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량을 소유한 분들이라면 '내비게이션'의 중요성은 너무나 잘 알것이다. 물론, 요즘은 '렌트'를 해도 내비게이션이 있는 차량을 선호할 만큼 '내비게이션'의 중요성은 오너 드라이버가 아니라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차량에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 경우라면 잘 사용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내비게이션 구입'부터 잘 알아봐야 한다. 어떤 회사의 어떤 내비게이션을 구입할 것이냐는 선택이 최소 1~2년의 자동차 생활에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필자 역시 내비게이션을 추가로 구입하여 사용한 입장에서 '내비게이션'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가장 먼저 고려했던 부분은 바로 '매립 여부'이다. 내비게이션을 차량에 '매립'할 것이냐를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한다. 그 이유는 내비게이션 가운데 '매립 전용 내비게이션'이 있기 때문이다.


  내비게이션을 매립한다면 '매립 전용' 제품을 구입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그런 분들을 위해서 이번 글에서는 '매립 전용 내비게이션, 아이머큐리 T2와 G-클래스'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참고로 매립형 내비게이션은 두 가지 형태로 나뉠 수 있다.

 

  첫 번째는 설계 초기부터 매립을 위해 제작한 제품이 있다. 두 번째는 거치형 제품을 억지로 매립하는 경우이다. 후자의 경우 거치형으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강제로 매립을 하게 되면 발열을 배출할 수 있는 장치가 별도로 없어 여름철에는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아이머큐리 제품은 전용 매립형 내비게이션 제품만 생산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점에 노출되지 않는다.




  위 사진은 기아의 K7에 매립한 '아이머큐리 T2'의 모습이다. 누구나 이 사진을 보면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받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매립 내비게이션'의 장점이다. 매립 내비게이션은 각종 케이블이 차량 안쪽으로 배치되기 때문에 외부에서는 커다란 9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필요한 정보만 얻을 수 있다. 그만큼 외부에서는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다.


  과거에는 내비게이션이 '잔고장'이나 '업그레이드' 등의 다양한 상황이 자주 발생하여 매립보다는 거치형을 선호했다. 하지만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아이머큐리 T2나 G-클래스만 보아도 뛰어난 성능에 막강한 기능, 다양한 편의성까지 갖추고 있는 만큼 '매립'을 통해서 얻어지는 더 많은 매력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그만큼 '매립'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자 '기본'처럼 인식되는 것이다.




  아이머큐리 T2와 G-클래스에는 2.184GHz의 TCC8902 CPU가 탑재되어 있다. TCC8902는 기존 TCC8801칩에서 업그레이드된 CPU로 성능과 전력소모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TCC8902는 45nm 공정을 통해서 사이즈를 줄였고, 줄어든 공간에 Mali400 GPU를 내장해 그래픽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CPU와 함께 GPU는 보다 빠른 처리 속도를 통해서 쾌적한 내비 사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아이머큐리 T2와 G-클래스는 엠엔소프트사의 '지니3D맵'을 탑재하고 있는데, 3D맵을 보다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이유도 바로 업그레이드된 TCC8902 CPU와 Mali400 GPU 때문이다. 




  아이머큐리 T2와 G-CLASS는 2개의 별도 코덱을 적용해 매립형 내비게이션의 자체 스피커와 차량 내 스피커를 스마트하게 컨트롤 할 수 있다.


  실제로 운전을 하게 될 때 '내비게이션 안내 음성'을 생각해보면 보다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내비게이션 음성과 오디오 사운드를 차량 내 스피커로 듣고 싶다면 AUX 옵션을 선택하고, 내비게이션 음성은 자체 스피커로 오디오 사운드는 차량 내 스피커로 분리해서 듣고 싶다면 '트립 연동' 기능을 선택하면 된다.


  아이머큐리 T2와 G-CLASS는 최적화된 음분리 기능을 통해서 '보는 내비게이션'을 넘어서 '듣는 내비게이션'으로도 만족스러운 모습을 느끼게 해준다.




  현대자동차의 그랜져에 설치한 아이머큐리 T2의 모습이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모습이다. 이런 고급스러운 모습을 더욱 고급스럽게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으니 바로 'AV-OUT' 기능이다.


