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라는 것이 특이하게 쓰면 쓸수록 무엇인가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필요하다는 욕구(?)는 돈과 상관관계에 있으므로 돈이 필요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체적인 성능에 따라서 컴퓨터를 구입하는 것과 같이 저장공간이 부족하면 HDD를, 메모리가 부족하면 RAM을 추가하게 되는 것이다.

필자가 사용하는 맥(iMac 24"모델)에서도 이런 문제는 똑같이 발생했고...현재까지 Calmee라는 2.5" 휴대용 HDD(320GB)를 이용하며 살아왔다(?) 그런데 요즘 주변기기들이 워낙 USB를 좋아하다 보니 아이맥에서 자체 지원되는 3~5개의 USB는 턱없이 부족했다. 그래서 생각해보니 아이맥에 있는 'Firewire 400/800'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기 시작했다.

Firewire 800의 경우 외장하드를 사용할때 USB 2.0보다 빠르다는 이야기를 듣고, 매일 켜서 컴퓨터에 붙어있는 2.5" 휴대용 외장하드말고 3.5"를 이용하면 USB 포트도 하나 남고, 가격대비 저장공간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드디어 지르고 말았다.

3.5" iCult D-Pro 케이스 : 79,000원
WD 3.5" 1TB HDD : 110,000원
* 물론 두개를 같이 구입하면서 약 1만원정도 할인쿠폰을 이용해서 구입했다.

이 조합이 절대 저렴한 것은 아니지만...맥을 구입한 이후로는 가격과 함께 '뽀대' 즉 디자인을 생각하다 보니 iCult의 D-pro 케이스가 땡기는건 어쩔 수 없었다.

 

역시 3.5"라는 크기 때문인지 A4만큼 커다란 박스에 들어있는 D-Pro 3.5. 참~!!! iCult D-Pro의 경우 eSATA버젼과 USB버젼이 있다. eSATA의 경우 USB 2.0과 엄청난 속도적인 장점을 갖고 있어서 투자하는 김에 약간 비싼 eSATA버젼으로 구입했다. (보통 79,000~82,000원정도함)


3.5"라는 특징때문에 케이스도 크지만...박스에 들어있는 부품들도 다양하다. 아답터와 백업프로그램(CD?) 그리고 각종케이블(Firewire 400케이블, USB케이블, eSATA케이블)이 들어있었다.
 
 
 
 

아이맥의 경우 Firewire 400/800 포트가 있는데 케이블은 Firewire 400이다. 그러므로 Firewire 800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이맥쪽에 연결되는 케이블끝에 Firewire 800 젠더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추가로 케이블을 구입해야 한다. (즉, 한쪽은 Firewire 400이 다른 한쪽은 Firewire 800으로 되어있는 케이블을 말한다. 대략 가격은 5,000원에서 8,000원 선이다.)


iCult D-PRO 3.5의 후면 부분으로 (사진의 좌측부터) Firewire포트 2개, eSATA 1개, USB 1개, 전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eSATA를 사용할 수 있다면 최고의 속도를 자랑한다. 외장하드가 내부하드보다 느린 이유가 바로 케이블때문인데 보통 최근에 구입한 컴퓨터들의 내부하드는 SATA를 이용하므로 eSATA를 이용시, 외부하드도 내부하드만큼의 속도가 나온다.

 

WD(Western Digital)의 1.0TB 하드디스크로 속도며 소음부분에서 꽤 평이 좋은 상품이다. 1TB라는 것이 체감되지 않기는 하지만...체감하라는 하늘의 뜻인지 다행스럽게도 포멧한후 940GB가 인식되었다.
[참고로, 맥에서는 디스크관리라는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포멧(지우기)을 한다.]

 
 
 

꽤 고가의 가격때문일까...HDD를 연결하는 부분이 참 깔끔하게 되어있다. 특히 케이스가 알루미늄과 같은 느낌을 주므로 고급스러움까지 주고 있다.


아이맥의 뒷모습중 포트가 있는 부분이다. USB 3개가 보이고 그 옆에 Firewire 400/800 포트가 보인다. 800포트가 조금더 두꺼운데...케이스에는 Firewire 400용 케이블만 있어서 사용은 하지 못했다.

 

아이맥에 연결한 iCult D-Pro의 모습. 역시 디자인 하나는 최고였다.

[여기서 잠깐~!]
최근 필자처럼 하드디스크를 추가하거나 또는 휴대용 외장하드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다. 이런 분들이 가장 먼저 선택해야 하는 것이 바로 2.5"와 3.5"라는 크기이다.

일반적으로 USB전원만 사용하고 휴대가 편하다는 점에서 2.5"쪽이 인기가 많은게 사실이고 필자 역시 그래서 Calmee라는 2.5" 외장 하드디스크를 구입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사용할 환경이다. 본인이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하려고 한다면...즉, 외부로 움직이는 경우가 극히 적다면 3.5"를 구입하고 USB 메모리를 구입하길 바란다. 

요즘 USB는 8~16GB까지 대중화되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꼭 고가의 2.5"를 구입해서 컴퓨터에 맨날 연결해놓고 사용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