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글에서 아이폰 5s(iOS 7.0.4)을 탈옥했다. 탈옥 과정을 소개하는 글에서도 이야기했지만, 탈옥은 10분 안짝으로 쉽고 간단하게 누구나 진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탈옥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안정화 단계 및 탈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사용자 실력인 셈이다.
이번 글에서는 시디아 소스를 추가하는 것부터 탈옥 후 해야 하는 필수 과정에 대한 부분을 자세하게 소개해보려고 한다.
탈옥 후 생성된 '시디아(Cydia)' 아이콘을 터치(실행)한다. 시디아가 처음 실행되면 자동으로 안정화가 진행되는데... 약 2~3분 정도 소요되므로 차분히 기다린다.
이때 가능하다면 Wi-Fi 모드를 활성화하여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좋으며, 배터리 역시 케이블에 연결하여 충전 모드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탈옥 과정에 익숙하지 않다면 화면 잠금 시간을 늘려놓는 것도 해당 과정을 조금 더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는 팁 중 하나이다.
시디아에서 2~3분 정도 안정화가 진행되면 아이폰5s가 재부팅된다. 재부팅된 아이폰에서 다시 Cydia를 실행하면...
'Who are You?'라는 화면이 보인다. 사용자 모드로 접근해야 하므로 화면 중간에 있는 'User' 버튼을 누른다.
정상적으로 첫 실행이 완료되면 위 사진과 같이 '시디아(Cydia) 홈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우선 할 일은 시디아에서 사용할 다양한 앱(서비스)을 다운받을 수 있는 소스(저장소 URL)를 추가해야 한다. 시디아(Cydia)의 홈화면에서 하단에 있는 메뉴 가운데 'Manage'를 선택하면 Sources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몇개의 소스 URL이 추가되어 있지만 아래의 URL을 추가해준다. 아래 URL을 추가하면 위와 같이 진행이 되는데... 소스에서 관련 패키지를 다운받는 것으로 'return to cydia' 메뉴가 활성화될 때까지 기다린다.
http://repo.insanelyi.com
http://cydia.xsellize.com
http://sinfuliphonerepo.com
http://biteyourapple.com/repo
http://repo.hackyouriphone.org
http://apt.xsellize.com
http://ihacksrepo.com
http://cydia.myrepospace.com/urus
http://repo.biteyourapple.net
http://cydia.51ipa.com
http://ihackstore.com/repo
http://podulo.com
http://apt.dmytro.me
http://appaddict.org
http://cydia.myrepospace.com/lod1
위와 같이 다양한 시디아 소스를 추가하는 이유는 그만큼 필요에 따라서 cydia 어플을 설치할 때 다양한 소스에서 검색하여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소스에 따라서 다양한 버전의 cydia 어플을 갖고 있으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소스(url)가 많으면 그만큼 다양한 선택권이 주어지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