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Book(이북,전자책)이 처음 등장했을 무렵 굉장히 혁신적인 출판물 중 하나라고 평가 받았다. 하지만, 당시 기술력으로는 e-Book의 매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해줄 수 있는 단말기(기기)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기껏해야 휴대폰, PDA 등을 이용하여 e-Book을 즐긴다는 것은 '읽을 수는 있지만 불편하다'라는 의미였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서 요즘 e-Book은 어떻게 변화되었을까? 우선 PDF가 등장하면서 종이 문서가 아닌 전자 문서에 대한 사용이 어느 정도 사용자들에게 익숙해지기 시작했다. 그런 변화가 자연스럽게 e-Book과도 연결이 되면서 다양한 휴대기기를 통해서 책을 읽는다고 하는 e-Book이 낯설기는 커녕 e-Book의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다.



  이제 'e-Book'은 전혀 신기하고 새로운 출판물이 아니라, 기존 종이 출판물인 '책'의 내용을 디지털이 갖고 있는 특장점을 통해서 보다 쉽고 편리하고 전달력이 풍부하도록 전달할 수 있는 e-Book만의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쉽게 이야기하면 휴대 기기 하나만 갖고 있으면 두꺼운 백과사전 수십 수백권을 담고 있다는 것은 기본이고, 책에서 볼 수 있는 내용뿐만 아니라 음악,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내용 전달이 e-Book으로 가능하다는 것이다.


  e-Book이 이렇게 변화하고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관심을 받게 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우리 아이들의 '교육'이다. 어린 아이부터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까지 최신 휴대기기에 관심을 갖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즉, 이런 관심을 '교육의 새로운 방향'으로 접근시켜서 최신 휴대기기를 이용한 e-Book과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게 된다면 어떨까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보다 재미있게 공부를 할 수 있고, 부모님들은 보다 효율적으로 아이들의 공부를 챙겨줄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현실에서 만날 수 있게 해준 것이 바로 'T 스마트러닝'이며, 이번 글에서는 T 스마트러닝에 있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들 가운데 'Why? 사이언스'에 대한 소개로 휴대기기에서 보다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아이들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Why? 사이언스'라는 콘텐츠는 'T 스마트러닝'이라는 어플(앱)에 수록된 다양한 교육 콘텐츠 중 하나이다. Why? 사이언스에 대한 소개를 하기 전에 'T 스마트러닝'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하는 것이 보다 빠른 이해를 불러오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 'T 스마트러닝'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T Smart learning(T 스마트러닝)은 엄선된 학습 콘텐츠, 개인별 수준과 특성에 맞는 학습관리, 디지털 학습도구, 학습지원 커뮤니케이션 고산을 통합제공함으로써, 디바이스(휴대기기) 하나로 SMART하게 학습할 수 있는 학습 환경 조성은 물론, 학즙자의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 학습실력 향상을 돕는 교육 서비스이다.


  쉽게 말해서 'T스마트러닝'은 갤럭시 탭(7인치, 7.7인치, 8,9인치, 10.1인치)에서 공부에 필요한 20여종의 Application 형태의 다양한 도구 및 프로그램을 다운로드/설치하여 보다 재미있고, 입체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어플(앱)이다.



  참고로 최근에 출시한 갤럭시 탭 7.7과 갤럭시 탭 8.9에는 T 스마트러닝 홈이 이미 탑재되어 'T 스마트러닝'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기존에 출시한 갤럭시 탭과 갤럭시 탭 10.1의 경우는 T 스토어(T 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설치과정 역시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은 단계로 따라 진행하면 T 스마트러닝을 보다 쉽게 설치할 수 있다.




  갤럭시 탭에 설치되어 있는 'T 스토어'를 실행한다. 이때 T 스토어 관련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진행된다면 먼저 해당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T 스토어의 업데이트가 마무리 되고 '최신 상태'가 되었을 때 T 스토어 우측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T 스마트러닝'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한다.




  T 스토어에서 'T 스마트러닝 홈'이라고 하는 무료 어플(앱)이 검색되며 T 스토어에 '회원'으로 가입된 상태라면 추가 비용 없이 바로 T 스마트러닝을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다.



  'T 스마트러닝 홈'은 약 15MB 정도로 와이파이(Wi-Fi)가 연결된 상태라면 1~2분 안에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된다. 물론, 3G나 LTE에서도 무리 없이 진행이 가능하다.



