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윈도우(MS Windows)'는 기본 중의 기본으로 사용된다. 물론 여러가지 OS(운영체제) 중 하나라고도 이야기할 수 있지만,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OS 점유율을 고려하면... 특히, 우리나라의 컴퓨터 OS 점유율을 생각해보면 '윈도(MS WindowS)'는 컴퓨터와 일맥상통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맥(OS X)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윈도우'가 갖는 특징 중 하나를 꼽으라면 역시 키보드에 자리잡고 있는 '윈도우키(Windows Key)'이다.

 

 

 

  일반 입력 자판(영어, 한글)은 물론이고, ctrl, alt, shift 그리고 space bar까지 다른 OS에서도 모두 동일하게 사용하는 버튼이지만, 윈도우(MS Windows)를 사용하는 컴퓨터(PC나 서버 모두)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이 바로 '윈도우키(윈도우 버튼)'이다.

 

  윈도우에만 지원되는 만큼... '윈도우'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윈도우키를 사용한 단축키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당연하지 않을까?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윈도우키를 활용한 단축키(윈도우 단축키)를 소개하려고 한다.

 

 

========================================

 

윈도우키 + 왼쪽 화살표 : 창을 절반 크기로 변경하여 화면 왼쪽에 배치
윈도우키 + 오른쪽 화살표 : 창을 절반 크기로 변경하여 화면 오른쪽에 배치
*참고로 윈도우키 + 왼쪽/오른쪽은 반복적으로 누르면 화면이 좌측 <-> 중앙(기존 모습, 위치) <-> 우측으로 변화됨

 

윈도우키 + 아래쪽 화살표 : 창 크기 최소화
윈도우키 + 위쪽 화살표 : 창 크기 최대화

 

윈도우키 + R : 실행창
윈도우키 + E : 윈도우 탐색기 실행
윈도우키 + Q : 설치된 윈도우 앱(기능) 검색
예) 윈도우키 + Q를 누르고, '제어판'을 입력하면 제어판으로 접근 가능한 아이콘(앱)이 검색 됨

 

윈도우키 + U : 제어판 - 접근성 센터 실행
윈도우키 + P : 화면 설정(디스플레이 설정) - 프로젝터 및 모니터 추가 연결시 사용

윈도우키 + D : 데스크탑(바탕화면) 바로 보기
윈도우키 + H : 공유된 내용 확인

윈도우키 + L : 화면 잠금. 잠시 자리를 비울 때 컴퓨터 화면을 잠금(로그인 필요)

윈도우키 + X : 제어판, 장치관리자 등의 팝업 메뉴 실행
윈도우키 + C : 참바(Charm bar) 실행

윈도우키 + 1 ~ 0 : 1부터 0까지 총 10개의 작업표시줄의 프로그램 실행(10개까지만 가능)

 

========================================

 

 

  위에 나열한 단축키는 모두 '윈도우키(윈도우버튼)'을 사용하는 단축키이며, 그 중에서 붉은 색으로 표시한 단축키는 꼭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라는 생각이 들어 더욱 강조했다.

 

  사실, '꼭 알아두면 좋다'는 것보다는 '보다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라는 것이 붉은 색으로 표시된 윈도우 단축키인 셈이다.

 

 

 

  굳이 단축키까지 써서 사용해야 할까라고 반문하는 분들이 계신다. 윈도우 8이 출시되었을 때... '시작' 버튼이 사라졌고, '시작 - 실행(실행창)'을 어떻게 실행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꽤 많았다. 이 때, '윈도우 + R'이라고 하는 단축키를 알았다면 윈도우 8은 물론이고, 윈도우 7에서도 보다 쉽게 '실행 창'을 실행했을 것이다.

 

  그만큼 '단축키'는 보다 편리한 윈도우 사용을 도와줄 수 있으며, 다양한 단축키를 모두 암기하는 것이 어렵다면 윈도우키와 함께 조합되는 단축키는 붉은 색으로 표시한 정도만이라도 기억해서 사용하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