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까지만 해도 '너무 느리다' 또는 '느리고 끊어져서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이이갸기 자주 들렸는데, 요즘은 조용하다. 1~2년 사이 스마트폰이 크게 발전하면서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스펙(사양)면에서 크게 향상된 것도 그 이유일 것이다. 스마트폰에 싱글코어가 탑재된 시절이 언제인가 싶을 정도로 지금은 듀얼코어를 넘어서 쿼드코어가 대세이니까...
하지만, 스마트폰의 '스펙(사양)'때문에 그런건 아니다. '느리다' 또는 '끊어진다'라고 하면 스마트폰의 스펙보다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3G(무선 데이터 통신, 3세대 이동통신)'의 한계점을 사용자들이 느끼기 시작한 것이다.
자연스럽게 3G에서 'LTE(Long Term Evolution)'로 전환되면서, LTE를 사용하는 분들은 이렇게 이야기를 한다.
LTE를 사용해보니까... 이제는 3G로 돌아갈 수 없겠다.
LTE랑 비교해보면 너무 느린데, 그걸 어떻게 다시 사용하겠어~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 스마트폰의 스펙이 아무리 향상되어도 스마트폰에서 실행(구동)되는 다양한 앱들은 모두 '무선 데이터통신'을 하지 않는 경우가 거의 없다. 요즘 한창 인기를 얻는 드래곤 플라이트나 애니팡, 캔디팡과 같은 스마트폰 게임 역시 모두 '무선 데이터통신'이 가능해야 게임을 즐길 수 있으니까...
이런 모습이 오직 '스마트폰'만의 이야기일까?
우리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스마트폰처럼 '느리다'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다. 갑자기 인터넷이 느려서 컴퓨터 사용이 힘든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물론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아직은 크게 불편함이 없다. 하지만 컴퓨터가 생활에 기여하고 있는 모습을 생각할 때, 다가오는 미래에는 컴퓨터 뿐만 아니라 TV는 물론이고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도 '네트워크(인터넷)'을 사용하게 되어 스마트폰처럼 새로운 세대의 네트워크가 필요할지 모른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가정이나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와이파이(Wi-Fi)'보다 빠른... 그것도 '4배나 빠른(4X SPEED) 기가 와이파이(giga wi-fi)'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지난 9월과 10월, 인터넷 언론사에서 다룬진 '기가 와이파이(giga wi-fi)'에 대한 기사를 보고 처음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리고 약 2주일이 지나 기사에 소개되었던 '기가 와이파이 체험존이 마련된 T월드카페'를 찾을 수 있었다.
지하철 1호선 종각역 부근에 위치한 'T월드 카페'의 모습이다. 처음 방문하는 T월드 카페는 커피향이 느껴지는 SKT 공식인증 대리점이라는 점이 너무 신기하게 다가왔다. T월드 카페 외부의 모습도 일반 커피숍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에서 SKT 대리점에 커피전문점(홈스테드)이 포함된건지, 아니면 커피전문점에 SKT 대리점이 포함된건지 구분이 안될 정도였다.
사실 이런 복합매장이 어느 한쪽의 성격이 강할 경우, 다른 한쪽은 자신이 갖고 있는 매력을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T월드 카페는 커피전문점과 SKT 대리점의 조화가 완벽했다.
T월드 카페 입구의 모습이다. 역시 'SKT 공식인증 대리점'답게 T월드 카페에서 어떤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지 보기 쉽게 정리해놓았다.
입구에 들어서자, 주말(토요일 오후)인데도 불구하고 T월드 카페(Tworld cafe)를 찾은 많은 분들의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대부분 스마트폰 구입을 하는 분들로 보였는데, 그만큼 T월드 카페를 믿고 스마트폰을 구입하러 방문하는 분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마트폰 구입을 위해 T월드 카페에 방문한 분들은 최신 스마트폰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구입하기 전에 직접 체험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T월드 카페에 마련된 '카페 공간'은 위 사진에서 느껴지듯 한산하고 여유롭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커피전문점'의 분위기를 그대로 옮겨놓은 것은 물론이고 주말인데도 여유롭게 커피를 마실 수 있다는 점은 사람들로 북적이는 커피전문점보다 장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종로에서 토요일 오후 이렇게 여유롭게 지낼 수 있는 곳을 찾기 어렵다고 생각할 때, T월드 카페는 종로의 숨은 명소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T월드 카페에는 일반 커피점이 아니라 '홈스테드(HomeStead)'라는 커피 전문점이 함께 하고 있다. 그만큼 엄선된 커피와 서비스로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다. T월드 카페에서 여유롭게 '홈스테드'의 커피를 즐기는 분들에게 자연스럽게 위 사진처럼 SKT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이다.
커피를 마시며 책을 보는 것처럼 사람은 보통 여유로운 분위기에서 무엇인가를 읽고 싶어하는데, T월드 카페 테이블에 읽을거리를 준비해두고 그것을 통해서 SKT 뿐만 아니라 고객도 무엇인가를 얻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인 셈이다. (개인적으로 살짝 아쉬운 것은 테이블마다 다른 정보를 제공해주는 재미도 있었으면 한다)
T월드 카페를 방문한 이유인 'giga wi-fi' 체험존을 발견했다. '4배 빠른 속도를 체험해 보세요!'와 'X4 SPEED'라는 문구가 시선을 끌었다.
기가 와이파이(giga wi-fi) 체험은 쉽게 가능했다. 기가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한 노트북을 이용하여 '인터넷 속도 체크'를 하는 것이다. 인터넷 속도체크 방법 역시 위 사진처럼 기가와이파이 노트북이 준비된 테이블에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으니 설명을 보고 따라하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실제로 준비된 기가와이파이 노트북으로 인터넷 속도를 확인해봤다.
다운로드 : 평균 302.08Mbps || 최고 315.36Mbps
업로드 : 평균 277.24Mbps || 최고 372.29Mbps
기가와이파이는 다운로드와 업로드 모두 약 300Mbps의 속도를 보여준다. 물론 이론적으로 기가 와이파이는 아래 표와 같이 1.3Gbps의 최대 속도를 보여준다고 한다.
하지만 이론이 아니라 실제로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와 비교하여 생각해보면 기가와이파이가 보여준 300Mbps 이상의 속도는 분명히 2~3배는 빠른 속도이다. 802.11g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4배 이상의 실제 체험속도도 느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SK텔레콤은 기가와이파이(IEEE 801.11ac)기술을 세계 최초로 시연에 성공했다. 그리고 위에 소개한 체험존이 일반 사용자들까지 세계 최초의 시연 모습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해놓은 것이다. 802.11b/g/n과 같은 기술의 이름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 사용자들도 충분이 '기가와이파이'를 통해서 빨라진 속도를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가와이파이(giga wi-fi)'가 갖는 매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현재 기가와이파이 지원 단말은 개발중이며, 2013년에는 Giga Wi-Fi(기가와이파이) 지원가능한 AP 개발을 통해 전국 주요 트래픽 밀집지역의 T와이파이존(T Wifi Zone)부터 점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