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람들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자신의 자취 즉 '흔적'을 남기려고 노력한다. 우리가 어린 시절 방학때만 되면 빠지지 않았던 숙제 중 하나인 '일기' 역시 오늘 하루 내가 무엇을 했는지 반성하는 동시에 미래의 나에게 남겨놓는 오늘의 내 이야기인 셈이다.


  이렇게 '흔적'을 남기는 것은 우리가 미래를 궁금해 하는 것 이상으로 과거를 떠올리며 살아가기 때문이다. 현재의 모습을 기록하는 것은 곧바로 '과거'가 될 것이며 짧게는 2~3일 뒤, 길게는 10여년 뒤에 돌아보며 과거의 내 모습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흔적 남기기'는 '사진'이 아닐까. 예쁘게 찍은 사진을 사진첩에 보관하는 하나의 행동이 추억을 통해서 인생의 흔적(자취)을 떠올리기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이 없으면 생활할 수 없는 요즘에는 '방법(수단)'만 바뀌었을 뿐, 똑같은 이유를 갖고 비슷한 방법으로 '추억'을 만들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가 '카카오 스토리'이다. '카카오 스토리'가 처음 서비스를 시작했을 때에는 '육아일기'라고 불릴 만큼 예쁜 아기 사진이 도배를 했었다. 그 이유는 세련된 엄마들이 '카카오 스토리'의 쉽고 편리한 사용방법 때문에 자신들의 아기 사진을 '카카오 스토리'로 친구들과 공유하는 동시에 보관하고 다시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카카오 스토리'의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되며, 그 이후 현재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다양한 사용자들이 '카카오 스토리'를 통해서 친구와 사진을 공유하고 소통하며, 자신의 과거를 SMART하게 보관하고 있다.





  필자 역시 '일상생활'의 모습을 가볍게 그리고 꾸준하게 기록하고 싶고, 보관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카카오 스토리'를 사용했고, 지금은 일상생활의 모습을 '나'뿐만 아니라 '우리'라는 개념으로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고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처음 카카오 스토리를 사용할 때는 사진에 담겨지는 '피사체'에 대한 내용이나 함께 작성하는 글의 내용에만 신경을 썼었다. 하지만 차츰 시간이 지나자 사진이 갖고 있는 이미지의 중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쉽게 이야기하면... 같은 사진도 조금 더 예쁘게, 그리고 조금 더 내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모습으로 카카오 스토리에 공유한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더 빠르게 내 생각을 공유할텐데...라고 생각한 것이다.




  그런 부분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 바로 '필터카메라 for kakao'라고 하는 키위플의 스마트폰 어플이다. 키위플은 2009년 '오브제'를 통해서 알려진 유명 스마트폰 어플 회사이며, '오브제' 역시 필자의 블로그에 소개할 만큼 세련되고 깔끔하며 정확한 목적성을 갖고 있었던 인기 어플이었다.

[관련 글 : 갤럭시 S2 LTE와 오브제(OVJET)의 만남!]


  '필터카메라 for kakao'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카카오(kakao)' 서비스에 특화되어있는 어플 중 하나이다. 필자가 이야기한 '카카오 스토리에 예쁜 사진 올리기'에는 가장 전문적인 어플인 셈이다. 물론 카카오 스토리가 아니라 자신의 스마트폰에 예쁜 사진을 저장하여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과 같은 다양한 SNS에서 사진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면 이제 '필터카메라 for kakao(이하, '필터카메라'라고 함)'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자!






  필터카메라는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사용이 가능하다. 필자가 사용하는 갤럭시 노트2에서는 Play 스토어에서 '필터카메라'를 다운받았다.


필터카메라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Play 스토어 / [iOS]애플 앱스토어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필터카메라는 'for kakao'라는 어플 이름처럼 '카카오계정'을 이용한다. '카카오톡(카톡)'의 경우는 스마트폰 국민 어플 중 하나인 만큼 별도의 계정없이 카카오계정을 사용하는 것이 보다 많은 분들에게는 간편한 방법으로 인식될 것이다.






