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ouch ... Voice ... and GESTURE


  가장 직관적인 조작 방법이라고 생각했던 '터치(Touch)' 조작을 뛰어넘어, 사용자의 '목소리(Voice)'로 조작을 하는 기기까지 등장했다. 그리고 최근에는 음성명령을 뛰어 넘는 보다 정확한 인식률과 제품에 '손'이 닿지 않아도 조작할 수 있는 '제스처(Gesture)'를 통한 조작방법까지 등장하면서 다양한 조작이 가능해졌다.


  보통 이렇게 다양한 조작 방법은 최신 스마트폰에서만 구동된다고 생각하지만, 이번 글에서 소개할 매립형 내비게이션인 '아이머큐리 S-Class' 역시 터치, 음성 그리고 제스처를 통한 조작이 가능한 국내 최초의 내비게이션이다.




  우선, '아이머큐리 S-Class' 내비게이션에 대해서 살펴보자!


아이머큐리 S-Class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이머큐리 S-CLASS 주요 특징

     -. 3D 엔진 Mali 400 GPU

     -. TCC8920 2.184GHz CPU

     -. PAS(Parking Assist System) 기능 : 옵션적용제품

     -. 9인치 액정

     -. 편리한 DIS (K5, 스포티지R, 쏘렌토R, 뉴SM5 등)

     -. 아틀란 3D : 국내 3D맵 중 가장 빠른 맵

     -. 제스처 패드

     -. LG U+ 미러링크

     -. 차량에 최적화된 스마트한 음 분리

     -. 돌비(DOLBY) 사운드 : 돌비 디지털 사운드 공식 인증

     -. 퀵 후방 : 내비게이션이 실행되기 전 후진 기어를 넣으면 후방 영상을 보여줌

     -. 최고의 수신율 YTN TPEG


  위에 나열한 것 외에도 내비게이션이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이고, 그 외에 아이머큐리에서 출시하는 최고 사양의 내비게이션답게 전체적인 기술의 높은 완성도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S-Class'의 매력이다.


  그 중에서 '국내 최초'라는 수식어와 함께 가장 궁금증을 줄 수 있는 기능이 바로 '제스처 패드'가 탑재되면서 추가된 '제스처 조작방법'일 것이다.




  i30에 장착된 아이머큐리 'S-Class'의 모습이다. 매립형 내비게이션으로 깔끔한 디자인이 무엇보다 먼저 시선을 끌게 되고,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총 8가지 손동작으로 S-Class의 주요 기능을 한번에 빠르고 정확하게 조작할 수 있다.


  S-Class에서 제공되는 제스처 동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측에서 좌측으로 : 멀티메뉴 실행

좌측에서 우측으로 : 지도로 이동

위에서 아래로 : 트립 실행

아래에서 위로 : 멀티메뉴 Half 모드 실행


  위와 같이 4개 동작(제스처)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설정된 조작외에도 추가로 4개 동작(상꺽쇠, 하꺽쇠, 우꺽쇠, 좌꺽쇠)은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여 입력할 수 있다. 즉,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제스처로 등록해놓고 사용하면서 보다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한 것이다.




  S-Class는 위에 보이는 것처럼 기본모드, 제스처모드, 유저모드 등 총 3가지 모드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 시켰다. 


  조작성은 물론이고, 고급스러움과 실용성이라고 하는 두가지 측면에서 모두 만족할 수 있는 'UI(User Interface)'를 제공하여 운전자가 느끼는 내비게이션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다.




  실제 차량에 설치된 모습으로 살펴본 S-Class의 메뉴(UI)는 럭셔리한 고품격 이미지를 잘 담아주고 있다.


  특히, 개성을 강조하여 자칫 사용자마다 '호불호'가 극명하게 구분될 수 있는 부분은 배제하고, Brown, Jewelry, Water Drop, Glass 등의 사물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이미지를 통해서 실내 분위기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줌과 동시에 운전자가 사용하면서 느낄 수 있는 눈의 피로감 역시 최소화해주고 있다.




  S-Class는 'LG U+ LTE Smartcar' 서비스를 탑재하고 있는데,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을 S-Class의 대형 LCD 화면(9inch)에서 즐길 수 있는 미러링크 시스템이 바로 그것이다. 스마트폰의 화면만 S-Class에서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조작하는 것을 그대로 S-Class의 화면에도 조작이 가능한 양방향 시스템이다.


  연결 역시 NFC 태그를 통해서 원터치 연결이 가능하므로 사용 및 접근 자체가 쉽게 느껴진다. 참고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어플인 U+Navi는 물론이고 Tmap, iNavi Air, 김기사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Tmap은 현재 유료로 서비스 중이다.