  'T 스마트러닝(T Smart learning)은 일반 어플(앱)과 약간 다른데... 런처 어플(앱)과 같이 홈버튼을 누르면 이동하는 초기 화면과 같은 형태로 구동된다. 쉽게 이야기하면 갤럭시 탭에서 'T 스마트러닝'을 실행하면 기존 '삼성 홈'이라는 화면 대신 T 스마트러닝이 기본 화면으로 보여지고, T 스마트러닝에서 제공되는 아이콘 배열 및 메뉴 구성으로 갤럭시 탭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사실, 이런 변화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T 스마트러닝'이 런처 프로그램처럼 실행되는 것에 불편함을 토로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이런 부분이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 스마트러닝'은 말 그래도 '학습'을 위한 어플이다. 즉, T 스마트러닝을 설치하고 아이들에게 학습용 기기로 제공된다면 갤럭시 탭의 기본 화면인 '삼성 홈'이 아니라 'T 스마트러닝 홈' 화면이 가장 쉽고 간편하게 등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T 스마트러닝'이 설치된 갤럭시탭은 홈 버튼(집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는 순간 위와 같은 모습이 보여야 보다 '학습'에 편리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갤럭시 탭의 환경설정에서 기본 홈 화면을 다시 '삼성 홈'으로 변경할 수 있고, T 스마트러닝에서는 어플리케이션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으니 갤럭시탭을 사용하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단 이렇게 변화하는 것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홈'화면을 보다 학습에 편리하도록 변경해놓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T 스마트러닝'의 홈 화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위에 보이는 아이콘(메뉴)이다. 사전, 단어장, 오답노트는 이름만 보아도 학습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예상이 가능할 것이다. 이 부분 역시 T 스마트러닝이 갖고 있는 장점 중 하나인데... 사전의 경우는 별도의 유료 사전을 구입하지 않아서 영어사전과 국어사전이 기본으로 제공되므로 아이들 책가방에 '갤럭시 탭'이 있어야 하는 존재 이유가 되어줄 것이다. 개인적으로 중고등학교 시절 가장 책가방을 무겁게 한 것이 바로 '사전'이다. 그런 사전을 휴대하지 않아도 되고, 별도로 전자사전을 구입하지 않아도 갤럭시 탭에 T 스마트러닝만 설치하면 '무료'로 영어 사전과 국어 사전을 사용할 수 있다. 단어장, 오답노트 역시 아이들이 공부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부분인데... 갤럭시 탭이라는 최신 기기를 이용하면 보다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 스마트러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라이브러리'라고 하는 메뉴이다.



  T 스마트러닝 홈 화면에 있는 '라이브러리'를 터치(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되면서 T 스마트러닝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아이들(학생)을 위한 학습은 물론이고 영어관련 성인 강의도 T 스마트러닝에서 만날 수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은 역시 청담 SELP, 대성 마하S, 예림당 Why? 사이언스, 나의 멘토 공신닷컴! gongsin이라는 배너이다. 이 배너가 눈에 들어오는 것은 그만큼 오프라인에서 아이들의 '학습'에 굉장히 인기를 얻고 있는 콘텐츠 들이기 때문이다. 그런 학습 콘텐츠(학습 자료, 정보)를 해당 학원에 가지 않아도 갤럭시 탭 하나만 있으면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다라고 하면 충분히 T 스마트러닝을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이유가 될 것이며, 나아가서 우리 아이들에게 '갤럭시 탭'이라고 하는 최신 기기를 구입해주는 이유가 되어줄 수 있다는 것이다.



  부모님 입장에서는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청담', '대성', 'Why? 사이언스', '공신'이라는 단어에 솔깃할 수 있다. 하지만 '과연 우리 아이들이 이 교육 콘텐츠로 잘 공부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 'Why? 사이선스'에 대한 모습을 직접 사진으로 확인하고 간단한 사용 설명을 해보려고 하는 것이다.




  T 스마트러닝이 갖고 있는 학습 콘텐츠들은 유명한 학원의 타이틀 즉 '이름값'을 갖고 있다는 것 외에도 보다 쉽고 빠르게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 서점에 가서 해당 문제집을 구입하는데 필요한 시간이나 노력 뿐만 아니라 해당 문제집을 학원이나 학교에 휴대하고 다닐때 우리 아이들의 무거운 책가방을 생각하면, 갤럭시 탭에 설치된 T 스마트러닝에서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다운받아서 사용하는 것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한 방법일 것이다.


  물론, T 스마트러닝이 보다 활성화되어 보다 많은 학습 콘텐츠를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는 것은 사실이다. 이런 학습 콘텐츠의 업데이트는 T 스마트러닝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T 스마트러닝 홈페이지 바로가기




  T 스마트러닝이 설치된 갤럭시 탭에서 'Why? 사이언스'라는 콘텐츠를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는데 걸리는 시간이 채 5분이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고 간단하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공부하고 싶을 때 할 수 있다'라는 것이 말뿐이 아니라 현실이라는 것이다.



