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MI


  평소 일반인들에게 IT분야가 어렵게 생각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니셜'로 된 줄임말 때문이다. 최근 인터넷에서 'KMI'라는 제목의 글들을 가끔 접하게 되는데... 제목에서 오는 KMI가 주는 의미나 뉘앙스만으로는 절대 일반 인들이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알 수 없다. 그러니 IT에 관심을 갖기 어렵게 되는 것이고 그 자체가 어려워 지는 결과를 낳는 것이다.

  필자 역시 KMI라는 단어만으로는 전혀 궁금하지 않았지만... 실제로 조금만 살펴보면 KMI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큰 연관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KMI는 '한국 모바일 인터넷(Korea Mobile Internet)'의 줄임말로,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기간통신사업 승인 신청을 넣어두고 있는 제4 이동통신사로 기존 이동음성통화를 위한 WCDMA 방식이 아닌 WIBRO방식만을 이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SKT, KT, LGT에 이어서 국내에 또 하나의 이동통신사가 생긴다는 것에 대해서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그렇게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아래의 표 하나를 살펴보면 그 생각은 금방 바뀔지도 모르겠다.



  2010년부터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휴대폰보다 스마트폰을 구입하게 되는 경우가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생각할 때, 스마트폰을 잘 활용하지 않는 소비자들은 비싼 무선데이터통신에 지출되는 비용에 대한 부담을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

  그런 분위기에서 KMI가 방통위의 사업 승인을 받아낸다면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KMI가 제시하는 저렴한 요금제에 끌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왜 국내에 있는 이통3사는 KMI처럼 할 수 없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우선, KMI는 '원 네트워크, 멀티 서비스(ONE NETWORK, MULTI SERVICES)'라는 전략을 통해서 2G, 3G, 유무선, 초고속인터넷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와이브로(Wibro)망' 하나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해 운용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과 함께 현재 이통3사가 보여주는 와이브로 망 사용이 다르다는 점인데, 이통3사의 와이브로에서는 음성통화를 활용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니 와이브로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음성통화 서비스까지 제공하겠다는 KMI가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문제는 아직 KMI가 방통위의 사업승인을 받지 못한 상태이며, 이미 지난해 11월에 1차 승인 요청에서 탈락한 이력 역시 아직 현실적으로 KMI가 소비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을지 정해지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하게 만든다. 분명히 KMI가 제시하는 서비스에 대한 매력은 '통신비 인하'라는 점도 함께 하겠지만... 더 큰 부분은 '정부의 규제가 아니라 이동통신 사업자간 경쟁으로 효과적인 요금인하와 서비스 변경'이라는 결론을 만들어내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다음달 초 방통위의 결정에 따라서, 이통3사뿐만 아니라 소비자들 역시 KMI가 불고 올 새로운 이통사의 변화 바람이 어떨지 관심을 갖게될 것이다. KMI가 출범된다면 분명히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될 것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참고] KMI 소개 자료

KT, SKT, LGT에 이어 제 4이동통신사로

㈜한국모바일인터넷 컨소시엄이 출범합니다.


 

> 2001년 서비스 개시

 ㈜한국모바일인터넷(KMI : Korea Mobile Internet) 컨소시엄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기간통신사업 허가를 받아 기존의 이동음성통화를 위해 개발된 WCDMA 방식이 아닌, 이동인터넷통신을 위해 개발된 모바일 와이맥스, 즉 와이브로 방식만으로 전국을 커버하는 통신망을 구축하고 2011년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 20%이상 저렴한 요금

KMI는 기존 이동통신 3사와 같이 휴대폰,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곧이어 IPTV서비스까지 허가를 받아 제공할 계획으로, 요금은 기존 요금보다 20%이상 저렴합니다.

 

> 무선데이터 월정액 무제한 요금

KMI의 이동형 초고속인터넷서비스는 현행 유선초고속인터넷 요금보다 싼 월정액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휴대폰에서 이용하는 무선데이터에도 별도의 요금이 붙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KMI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무선데이터 서비스도 스마트폰시대의 걱정거리인 무선데이터 서비스 요금폭탄과 상관 없이 현행 유선초고속인터넷 요금보다 싼 월정액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구내 배선이 필요 없는 테더링(Tethering) 서비스

더욱 편리한 것은, 굳이 집의 데스크탑 컴퓨터를 유선으로 연결하지 않아도 KMI의 휴대폰을 밖에서 사용하다 귀가하면 휴대폰이 중계역할을 하여 컴퓨터를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어 구내 배선이 필요 없습니다.  이를 테더링(Tethering) 서비스라고 합니다.

 

> 주거 이전 상관 없는 이동형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특히, KMI 이동형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한번 이용하시면 이사를 하실때에도 가입해지와 신규가입신청 및 설치 절차 없이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계속하여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모든 단말기가 스마트폰 홈뱅킹, 백화점 세일광고, 홈쇼핑 조차 스마트폰으로

KMI는 모든 단말기를 스마트폰으로 공급하면서 현대 생활의 전반을 스마트폰에 담아 내겠습니다. 홈뱅킹은 물론 심지어 백화점 세일광고, 홈쇼핑 조차도 KMI의 스마트폰 하나로 다 해결하겠습니다.

 

> 개발공급자에게 70% 배분 앱스토어

이를 위해 KMI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및 컨텐츠의 개발, 확산을 위해 개발공급자에게 정보이용요금의 70%를 배분하는 개발공급자 중심의 앱스토어를 운영합니다.

 

> 휴대폰 기능 탑재 넷북 무상 공급

KMI는 내년 서비스 개시와 함께 무선 휴대폰 기능이 내장된 넷북을 무상으로 공급합니다.

특히 수험생들의 경우 EBS나 인터넷 강의를 저렴한 기본요금으로 장소에 관계없이 무제한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무선 휴대폰으로는 저렴한 요금으로 통화까지 할 수 있습니다.

 

> 휴대폰 기능 탑재 7인치 차량용 네비게이션 무상 공급

KMI는 내년 서비스 개시와 함께 무선 휴대폰 기능이 내장된 7인치 차량을 네비게이션을 무상으로 공급합니다. 운전자들은 저렴한 기본요금으로 모바일인터넷을 통해 교통정보를 실시간 업데이트 받고 필요하면 지나간 TV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볼 수도 있고, 운전중 걸려오는 전화를 네비게이션이 장착된 무선 휴대폰으로 안전하게 받을수 있습니다.

 

> 휴대폰 기능 탑재 전자 다이어리 무상 공급

KMI는 내년 서비스 개시와 함께 무선 휴대폰 기능이 내장된 전자 다이어리를 무상으로 공급합니다. 주로 실외에서 근무하시는 이용자들께서는 저렴한 기본요금으로 음성통화는 물론, 사무실을 휴대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 국민들의 생활과 복지에도 도움이 되는 서비스

이밖에도 KMI는 군훈련 및 공사나 작업현장에서의 단체 동시통화, 지방자치단체의 CCTV 영상전송, 빌딩이나 에너지 오토메이션 시스템에서의 각종 데이터전송, 행정전산망 시스템 등 우리 국민들의 생활과 복지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라면 항상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 월정액 무제한의 무선데이터 요금 때문에 가능

이상의 모든 것이 KMI 안에서 가능한 이유는 월정액 무제한의 무선데이터 요금 때문입니다.

무선데이터를 아무리 이용하더라도 이용자께서는 정해진 저렴한 요금만 내시면 됩니다.

 

 

㈜한국모바일인터넷 컨소시엄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