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해서 병원을 방문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일이지만, 아파서 찾을 수 밖에 없는 경험을 해보면 세상 무엇보다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느끼고 경험하게 된다. 2015년의 절반이 지난 지금 무더운 날씨 때문에 더욱 건강 관리가 중요하다. 이번 글에서는 자신의 '진료기록'을 조회할 수 있는 '국민건강보험 진료기록' 서비스를 소개하려고 한다.


병원 뿐만 아니라 한의원, 약국 등 진료를 받은 곳에 대한 정보를 기간별로 조회하여 확인 할 수 있는 서비스가 '국민건강보험 진료기록'이다. 어떤 과정으로 어떤 조회 결과를 제공하는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홈페이지이다.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며 가입 후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가운데 '진료받은내용보기(진료기록)'서비스를 소개하려는 것이다.


국민건강보험공간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화면 하단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조회/발급 서비스' 메뉴가 따로 위치하고 있어 보다 손쉽게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놓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추가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맥(OS X)는 지원하지 않으니 윈도우가 설치된 PC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가입'된 고객만 조회가 가능하다. 간단한 개인정보(생년월일,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연락처 등)만 등록하므로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위와 같이 '개인 민원' 메뉴가 화면에 나타난다. 파란색으로 표시된 '진료받은내용 보기' 메뉴를 선택한다.




최근 12개월(1년치)까지 조회 가능하며, 최근 진료받은 내용은 2개월 후 조회가 가능하다. 로그인까지 완료한 상태라면 자동으로 수진자 정보 및 조회 가능 일정(1년)이 입력되어 있어서 '검색' 버튼을 눌러서 진료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가 지난 1년간 방문한 진료 기관의 '진료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병/의원(약국) 명칭과 진료일, 진료형태 및 방문일수, 금액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확인란에 '신고하기' 기능이 있는데, 진료받았을 때와 신고된 내용이 잘못된 경우에는 확인 후 '신고하기'를 통해서 잘못된 내용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고할 수 있다.



진료 기록 조회는 사실 많이 사용하는 기능(서비스)는 아니지만,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의 진료 기록도 확인할 수 있으니 진료 기록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홈페이지 접속 후 손쉽게 조회가능하다는 것 정도만 기억해도 필요한 순간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일 것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