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불과 2~3년전만 해도 '발품판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무슨 물건을 살때 조금이라도 저렴하고 질 좋은 제품을 찾기 위해서 이곳저곳 찾아다니는 것부터 맛있는 음식을 위해서 맛집을 찾는것까지 직접 발로 움직여서 찾아내는 것을 '발품판다'라고 한다. 하지만 요즘은 어떤가. 사람들은 '발품팔기'를 시작하기 전부터 인터넷을 이용해서 '손품팔기'를 먼저 한다.

  이런 '손품팔기'가 대중화되고 당연시 되면서 인터넷은 또 하나의 중요한 정보마켓이 되었다. 특정제품만 취급하는 매장에서도 인터넷보다 저렴하거나 많은 제품을 보유할 수 없는 지경까지 왔다. IT제품의 메카로 불리던 용산보다 인터넷에서 동일한 제품이 더 싸다고 하니 더 이상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

  하지만 이런 손품도 한번 제대로 팔아보면 '발품'보다 2~3배는 더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필자가 이번에 '프린터'를 구입하면서 100% 손품만 팔아본 경험을 통해서 제대로 손품파는 법을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꼭 '프린터'가 아니라 다른 제품이라도 이런 방법과 순서로 접근하면 인터넷쇼핑을 잘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램에서 시작해본다.


 재대로 손품팔기 Step 1 최소 2~3개의 제품으로 구체화해라!  
  발품이냐 손품이냐를 따지기에 앞서 쇼핑의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정확한 제품선정이 어려울때이다. 필자처럼 '컴퓨터 좀 안다'는 분들은 컴퓨터를 살때 발품, 손품 구분없이 쉽고 빠르게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컴퓨터의 'CPU'도 잘 모르시는 분들은 발품보다 어려운게 손품이다. 그러니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게 바로 '구입할 제품 선정'이다.


  대부분 쇼핑을 시작할때 '항목(커다란 분류)'은 갖고 시작해서 '정확한 제품'을 선택하게 된다. 인터넷 쇼핑을 통해서 '정확한 제품 선정'을 하려면 대형쇼핑몰을 추천한다. D&Shop, GS Ghop, interpark등과 같이 어느정도 규모이상의 쇼핑몰을 방문하면 항목(분류)별로 인기있는 제품이 'Best'라는 수식어가 붙어서 눈에 잘 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니 대형 쇼핑몰에서 인기있는 제품을 통해서 최근 사람들의 제품 구입경향을 판단하고 2~3개의 제품으로 범위를 줄여본다.


 재대로 손품팔기 Step 2 검색을 통한 제품 선정!  
  2~3개의 제품으로 선택의 범위를 줄였다면 이제 남은 것은 '단 1개'로 제품을 확실히 정하는 것이다. 분명히 같은 회사의 같은 브랜드라도 제품이 다르다는 것은 가격, 기능등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므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2~3개 제품의 차이를 알아보고 비교/분석해야 한다.


  최근 기업에서는 '리뷰어'를 통한 블로그 마케팅이 활기를 치고 있어서 검색시 주의해야 한다. 어떤 기업이 블로그 마케팅을 할때 자사제품에 대한 '나쁜 얘기'를 좋아할까. 대부분 단점보다 장점을 적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양한 사이트를 통해서 정보를 얻어야 한다.


 재대로 손품팔기 Step 3 내가 원하는 제품이 맞나 확인하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인터넷'에서 3~4시간씩 검색을 하고 제품을 선정했다고 하더라도 마지막까지 남아있는 한개의 제품(선정된 제품)을 구입하기 앞서서 원래 구입하려던 제품이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보통 Step 1과 2를 통해서 원하지 않는 제품이나 또는 생각보다 비싼 제품으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으니 꼭 처음에 생각했던 제품이 맞는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기능(목적)을 중심으로 살펴봐야 한다. 


 재대로 손품팔기 Step 4 저렴하게 구입하기!  
  제품이 확정되었다면 제품명보다 제품코드를 통해서 가격비교를 시작하는게 좋다. 제품코드를 포털사이트나 가격비교사이트에 입력하면 요즘은 1원차이까지 정확하게 가격을 비교해주니 보다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도 맹점이 하나 있으니 바로 겉으로 보이는 가격과 사이트 내부 가격의 차이이다. 특히, 옥션과 G마켓과 같은 오픈마켓의 경우 검색결과의 가격에 실제 구입시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이런 가격차이뿐만 아니라, 무이자할부혜택이나 사은품 지급등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특히 대형쇼핑몰의 경우 1~2만원이 비싸지만 실제 카드할인, 무이자혜택, 사은품까지 제공되어 오픈마켓보다 저렴한 경우도 있으니 가격비교사이트의 결과값에서 3~4개 사이트별로 확인해 보는게 좋다.


 재대로 손품팔기 Step 5 기회 노리기!  
  제품도 골랐고, 가격도 비교했다면 바로 구입을 해도 '잘못샀다'는 이야기는 듣지 않을것이다. 하지만 '잘샀다'라는 말을 듣기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평소보다 더 할인하는 기회를 통해서 구입해야 한다.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주말할인이나 특별한 이벤트기간(수능할인, 빼빼로데이와 같은 각종 이벤트날 할인행사)이 있어 그때 구입을 하면서 일반가격보다 할인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제휴카드할인까지 있는 경우는 10%안팎의 할인을 추가로 받을 수 있으니 꽤 매력적인 혜택이다.


 재대로 손품팔기 [번외편] 발품도 함께라면~ 후회란 없다!  
  손품을 팔면 '쉽고 빠르고... 저렴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봐서 구입한게 아니라 '후회'하고 '변심'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환불/교환'등을 민감하게 받아들이지는 않아서 부담이 적은 것도 사실이지만 그만큼 시간과 돈이 소모될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구입하기 바로 전에 잠깐 이라도 가까운 매장에 가서 '발품'을 팔면 후회하지 않을 수 있다.

  아무리 블로거와 쇼핑사이트에서 구석구석 제품의 사진을 찍어놨다고 하지만 실제 제품을 보고 느끼는 감흥과 사진이 어떻게 똑같을 수 있을까. 그러니 구입전에 꼭 발품을 팔면 좋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