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해 12월 26일 SK텔레콤이 기존의 음성통화와 문자 서비스에서 한단계 진화해 '풍부한 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는 ALL-IP 기반의 차세대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joyn.T(조인.티)를 출시했다. 출시 한달이 지난 26일 SK텔레콤은 출시 기념 프로모션으로 진행했던 '2013년 5월 31일까지 joyn.T(조인.티)를 다운로드 받으면 채팅/문자메시지 무료 제공'이라는 제한을 없애고, 기간에 상관없이 joyn.T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평생 무료로 제공한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또한 SK텔레콤은 2013년 상반기 중 PC 클라이트 버전을 시작으로 joyn.T 2.0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joyn.T 2.0은 현재 음성과 영상, SMS 등으로 나뒤어져 있는 고객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하나로 통합하고, 자유로운 상호 연동, 전환과 다양한 멀티태스킹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한다.


  2013년 상반기 joyn.T 2.0의 출시가 기다려지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번 'joyn.T(조인.티) 메시징 무제한 무료화'만으로도 충분히 사용자는 매력적인 변화를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joyn.T(조인.티)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가장 먼저 하고 싶은 말은 '조인.티(joyn.T)를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조인.티'는 우리가 피쳐폰(휴대폰)을 사용하던 시절부터 사용해왔던 '문자메시지'와 다른 것이 없다. 그런 점에서 조인.티는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과 같이 스마트폰에서 인기를 얻은 '모바일 메신져 어플'과 다르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된다고 피쳐폰(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불편해야 할까? 당연히 대답은 'No'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때문에 구입하는 사용자가 있다. 대표적으로 학생들이 그렇다. 학생들에게 스마트폰이 필요한 이유는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로 친구들과 소통하고 싶은데 피쳐폰(휴대폰)에는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왕따'당하지 않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구입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조인.티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나 조인.티를 설치하지 않은 스마트폰 사용자에게는 '문자메시지'로 전송되고, 조인.티가 설치되어 있는 스마트폰 사용자에게는 'joyn.T 대화'로 전송된다. 즉 수신자의 기기(스마트폰, 휴대폰등)와 상관없이 메시지 전송은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이다.




  여기에 추가로 단체메시지를 전송하는 경우 joyn.T(조인.티)는 1건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10명의 친구들에게 단체메시지를 전송할 때, 기존에는 문자메시지 10건으로 인식하여 비용을 지불했지만 joyn.T는 1건으로 인식한다. 그러니 단체메시지를 자주 발송하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이 되었다.


  이런 joyn.T가 '무제한 무료'를 선언했다면 어떨까?


  스마트폰이나 피처폰(휴대폰)을 따질 필요없고, 1건이냐 100건이냐 따질 필요가 없어졌다. 말 그래도 joyn.T만 사용하면 상대방이 누구이고, 몇명인지 생각할 필요없이 '0원(무료)'으로 사용이 가능한 것이다.



 

   '조인.티(joyn.T)'를 가지고 '카카오톡 대항마'라고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조인.티'에 대해서 조금만 알아도 그런 이야기를 하지는 않을 것이다.


  조인.티는 SK 텔레콤에서 서비스하는 joyn이며, 세계적으로는 'joyn(조인)'으로 알려져 있다. joyn(조인)은 200여개 이상의 통신사와 제조사들이 연합하여 만든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가 주축으로 개발한 기술(서비스 규격)이다. 이미 스페인과 독일이 사용화를 시작했으며, 세계적으로 그 범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앞에서 예상한 조인.티 2.0과 같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한 서비스 최적화와 세계 이통사들의 협력까지 이루어낸다면 세계 최고 그리고 세계 최대의 강력한 모바일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출시와 함께 '제한적인 무료 서비스'라는 프로모션을 제공했을 때에도 사용자에게 어필되었던 joyn.T가 이제는 '무제한 무료'로 변경된 이후 필자의 스마트폰에는 '메시지'대신 'joyn.T'가 위치하고 있다. 그만큼  매력적인 기능과 무제한적인 서비스가 사용자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친구나 가족, 지인에게 자신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어플을 설치하라고 강요하기 보다는 자기 스스로가 joyn.T를 설치하면 어떨까? 단체문자, 문자메시지, joyn.T 모두 무료로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