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08년 8월 6일!

 지금 생각해보면 8월 1일이나 8월 15일 또는 7월 6일과 같이 뭔가 의미가 있는 날 시작했으면 좋았을것을 안타깝고 아쉽다! (참고로, 7월 6일은 필자의 생일^^) 만약, 그랬다면 왠지 기억하기도 쉽고 나중에 봐도 뭔가 의미있는 시작같았을 테니까... 하지만 이렇게 아무날도 아닌 날에 시작해서 좋은 점도 있다. 바로 2008년 8월 6일에 '어떤 의미'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면 항상 부끄럽다. 이유는 바로 '나에 대해서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가끔 다음 뷰(view)와 같은 '메타블로그'에서 블로거들의 글을 읽다보면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한다. '어떤 블로거가 좋다' 혹은 '어떤 블로거에게 배우자'와 같은 이야기뿐만 아니라 인기(파워)블로거가 되는 방법부터 포스트 제목 만드는 방법까지... 벌써 2년을 훌쩍 넘기고 3년에 가까워지고 있는 필자 역시 이런 글들을 포스팅했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무슨 용기였는지 부끄럽다.

  블로그 '세아향'의 필자는 글을 잘 쓰지도... 사진을 잘 찍지도 못한다. 하지만 2년을 넘긴 이 시점에서 2천여개의 포스트와 1만4천여개의 댓글, 1천만을 바라보는 방문객 수의 숫자만을 놓고 보면 '파워블로거'라고 불린다. 이런 점이 부끄러운 것이다. 기존에 블로그 관련 글을 포스팅하면서 나름의 '노하우'라는 글들을 몇개 적었다. 쉽게 인터넷에서 보는 '제목 잘 뽑기'나 '일상생활과 주변에서 소재찾기'등등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이 아니다.



  블로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노력'이다. 어설픈 제목도, 허접한 실력의 사진도, 몇자 적지 않은 포스트 내용도 모두 블로거로서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물론, 이런 부분이 일명 '파워블로거'들의 그것과 비교해서 형편없고 부족할 수 는 있다. 하지만, 그것의 부족함을 비판하고 실소를 남기는 경우는 드물다. 이런 경우 자기 스스로 '블로거'임을 포기하고 읽어주지 않는 포스트를 부끄러워하며 블로깅을 그만하기 때문에 그것이 형편없는 것으로 치부되는 것이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모든 일이 그렇다. 1년, 2년... 이렇게 시간이 지나고 경험을 하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가는 것이며, 그것을 해나갈때 느끼는 '만족'이라는 것을 얻는 것이다. 그래서 블로거에게는 멋진 글빨(?)이나 화려한 뽀샵실력, 고가의 DSLR보다 '꾸준한 노력'이 중요한 것이다.

  이웃블로거 '썬도그'님의 말이 잊혀지지 않는다...


  물론, 이 말에 200% 공감하고 박수를 보내고 싶지 않은게 속 마음이지만... 머리 속에서는 이미 인정하고 공감하고 있다. 그 말이 사실이고, 필자 역시 그렇게해서 살아남고 있으니까!



  이렇게 힘들고 어려운 과정 속에서 2년이 넘는 기간을 참으며... 남들이 쉽게 말하는 '슬럼프'가 없었을까? 물론, 아니다. 어느 날은 컴퓨터에 멍하니 앉아서 아무 의미없이 남겨진 댓글을 보며 '악플의 무서움'도 알았고, 어떤 날은 열심히 쓴 글이 한 순간에 실수로 날라가서 허무하게 컴퓨터를 쳐다보기도 했다. 또 어떤 날은 하루 종일 뭔가를 쓰고 싶어도 생각도 안나고 힘들게 생각해도 손가락이 천근만근 처럼 움직이지 않을때도 있었다. 이렇게 남들이 쉽게 보는 '포스트'를 적고 그것을 수많은 사람들 앞에 공개할 수 있다는 것은 그렇게 쉽지만은 않다.

  그러나 그런 어려움이 '슬럼프'가 되지 않고 꾸준히 지킬 수 있었던 것은 중간 중간에 얻어지는 '행복'과 '기쁨'때문이다. 아직도 필자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랑스럽게 이야기하는 것은 소중한 댓글에 대한 '답글'이다. 블로그를 시작할 때 억지스러운 댓글이 아니면 차단하거나 삭제하지 않고 모든 댓글에 '답글'을 남기자고 혼자 생각하고 다짐했다. 그런 댓글이 지금 1만4천여개를 넘어섰고, 그 절반인 7천여개 안짝을 필자가 적었다고 자신있게 이야기할 수 있다. 그만큼 부족한 글에 남겨주신 의견(댓글)에 감사의 표현을 하고 싶었고, 그것이 모여서 1만4천여개가 넘은 것이다.

  연예인들이 팬때문에 괴롭기도 하지만... 힘든 연예생활을 할 수 있는 이유 역시 '팬'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필자 역시 블로깅을 2년여간 할 수 있던 중심은 역시 수많은 댓글로 만난 인연때문이라고 이야기하고 싶고, 그렇게 믿고 있다.


  또 하나 슬럼프를 이겨낼 수 있었던 것은 역시 '칭찬'이다. 우리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을 쉽게 내뱉는다. 그러나 그런 의미는 잘 알고 있어도 남들에게 칭찬은 각박한게 사실이다. 필자도 블로깅을 하면서 칭찬보다는 지적을 더 많이 받았다. 하지만, 작은 칭찬을 되새기며 힘을 얻으려고 노력했다.


