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인터넷쇼핑이 생활인 이유?

세아향 2009.11.24 15:12

  지난번 포스트 '발품보다 어려운 손품팔기'편에서 인터넷 쇼핑의 어려움을 이야기했었다. 인터넷이 생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면서 백화점이나 시장, 상가등을 방문해서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만큼 '인터넷'을 통해서 구입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요즘은 인터넷쇼핑을 이용해서 구입하는 제품이 더 많은 경우도 있을 정도로 인터넷 쇼핑은 '편리하고 쉬운 쇼핑방법'중 하나가 되었다.

  인터넷을 켜고 하는 여러가지 일들중에서 여성들은 특히 '싸이'와 '쇼핑'을 사랑한다. (물론, 남성들도 다른 쇼핑에 비해서 인터넷쇼핑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이번 포스트의 주인공은 '여성'들이다.) 온라인/오프라인 구분없이 '쇼핑'을 사랑하는 여성들이 물건을 만져볼 수 없는 인터넷쇼핑을 생활하듯 이용하는 이유에는 무엇이 있을까? 남자처럼 쇼핑을 하나의 일처럼 생각한다면 '귀차니즘'때문이라고 하겠지만... 여성들은 왜 인터넷 쇼핑을 좋아하는 것일까?


 틈만나면 인터넷 쇼핑을 하는 이유,  저렴한 쇼핑  
  인터넷 쇼핑몰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을 수 있는 이유로는 '편리함'도 있겠지만 더 큰 이유는 '저렴'이다. 쇼핑몰을 방문해서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한 제품이 많다는 점이 인터넷쇼핑의 최고 장점이다. 어딜가도 인터넷쇼핑몰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없다는 점때문에 '인터넷 가격비교'를 통해서 세상에서 제일 저렴한 제품을 찾아내는 것이다.

  하루종일이 걸리더라도 '천원'이 저렴한 제품을 찾으면 '대성공'이라는 생각이 기분이 좋아진다. (물론, 잘 생각하면 오래동안 손품판 노력이 있는데도 그냥 기분이 좋다) 그만큼 인터넷은 쉽고 빠르게 저렴한 제품을 찾아볼 수 있다.



 틈만나면 인터넷 쇼핑을 하는 이유,  아이쇼핑  
  쇼핑을 사랑하고 당연히 해야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여성들도 쇼핑몰과 같은 매장에서 구경하는 것은 신경이 쓰인다. 차려입고 가야하고 구경만 하는 것도 매장주인에게 눈치가 보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터넷쇼핑은 이런 점을 절대 신경쓸 필요가 없다. 하루종일 인터넷쇼핑에서 옷구경을 빠짐없이 해도 주인(사이트관리자)이 뭐라고 하지 않는다. 얼마나 편하고 부담이 없는 쇼핑방법이 아닐까.



 틈만나면 인터넷 쇼핑을 하는 이유,  가격비교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도 인터넷쇼핑을 하지만... 물건을 구입한 후에도 인터넷쇼핑을 한다면 이해가 될까. 필자도 가끔씩 물건을 구입하고 나서 '내가 잘 샀나?'하는 생각에 인터넷쇼핑으로 다시 가격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다. '엎질러진 물'인데도 왜 그런지 스스로가 이상하지만 그래도 사람은 '궁금증'때문에 이렇게 가격비교를 하게 된다.

  물론, 쇼핑을 하기전에 구입하려는 제품의 가격비교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필수코스이다. 인터넷쇼핑만큼 쉽고 빠르게 한가지 제품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곳이 있을까. 가격비교만 해보고 안사도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는 쇼핑의 천국이 바로 인터넷쇼핑이다.


 틈만나면 인터넷 쇼핑을 하는 이유,  쇼핑몰의 수작  
  인터넷쇼핑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 되면서 '인터넷쇼핑몰' 자체도 진화하기 시작했다. 가입하고 물건을 구입할때만 지급되던 '쿠폰'이 이제는 매시간(정해진 시간)에 쏟아져 나온다. 그러니 쇼핑을 위해서 인터넷쇼핑을 하는게 아니라 '나중'을 위한 투자처럼 인터넷쇼핑을 하게된다. 물론, 쇼핑몰의 이런 수작(?)때문에 쿠폰을 얻은 김에 '쇼핑'까지 하는 주객전도의 모습도 보여주게 된다. 



 틈만나면 인터넷 쇼핑을 하는 이유,  배송확인  
  인터넷쇼핑의 특징은 앞에서 본 것처럼... 구입하기 전에는 '원하는 제품을 찾으러', 구입할때는 '저렴한 제품을 찾으러', 그리고 구입한 후에는 '제품 도착을 알아보려고' 인터넷쇼핑을 하게 된다. 배송확인을 하려면 인터넷쇼핑에 들어가서 '로그인'까지 해야하는 불편함도 잊고 하루에 몇번씩 들어가서 배송확인을 하게 되니... 덕분에 타임세일 제품을 구입하게 될 수도 있다.


 틈만나면 인터넷 쇼핑을 하는 이유,  습관  
  많은 이유로 '인터넷쇼핑'을 하게되면서 '습관'이 되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습관이 되면 우리가 '메일'확인을 하는 것처럼 인터넷쇼핑을 찾아서 로그인하고 쿠폰을 확인한다. 그리고 요즘 패션에 대해서 알아보고 인기있는 제품을 분석하게 된다. 물건을 구입하려고 찾는 것보다 그냥 '습관'적으로 인터넷쇼핑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습관을 도와주는 도우미로는 메일함을 가득 채우고 있는 '스팸(DM)메일'이다. '대박할인'과 같은 단어가 적혀있는 메일을 받으면 어느새 마우스로 클릭을 하고 인터넷쇼핑을 하고 있게 된다.



  쇼핑하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 '인터넷쇼핑'은 쉽고 빠르고 저렴하다는 많은 장점때문에 사람들이 사랑하는 방법이 되었다. 하지만 다른 쇼핑보다 많은 시간을 자신도 모르게 투자하고 있다고 볼때 가격은 저렴하지만 수고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우도 많다. 인터넷쇼핑도 '중독'되지 않게 알뜰하고 계획성 있는 쇼핑이 되어야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