면에 보이는 "ipod touch crack ipa torrents search"사이트를 들어가본다.

접속해진 사이트에는 등록된 파일에 대한 설명과 함께 사이즈등이 나온다. 물론 일반 게시판 형식일뿐 그 자체에서 다운로드 되는 것은 Torrent파일 뿐이다.


4. Torrent 파일 이용하기
3단계에서 힘들게 찾은 Torrent파일은 보통 10kb내외의 작은 크기 파일이다. 즉 연결 고리만 할뿐 그 파일 자체에는 프로그램이 전혀 들어있지 않다는 것이다. 보통 Torrent에 관심이 없던 사람은 해외사이트에서 뻥(?)을 치는가 보다 하고 쉽게 포기한다. '그럼 그렇지 다운로드라고 해서 눌렀더니 1메가도 안되네...'하고 말이다.

하지만 이 파일을 2단계에서 설치한 Torrent프로그램에서 'Add Torrent'하면 실제 다운로드되는 프로그램의 정보와 연결되면서 실제 다운로드도 진행된다.

[참고] Torrent를 이용하게 되면 수많은 정보를 몰래 슬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불법이고 느리다라는 단점이 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분들입장에서 이런 행위를 질타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프로그램(국내 시판되지 않는 부분)의 경우 꼭 필요하다면 이런 방법도 알아야 쓸 수 있기 때문이다.

Torrent의 특징
Torrent는 '공유'라는 개념이 강한 P2P이다. 다운로드 하는 동시에 업로드를 한다. 그만큼 내가 다운 받을때 다른 사람도 내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업로드 시켜준다는 의미이다. 이 부분이 Ratio라는 부분으로 이 비율이 손상되면 Torrent에서도 쫓겨날 수도 있다고 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