  필자의 글을 보고 오래동안 개발해 온 프로그램(어플)을 소개해 줄 수 있도록 도와준 개발자와의 만남은 필자에게는 '기회'이상의 의미였다. 남들은 잘 모르지만 그 개발자에게 그 어플은 세상의 전부이며, 최고의 어플이다. 그런 어플을 필자의 블로그에 찾아와서 소개해달라고 부탁하는 것은 필자에게는 '내 자식들을 믿고 맡기는 느낌'같았다. 그런 느낌이 필자에게 '당신의 블로그가 믿음이 가고 좋게 느껴집니다'라는 칭찬처럼 들린 것이다.

  사실, 필자에게는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몇가지 개인적인 바램이 있었고, 그것을 목표로 블로그를 시작했다. 간단히 몇가지만 적어보면...


티스토리 베스트 블로거 선정
XXX명의 방문객 달성 (꾸준히 목표를 늘려서 현재는 1천만명이 목표임)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는 언론, 기업, 관공소 필진 활동



  이 중에서 이번 포스트의 주제이자 중심인 'tnm'도 하나였다. tnm은 사실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이다. 하지만, 반대로 블로거들에게는 유명한 '블로거들을 위한 기업'이다.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전문적이고 다양한 지식을 공유하는 파트너로 운영되는 'tnm'은 국내 최초이며, 최대 규모의 소셜창작자 네트워크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자동차에 관심있는 분들은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모임을 원한다. 그래서 온라인 카페를 가입하고, 거기서 오프라인 모임에도 참석한다. 이런 과정이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보다 전문화 시키며, 관련 정보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알게 해주는 것이다. 그것을 우리는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잘 알고 있고... 그래서 본능적으로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끼리 모이게 되는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tnm은 '블로거들의 모임'이다. 블로거를 위해서 존재하며, 블로거들에게 보다 다양한 이야기거리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물론,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분들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필자에게 tnm은 그런 존재였고, 그래서 혼자만 이야기 거리를 짜내고 작성하던 필자에게 꼭 참여하고 싶고, 의견을 나누고 싶으며, 공유하고 싶은 상대가 tnm이였던 것이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렇게 좋아하던 tnm에 '삼고초려'를 했다는 것이다. 물론, 좋아하니까... 삼국지의 유비가 제갈공명을 얻듯이 '삼고초려'할 수는 있었지만, 그래서 그 상황을 생각하면 참 재미있다. 2010년 쯤으로 기억한다. 필자가 한창 '파워블로거'로  꽤 방문자 수도 나와주고, 인지도도 생길 무렵 처음 tnm에 가입신청(파트너신청)을 했다. 당시 블로거 관련으로 신청만 하면 딱딱 붙었던 것 때문인지 아무런 생각도 없이 신청서를 작성해서 메일로 보냈다!


  그런데, 얼마나 지났을까... '죄송하다'라는 내용의 메일이 도착했고, 깨끗하게 낙방하였다. 물론, 당시의 분위기로 이걸 쉽게 수긍하지는 않았다. '그래~ 안하면 땡이지!'라는 생각으로 포기하고 다시 얼마의 시간이 지났다. 왠지 처음 생각했던걸 포기하기는 싫어서 두번째 도전을 했던 것이다. 두번째 도전은 꽤 정성껏 나를 표현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결론은 똑같았고 두번째 낙방은 스스로에게 타격이 더 컸다.


  무엇인지 잘 모르겠지만... 내 스스로가 굉장히 혼자만의 세상에 있다고 할까? 그래서 2차 낙방후 'IT'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꾸몄다. 물론, 필자가 처음부터 생각하던 일상생활에서의 정보전달은 꾸준히 이여갔다. 그리고 2010년 연말쯤 3번째로 시도를 했다. 그때는 이미 '낙방'에 대한 생각을 갖고 있었을 만큼 1,2차의 낙방에 대한 충격이 사라지지 않은 상황이였다.

  한달쯤 지났을까... 결과를 잊고 있던 순간, 파트너에 가입이 가능하다는 tnm의 통보메일을 받았다. 그래서 지난 4월 1일... tnm의 3주년 기념일과 함께 필자는 tnm 파트너가 되었다. 남들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경험일지 모르지만... 필자에게는 또 하나의 목표를 이룬것이며,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서 얻었던 기쁨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받는 '칭찬'의 한 모습으로 기억된다.



  사실, tnm의 파트너가 되었다고 해서 굉장한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다. 분명히 지금까지 '세아향'이라는 블로그에서 보여주었던 모습을 꾸준히 지켜나갈 것이며, 그런 모습이 변하지 않도록 칭찬과 힘을 주는 하나가 tnm이 될 것이다. 그래서 제목처럼 '블로그에 날개를 달다'라고 한 것이다. 날개를 달았다고 옛날 모습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힘을 얻는 것이다. 그것처럼 tnm은 필자에게 하나의 목표였고, 그 목표의 첫 발자국을 지금 막 밟았다. 그런 모습이 3년차 블로거에게는 힘과 용기, 그리고 칭찬이 되었다는 것이다.

  지금 또 한번의 터닝포인트가 되어서 '블로거'라는 것에 한번 더 레벨업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갖어 본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http://blog.tattermedia.com/251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