  현재 '[예림당] Why? 사이언스'는 중등 1-1학기와 중등 2-1학기 이렇게 2개의 콘텐츠만 존재하지만 추가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번 글에서는 중등 1-1학기 콘텐츠의 내용을 살펴보자. 1학년 1학기(한 학기) 과학관련 자료를 다운 받는데 5분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면 이렇게 학습 콘텐츠를 다운받는 것도 전혀 귀찮은 부분이 아니다.



  해당 학습 콘텐츠인 'Why? 사이언스 중등 1-1학기'를 다운받아서 설치하자, T 스마트러닝의 홈화면(하단)에 있는 마이 라이브러리에 위 사진처럼 해당 학습 콘텐츠 아이콘이 생겨났다. 이렇게 홈화면에 등록되는 것은 해당 학습 콘텐츠를 보다 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즐겨찾기' 또는 '빠른 아이콘'과 같은 기능이다.



  'Why? 사이언스' 중등 1-1학기 콘텐츠를 실행한 초기 화면이다. 목차(index) 역시 갤럭시 탭의 터치(touch) 기능을 보다 활용할 수 있도록 아이콘화하여 첫화면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Why? 아카데미'를 시작으로 범생이 코스, 단원 완전정복, 적중기출문제, 자주틀리는 유형, 10분전 초치기, 나만의 비법노트, Why? 과학퀴즈까지 중등부 1-1학기 '과학(science)'에 대한 내용이 하나의 콘텐츠에서 잘 정리되어 있다는 것을 목차만으로도 알 수 있다.


  또, 특징 별로 다양하게 분류하여 차후에 다시 보기를 할 때도 원하는 부분만 모아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Why? 사이언스'라는 제목과 비주얼한 목차(인덱스) 모습을 보고, 학습 자체의 내용보다는 학습에 흥미를 갖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라고 오해하면 안된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Why? 사이언스'는 서점에서 볼 수 있는 다른 참고서처럼 중학교 1학년 1학기에 다루어지는 과학의 내용을 모두 담고 있다.


  보이는 모습을 조금 더 새롭고 비주얼하게 하고 있을 뿐이지... Why? 사이언스에서 담고 있는 내용은 여느 참고서처럼 자세하게 설명되어 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Why? 사이언스'에 담겨있는 학습 콘텐츠의 모습이다. 갤럭시 탭의 T 스마트러닝으로 만나는 'Why? 사이언스'는 분명히 다른 참고서에 비하면 새로운 방법으로 접근한다. 즉, 휴대용 기기를 사용한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다른 참고서(책)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이다.


  이런 새로움이 지금까지의 공부 방법과 달라서 보다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익숙해져 있는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과거 참고서(책)에서 문제를 풀었던 모습과 유사함이 주는 장점을 T 스마트러닝의 'Why? 사이언스'는 놓치지 않고 있다. 위에 나열한 사진을 보면 과거 종이로 만들어진 참고서(책)에서 자주 보던 단원 정리, 기출문제, 완전정복과 같은 내용을 그대로 담고 있다.


  즉, 갤럭시 탭이라는 새로운 방법을 통해서 '신선함'을 느끼는 동시에 과거 참고서(책)에서 느끼던 '익숙함'을 같이 느낄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이미 학습 시장에서 인정받은 양질의 콘텐츠를, 최신 휴대기기인 '갤럭시 탭'하나로 가볍게 휴대하고, 빠르게 다운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T 스마트러닝'이 갖고 있는 장점이다. 또 하나 T 스마트러닝이 갖고 있는 특장점을 뽑으라면 바로 위 사진에 보이는 '학습이력'이다. 즉, T 스마트러닝을 가지고 학습을 진행한 결과를 보다 쉽게 '리스트'형태로 이력화하며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아이들의 공부에 신경쓰는 부모 뿐만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가 어떤 콘텐츠를 어디까지 진행하였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학습에 대한 진행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T 스마트러닝을 스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학습 이력'뿐만 아니라 '일정 관리'기능도 한 몫하고 있다. 위 사진처럼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갤럭시 탭에 설치된 T 스마트러닝의 학습 콘텐츠 목록을 이용하여 일정 관리를 하고, 알림(안내)를 통해서 학습 관리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다.



  T 스마트러닝은 '콘텐츠'가 SMART하다는 것은 물론이고, 학습을 보다 SMART하게 관리할 수 있고, 공부 방법을 보다 재미있게 하여 SMART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진정한 의미의 'SMART Learning'이 아닐까 생각한다.


T 스마트러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