  2013년 6월 기준으로 적용 가능한 스마트폰은 갤럭시 S4, 갤럭시 노트2, 갤럭시 S3, 옵티머스 G pro, 옵티머스 G, 옵티머스 Vu2, 옵티머스 LTe2, 베가 아이언, 베가 No.6, 베가 R3 등이 있다.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면서 CPU의 중요성 역시 강조되고 있는 것이 요즘의 분위기이다. 그런 점에서 S-Class는 기존 TCC8801칩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TCC8902칩을 사용하여 성능은 업그레이드 시키고, 전력소모는 획기적으로 줄였다.


  TCC8902칩은 기존 TCC8801칩보다 L1캐쉬가 줄었지만, 45nm 공정을 통해 사이즈를 줄였고 Mali400 GPU를 내장해 그래픽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렸다. 이런 변화를 통해서 AV-OUT 기능까지 탑재되어 후방 모니터 출력 기능까지 지원하게 된 것이다.


  AV-OUT 기능의 경우 국내 매립형 내비게이션 가운데 아이머큐리 S-Class가 유일하게 지원 가능한 제품(내비게이션)이다.






  맵퍼스사의 '아틀란3D(Atlan3D)'맵은 국내에 출시된 3D맵 중에서 가장 빠른 구동 속도를 갖고 있어 경로 탐색이나 재탐색시 가장 빠른 길찾기를 보여준다.


  그 뿐만 아니라 유가정보, 플라잉 뷰 터보, 듀얼맵 지원 등의 기능은 기본이고, 건물 내부에 있는 매장 정보를 미리 보여주는 '엑스레이 3D PLUS'기능까지 탑재하고 있다. 




  또 판매 가격이 70,000원 상당인 YTN TPEG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YTN TPEG은 복잡한 시내 주행시 보다 빠른 길 찾기를 가능하게 해준다. 혼잡교통 정보(CTT), 유고정보(RTM), 유가정보(OPI), 안전운행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차량 운전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YTN TPEG으로 꼼꼼하게 챙겨보게 되는 것이다.




  후방 영상을 보여주는 기능에서도, S-Class는 아이머큐리에서 최초로 '퀵후방 기능'을 적용했다. '퀵후방 기능'이란 내비게이션이 실행되기 전에 후진 기어를 넣으면 화면에 후방 영상을 보여줘서 안전은 물론이고 후진시 편의성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보통 주차(전면주차)를 해놓은 상태에서, 시동을 켜고 내비게이션이 실행되기 전에 후진을 하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S-Class의 '퀵후방'기능은 자주 사용하는 편리한 기능이다.




  독일 명차에 적용된 DIS 기능 역시 S-Class로 적용할 수 있다. BMW의 '아이드라이드(iDrive)', Audi의 '엠엠아이(MMI)', Benz의 '커맨드 시스템(Command System)'이 바로 DIS의 대표적인 예인데, 이 DIS 기능은 공통적으로 내비게이션 및 차량 멀티미디어 기능을 터치 조작없이 버튼이나 조그다이얼을 통해서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조작하는 방법이 주는 장점은 주행 중 전방 화면을 주시하면서 다양한 기능을 조작할 수 있어 '안전운전'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아이머큐리의 DIS는 이런 기능성은 물론이고, 차량의 인테리어에도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운전자의 차량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살펴 볼 S-Class의 기능은 'PAS'이다. PAS는 'Parking Assist System'의 줄임말로, 쉽게 말해서 '주차 도우미'인 셈이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보다 편리한 주차를 가능하게 해주는 PAS는 차량 내에 있는 조향각 정보를 통해서 후진 시 보조선을 자동으로 표현해 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현재 아이머큐리에서 특허 출원을 하여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허출원 : 출원번호 2011-118257, 파스 기능이 부가된 통합형 제어트립)




  아이머큐리 S-Class는 기본 기능의 꾸준한 업그레이드는 물론이고, '제스처' 조작과 같이 다른 내비게이션에서 볼 수 없는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이는 운전자에게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도움은 물론이고, 운전을 보다 재미있게 만들어주는 요소로도 볼 수 있다.


  자동차에 탑승하는 순간 무엇보다 가장 믿고, 도움을 받는 것이 '내비게이션'이라고 생각할 때, 아이머큐리의 'S-Class'는 내비게이션 중에서도 최고 수준의 Top Class가 아닐까 생각한다.


아이머큐리 홈페이지 바로가기


 

 


* 위 글은 아이머큐리의 지원을 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