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5년이 이제 보름(15일)정도 밖에 남지 않았다. 지금 가장 중요한 일은 올해를 정리하고 내년을 계획하는 것이다. 2015년도 블로그를 통해서 다양한 스마트폰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SK텔레콤'의 블로그 기자단인 'T리포터'로 활동하면서 얻을 수 있었던 다양한 스마트폰 출시 당시 체험 기회 때문이었다.
이 글은 2015년 T리포터를 마무리 하면서 작성하는 글로... '2015년 SK텔레콤이 더욱 빛난 이유'를 되돌아 보려고 한다.
SK텔레콤은 국내 1위 이통사(이동통신사)이다. 수년간 1위를 독점해 왔던 국내 이통사의 절대 강자이다. 이렇게 1위를 차지하고 있는 SK텔레콤의 매력은 무엇일까?
개인적으로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고객관리'이다. SK텔레콤은 이통사라서 '신호(주파수)'만 관리하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요금제만 관리하고 스마트폰만 관리하는 것도 아니다. SK텔레콤이 타 이통사와 다른 가장 큰 이유는 '고객관리' 즉, '멤버십'이다. SK텔레콤의 고객센터는 친절하기로 유명한 고객센터 중 하나이다. 국내에서 가장 친절한 고객센터 중 하나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만큼 SK텔레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궁금한 사항을 처리하다보면 그런 생각을 직접 체험하게 된다.
그런 고객관리는 기본 중의 기본이며, SK텔레콤은 여기에 다양한 시도를 통한 만족 이상의 '감동'을 주는 고객관리를 보여주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지난 달 다녀온 'T테이블(T table)'이다. 이벤트일 뿐이지만.... 직접 T 테이블 이벤트에 참여해보면 보여주기식 이벤트를 넘어서 SK텔레콤 고객이니까 이런 대접을 받아도 된다고 생각이 들만큼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이런 이벤트 하나만 보아도 타사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부분이며 어차피 '스마트폰'으로 하나의 회선을 사용한다면 고객 입장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통사를 선택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다.
관련 글 : 1만 고객을 모습니다! T멤버십 테이블 2015 워커힐 클락16
이벤트 뿐만 아니라 SKT멤버십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혜택과 친절한 고객센터 역시 '고객관리'라는 영역으로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SK텔레콤의 특장점이다. 올해 2015년에도 이런 부분을 꾸준히 특화시키고 있는 모습에서 SKT는 단순히 1위 이통사라는 이미지를 넘어서 '차별화된 이통사'라는 이미지를 굳혀가고 있다.
다양한 고객 가운데 '난 이벤트 참여도 안하고, 고객관리라고 해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 자체에 관심이 없어!'라고 이야기하는 분들도 SK텔레콤을 좋아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다양한 단말기 보유'이다. 사실 유명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이런 내용을 잘 알지 못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LG G4, 갤럭시 S6, 갤럭시 노트5, 아이폰 6s 등 국내에 유명 스마트폰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SK텔레콤 뿐만 아니라 타사에 가입해도 해당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위에 보이는 넥서스 6P나 루나, 갤럭시 A 시리즈 등 그 외 다양한 스마트폰들은 오직 SK텔레콤 고객이어야 구입 및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이런 다양한 단말(스마트폰)에 대한 정보를 T월드다이렉트라고 하는 공식 온라인 샵을 통해서 제품 정보와 가격 정보 그리고 실제 구입까지 가능하게 만들어서 서비스한다는 측면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관심있는 고객'이라면 당연히 SK텔레콤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SK텔레콤은 이런 다양한 단말기를 보유 및 판매하면서 동시에 고객이 느낄 수 있는 복잡하고 혼란스러움을 방지하고자 다양한 추가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픽업'인데... 올해 새롭게 서비스된 '바로 픽업' 서비스는 T월드 다이렉트로 구입한 제품을 실제 매장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갖고 있는 장점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관련 글 : 티월드 다이렉트에서 주문하고 매장에서 바로 수령한다! SKT 바로픽업 서비스
SK텔레콤하면 대표 모델(광고 모델)이 있다는 것도 다른 이통사와는 조금 다른 모습이다. SK텔레콤 고객은 SK텔레콤을 떠올릴 때 이정재, 전지현 그리고 설현 등 국내 톱스타의 이미지를 함께 떠올린다. 그만큼 SK텔레콤은 스타 마케팅에 있어서도 굉장히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관련해서 다른 이통사를 떠올릴 때 생각나는 모델이 있는지 생각해보자.
물론 고객입장에서 비싼 모델로 광고하는 모습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광고 때문에 더 비싼 요금제를 내는 것은 아니다. 이미 이통사는 어느 정도 유사한 요금제를 내놓고 있으며 사용자는 요금제 때문에 이통사를 선택하는 경우보다 그 이통사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런 점에서 올해 SKT는 '설현'이라고 하는 몸매갑 연예인을 등장시켰고, 소위 말하는 '대박 성공'을 보여주었다.
관련 글 : 새로 나온 SK텔레콤 설현 포스터 구경하기
그 외에도 SK텔레콤은 다른 이통사와는 비교하기 어려운 차별화된 특장점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런 칭찬을 아낌없이 할 수 있는 이유는 작년보다 올해가 더 다양하고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올해보다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혜택을 내년에도 준비할 것이며, 필자 역시 15년 정도 유지한 SK텔레콤을 올해도 유지할 것이다.
블로그를 한다고... T리포터를 한다고... SK텔레콤의 장기 고객이 된 것은 아니다. 앞에서 이야기했던 고객관리(서비스 및 혜택), 다양한 단말기 보유, 고급스러운 이미지 등이 필자를 10년 넘게 한 이통사의 장기 고객으로 만든 이유이며, 이런 이유 때문에 더욱 T리포터라고 하는 블로그 기회에 관심과 욕심을 갖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