  동일 CPU를 사용한 매립형 내비게이션 중 'AV OUT' 기능을 지원하는 내비게이션은 '아이머큐리'가 유일하다. 그러니 AV OUT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AV OUT 기능이 무엇이냐면...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2열석(뒷좌석)에 장착된 리어 모니터를 통해서 멀티미디어 AV(동영상) 및 DMB 등을 실청하면서 동시에 전면에 위치한 내비게이션에서는 '내비게이션 맵'을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쉽게 설명하면 운전자는 '내비게이션'을 사용해서 목적지로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운전을 하는 동시에, 후열 탑승자는 리어 모니터를 통해서 재미있고 즐거운 멀티미디어 AV 및 DMB를 시청하는 것이다. 아이머큐리 T2와 G-클래스는 동영상 자막 출력 기능까지 지원하는 만큼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 재생에서도 멋진 모습을 보여준다.




  현대 YF쏘나타에 매립한 'G-CLASS'의 모습이다. 사진 속에 보이는 것처럼 아이머큐리 매립 내비게이션은 복잡한 이미지나 기능을 간소화하여 조작성을 크게 높인 것은 물론 메뉴 화면에서도 '디자인의 매력'이 느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메인 UI의 배경을 차분한 그레이톤으로 연출하는 동시에 선택되는 메뉴는 블루로 표시되는 모습은 가독성을 높여주는 동시에 눈의 피로감을 최소화했다.




  매립형 내비게이션의 장점이 '디자인(모습)'만은 아니다. 이제부터 설명한 '트립(trip)' 정보를 보여주는 것 역시 매립형 내비게이션의 장점이다. 일반 내비게이션의 경우는 독립적인 '제품'으로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전부이지만, 아이머큐리 T2나 G-CLASS는 전 차종의 트립을 지원하여 차량의 오디오 및 공조 정보를 받아서 해당 정보를 내비게이션 화면(LCD)에 표시해준다.


  특히, 아이머큐리 T2와 G-클래스는 화면 전체에 '트립'정보를 보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미니트립 기능까지 지원하여 보다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다.



  차량에 따라서 집중키, DIS 및 핸들 리모컨과 연동도 가능하여 순정 기능을 더욱 확실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물론 이런 기능에 대해서는 차량별로 지원 여부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아자동차 레이에 설치된 아이머큐리 G-CLASS의 트립 모습이다. 




  DIS(운전자 정보 시스템)에 대한 부분을 조금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BMW의 iDrive, Audi의 MMI, Benz의 Command System 이란 기능이 바로 DIS의 대표적인 것들이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내비게이션 및 차량 멀티미디어 기능 등을 터치 조작 없이 버튼이나 조그 다이얼을 통해 직접 조작할 수 있다. 이는 운전자가 주행 중 전방 화면을 주시하면서 다양한 기능등을 조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전 운전에 커다란 역할을 한다.


  아이머큐리 DIS는 인체 공학적으로 제작된 조그 다이얼과 버튼을 통해서 차량의 실내 인테리어 이미지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줌은 물론 편의성과 안전성을 모두 만족스켜준다. 2013년 1월 현재 DIS 지원 차종은 기아자동차의 K5, 스포티지R, 쏘렌토R과 르노삼성의 SM5가 있다. 이후 DIS 지원 차량을 증가 시킬 예정이다.




  아이머큐리 T2와 G-클래스의 안전성은 이 뿐만 아니라 'PAS'를 통해서 한번 더 소비자에게 어필한다. PAS(Parking Assist System)는 아이머큐리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능으로 주차를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차량 사고가 '주차'시에 많이 발생하는 것과 주차를 어려워하는 운전자가 많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아이머큐리 T2와 G-클래스는 '내비게이션'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PAS란 차량 내에 조향각 정보를 통해 후진 시 주차보조선을 자동으로 표시해주는 기능이다. 특히 특허출원을 통해서 아이머큐리는 해당 기술력에 대해서 다시 한번 '최고'임을 입증해보였다.




  그 외에도 아이머큐리 T2와 G-클래스의 특장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9인치 대형 디스플레이 탑재

-. YTN TPEG(T2)/KBS TPEG(G-클래스) 지원

-. DOLBY Digital Sound로 즐기는 원음에 가까운 소리

-. 블랙박스 풀 연동 기능


  아이머큐리 T2와 G-클래스 패키지 모델은 국내 판매 가격이 90만원대이며, 제품 구성은 후방카메라를 비롯하여 샤크안테나, 트립, GPS 안테나, SD 카드 리더기, TPEG, 장착 공임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매립형 내비게이션을 찾는 분들이라면... 혹은 내비게이션 구입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이머큐리'라는 브랜드를 꼭 기억하자! 특히 T2와 G 클래스는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매립형 내비게이션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 위 글은 아이머큐리의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