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할 'WifiAn'은 국내 벤처기업의 제품이다. WifiAn은 위에 있는 사진처럼 정말 작은 크기를 보여주는 제품이다. 그러나 WifiAn을 컴퓨터에 연결해서 '와이파이(Wi-Fi)'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라고 생각하면 보통 '무선AP'가 있는데 무슨 필요성이 있을까라는 생각을 갖을 것이다.

  필자 역시 처음에는 몇년전부터 집에서 '와이파이 환경'이 구축되어있기 때문에 WifiAn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게 사실이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WifiAn이 왜 필요한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유가 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 그 부분을 중심으로 WifiAn을 설명해보려고 한다.

 

  위에 있는 '와이파이(Wi-Fi)'에 대해서 이야기하거나 생각할 때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광고 덕분인지 가장 먼저 'KT'라는 이통사가 떠오르고, 그 다음으로는 모바일기기, 스마트폰, 아이폰, 아이패드, 무선AP, 인터넷과 같은 단어들이 떠오른다. 참고로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무선AP'라는 기기가 필요하다. 간단히 살펴보면, 유선(랜케이블)으로 사용하는 인터넷 회선을 무선AP에 연결하면 무선 신호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Wi-Fi)환경이 구축되는 것이다.

  이런 부분을 생각하면 WifiAn보다 '무선AP'가 와이파이 환경에서는 더 필요한게 사실이다. 여기까지가 일반적인 생각이라면 조금 만 더 생각해보자!


  현재 필자가 살고 있는 집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와이파이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 무선AP로 사용하는 'LG U+ Wi-Fi100'이 설치된 부분에서 멀리 떨어진 침실은 와이파이 신호가 들쑥날쑥한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런 경우 '와이파이 환경'이라고 부르기 애매하게 신호가 끊어지기까지 한다.

  그럴 때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WifiAn'이다. 과연, WifiAn은 어떤 방법으로 이런 환경에서 도움을 주는 것일까?


  무엇보다 'WifiAn'의 패키지 모습부터 살펴보자. 작은 USB타입의 모습으로 정말 '손톱만한 크기'를 자랑한다. 물론, 이런 작은 크기 때문에 기능도 적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그것은 WifiAn을 잘못 생각하는 것으로 '큰 코 다칠 준비를 하면 된다'

  다시 한번 WifiAn을 간단히 설명하면, 랜선(유선)으로 연결된 인터넷을 사용하는 컴퓨터에 WifiAn을 연결(설치)하면 WifiAn을 통해서 와이파이 신호가 발생하여 '와이파이 환경'이 구성되는 것이다.


  참고로 WifiAn 패키지에 있는 QR코드를 이용하면 스마트폰에서도 관련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만약, PC에서 WifiAn관련 정보나 설치프로그램등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여기를 누르면 WifiAn 홈페이지로 자동 이동된다.

WifiAn 홈페이지 : http://www.wifian.com


  정확한 제품명은 'WiFiAn-MINI'이며, WifiAn이 브랜드명인 것이다. WifiAn은 와이파이(Wi-Fi)와 안테나(Antena)를 조합하여 만든 단어라고 한다. 즉, 와이파이에 사용되는 안테나인 '무선AP'기능을 제공한다는 의미로 생각하면 된다.


  사실, WifiAn 제품의 유일한 단점이 바로 '드라이버 CD'이다. 물론, 한번 관련 드라이버(프로그램)을 설치해놓으면 전혀 불편함이 없으니 상관은 없지만, 관련 드라이버를 USB타입의 WifiAn에 넣었으면 하는 바램은 있다. 아니면, 드라이버없이 바로 연결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면 감히 '최강자'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의 제품이다.


  상대적으로 커 보이는 이 사진을 자세히 살펴보면 일반 키보드의 자판 하나 만한 USB 메모리보다 작은 크기임을 알 수 있다.말 USB에 결합하고 나면 작은 부분만 남는다.


  크기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사진으로 컴퓨터와 직접 연결한 WifiAn의 모습이다. 작은 크기도 놀랍지만, 사용할 때는 위 사진처럼 빛도 반짝인다는거~ 저렇게 작은 기기에 불빛이 들어오는 것도 신기하게 느껴질 정도로 '크기는 정말 작다'



  WifiAn을 개발한 벤처기업에서는 '미디어서버'기능에 대한 부분을 강조하여 설명하였는데... 다음과 같은 내용이다.


"WifiAn을 컴퓨터에 연결하면 와이파이 존이 생성되어서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선AP가 있는데 WifiAn을 사용하시라는 것은 아니고, 외부에 이동하실때 언제 어디서나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동영상(미디어)파일을 변환없이 WifiAn을 통해서 아이폰과 같은 기기에서 바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Air Video와 비슷한 형태인데... 이걸 가능하게 해주는게 바로 'WifiAn'입니다."


  이런 설명을 들으면서 필자는 이런 기능보다 더 멋진 기능을 생각했다. 

  바로 위에서 언급했던 와이파이 신호가 작은 곳이다. 거실에 TV와 홈씨어터, DVD플레이어, 각종 게임기등이 있기 때문에 무선AP신호를 잘 받을 수 있는 곳이 거실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일반 방은 문을 닫게 되면 와이파이 신호가 현저히 떨어진다. 그래서 보통 방에서 사용하는 데스크탑PC와 같은 컴퓨터는 유선을 사용한다. 그리고 아직은 무선보다 유선이 빠른게 사실이고...

  그런 부분을 생각할 때, 컴퓨터의 USB포트만 여유있다면 WifiAn을 설치해놓으면 컴퓨터를 키는 순간 방안에는 또 하나의 와이파이망이 구축되는 것이다. 거실과 상관없이 방안에는 신호가 강력한 WifiAn의 와이파이가 마련되는 것이다! 이 부분이정말 매력적인 부분이다. 신호가 약해서 자꾸 끊어지고... 그렇다고 문을 열어놓고 있을 수 없는 분들이라면 WifiAn은 굉장히 좋은 악세사리겸 무선AP 대용품이 되어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