  '카카오 계정'을 이용하여 필터카메라에 로그인하면 위와 같이 '필터카메라 사용방법'을 가장 먼저 만나게 된다. 사용방법 역시 어렵지 않지만 자세하게 소개하는 것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해주고 있는 느낌을 받았다.


  '필터카메라'는 보다 전문적인 기능을 제공하기 보다는 '재미있는 어플' 또는 '평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어플'로 기억되어야 한다. 그래야 더 많이 사용되고, 더 많이 입소문이 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키위플의 '필터카메라 사용방법'안내는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보다 쉽고 간단하게 '필터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다는 배려로 생각된다.




  필터카메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필터'와 '카메라'이다. 필터는 카메라 렌즈 앞에 장착하여 보다 예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그만큼 '필터'가 많으면 다양한 종류의 예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카메라는 '스마트폰에 탑재된 카메라'인 만큼 사진 촬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필터카메라는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사진을 촬영할 때 다양한 '필터'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니 '필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필터카메라의 기능은 무한하게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위 사진은 필터카메라에서 필터를 적용하는 횟수를 '렌즈'라고 부르며, 방문에 따라서 렌즈를 제공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다.




  필터카메라가 최근에 업데이트되면서 '콜라주 버전'이 새롭게 추가되었다는 것도 안내되고 있다. 한번에 최대 9장의 사진을 하나로 묶어주는 '콜라주'는 이미 Play 스토어에서 필터카메라를 다운받으면서 남겨져 있는 리뷰에서 '칭찬의 글'로 확인했었다. 그만큼 필터카메라 사용자가 칭찬하는 새로운 업데이트 기능인 것이다.





  필터카메라의 첫 화면이다. 우측 상단에는 '필터마켓'이라는 메뉴가 보인다. 다양하게 촬영된 사진에 예쁜 효과가 추가되어 시선을 끄는 사진으로 변신 가능한 것이 '필터'이므로 '필터마켓'을 통해서 어떤 필터를 사용할 수 있는지부터 살펴보자!







  필터카메라에는 상당히 많은 양의 필터가 제공된다. 그것도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이 필터카메라의 장점이다. 그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스스로 필터를 만들어서 공유할 수 있다는 점 역시 '무한 성장'이 가능한 어플임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필터카메라의 무료 필터 가운데 가장 인기가 높다는 'Retro' 필터를 직접 다운받아보았다. 'Down'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1초도 되지 않는 시간에 내 스마트폰의 필터카메라 어플에 다운이 가능하며, 바로 사용도 가능하다.







  필터카메라의 '필터'를 적용해보자! 필터카메라는 '사진 찍기'와 '사진 불러오기'를 통해서 사진에 필터를 적용하는데, 필자는 스마트폰에 촬영한 사진을 불러오기로 했다.


  이미 예전에 촬영한 사진이지만 아무런 문제 없이 불러오기는 물론이고 필터 적용까지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터를 적용할 때는 필터카메라에서 제공하는 60여개의 기본 필터는 물론이고, 필터마켓에서 다운받았던 필터와 내가 자주 사용하는 필터만을 모아놓을 수 있는 '즐겨쓰는(즐겨찾기 기능)'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필터 적용 역시 커다란 화면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미리 확인이 가능하며 간단하게 화면을 넘겨주는 동작으로 다양한 필터를 바로 사진에 적용하여 '미리보기'할 수 있다.





  필터 효과를 추가한 사진은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내 폰에 저장' 메뉴를 통해서 보관 및 공유가 가능하다. 가장 많이 사용할 '카카오 스토리'를 선택해보았다. 10여초만에 예쁘게 촬영되고 더 예쁘게 필터가 적용된 사진이 카카오 스토리에 공유되었다.



  필터카메라는 '쉽고 간단하다'는 어플의 특징을 잊지 않았고, '필터'라고 하는 카메라의 실제 악세사리를 스마트폰에 적용하여 보다 예쁜 사진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이런 점이 보다 넓은 사용자 층을 갖고 있는 '카카오 스토리'와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카톡으로 사진을 공유하거나, 카카오 스토리에 자신이 촬영한 사진을 공유하는 분들이라면 '필터카메라 for kakao'는 가장 전문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어플일 것이다. 


필터카메라 홈페이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