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플의 새로운 커넥터, 라이트닝(Lightning)


  애플에서만 사용하기 때문에 편리하기 보다는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바로 '애플의 30핀 커넥터'였다. 벌써 4~5년전 이야기인 만큼 지금은 '30핀 커넥터'가 다양한 애플 제품을 구입하면서 많아졌고, 그래서 불편함은 잊혀졌다. 물론, 갤럭시 노트나 갤럭시 S3처럼 '안드로이드(Android)'를 탑재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마이크로 USB와 호환되지 않는다는 불편함은 여전하지만 '애플만의 특징'으로 생각하고 그냥 넘겨왔던게 사실이다.


  지난 주 애플이 '아이폰5(iPhone5)'를 발표하면서 30핀 커넥터(30핀 케이블)가 새로운 커넥터로 변경되었다는 소식이 루머에서 '정보'로 변경되었다. 발표 전부터 8핀 커넥터인 '라이트닝(Lightning)'에 대한 정보가 인터넷에 떠돌았던 것도 사실이지만, 직접 애플의 입으로 '라이트닝(Lightning)'에 대한 소개를 받고서야 이런 변화가 장점일지 아니면 단점일지 고민하게 만들었다.




  우선 다른 이야기를 하기 전에 '30핀'에서 '8핀'으로 변경된 것은 사용자에게는 '부담'스러운 변화라는 점은 사실이다. 기존에 구입해놓은 애플(아이폰, 아이팟 등) 호환 악세사리는 '30핀 젠더'가 없으면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혹시 집이나 회사에서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구입한 30핀 케이블 역시 모두 젠더가 없으면 아이폰5와 연결을 할 수 없다.




  물론, 30pin adopter(30핀 아답터)를 구입하면 되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라이트닝 케이블(8pin)을 별도로 구입하는 것이 조금 더 합리적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런 점만 놓고 보면 애플의 '라이트닝(lightning)'은 실패한 변화이다. 하지만, 애플은 '비용'을 잊게 만드는 매력을 추가해서 구입하는 고객에게 '구입할 이유'를 만들어준다.




  라이트닝은 우선 크기가 작아졌다. 커넥터의 크기가 작아진다는 것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휴대성에서도 장점이 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역시 마이크로 USB와 같이 작은 커넥터를 사용하는게 케이블을 휴대할 때 장점이 되어준다.


  라이트닝은 '크기'만 작아진게 아니라 '편리'해졌다. 라이트닝은 8핀 커넥터로 앞뒤에 모두 8핀이 준비되어 있다. 즉, 앞뒷면 어느 방향으로 아이폰5와 결합해도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실 지금까지 케이블을 연결하다가 앞뒷면을 잘못알고 고장을 낸 적이 없어서 이 부분이 장점인지는 의문스러웠던게 사실이다.


  그런데, 다양한 게시판을 살펴보면 마이크로 USB의 경우는 앞뒤가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데, 크기가 작아서 밤에 연결하는 경우 앞뒷면을 잘못 연결해서 폰이 고장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충전 단자 쪽이 고장이 난다는 것인데, 이런 점을 생각해보면 '라이트닝'은 분명히 출시와 함께 고객에게 '칭찬'을 듣기 시작할 것이다.


  거기에 하나 더 '라이트닝'은 싱크 및 충전 뿐만 아니라 비디오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한다. 지금까지 아이폰은 영상 출력을 'AirPlay'로 지원하였다. 그런데 라이트닝을 통해서 '케이블 연결'로 영상 출력이 가능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APPLE쪽에서는 Lightning to HDMI와 Lightning to VGA 케이블을 다음달 안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라이트닝(Lightning)은 사실 지금까지 애플의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다. 현재 애플컴퓨터에 사용되는 다양한 케이블은 일반 윈도우 컴퓨터보다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애플컴퓨터 사용자들은 비싸지만 애플 정품 케이블을 구입하여 사용한다.


  그런 점에서 라이트닝 역시 '높은 가격'이 이슈가 되고 있지만, 분명히 출시하면 다시 '칭찬'의 이유가 되어줄 것이다. 아이폰5 이하 버전의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라이트닝'은 분명히 단점이다. 하지만, 그들이 라이트닝 커넥터를 사용할 이유는 없다. 기존 아이폰과 악세사리를 사용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만약 아이폰5 구입자라면 기존 악세사리를 못 사용할 뿐, 아이폰5를 사용하는데는 라이트닝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정리하면 기존 아이폰에 투자를 많이 해서 악세사리를 구입한 사용자에게만 '라이트닝'은 단점이 될 것이다. 그런데, 기존 아이폰에 투자를 많이 했다는 것은 '라이트닝' 자체에 긍정적인 시선을 갖고 있는 만큼 라이트닝의 새로운 변화(기능적인 변화)에 우호적인 이야기를 할 것이다. 앞에서 설명한 몇가지 라이트닝의 변화는 아이폰5와 라이트닝을 더욱 멋지게 포장해줄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