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글('개인은 물론 기업에서도 인기 높은 클라우드 서비스, LG U+ 웹하드')에 이어서 이번 글에서는 LG U+ 웹하드(LG U+ Webhard)가 제공하는 기능을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으며, 웹하드를 어떤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웹하드?

  P2P, 토렌트처럼 영화나 드라마, TV 예능 같은 동영상을 공유하는데 쓰는 서비스 아냐?


지난 글에서 이미 '웹하드'와 'P2P, '토렌트(Torrent)'가 다른 서비스라는 것을 자세히 소개했지만, 아직도 웹(인터넷)상에 콘텐츠를 보관하고 공유한다는 것 때문에 웹하드와 P2P, 토렌트를 동일한 서비스로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것이다. '웹하드(LG U+ Webhard)'가 P2P나 토렌트(Torrent)와 가장 큰 차이점은 개인 콘텐츠(데이터)를 불특정 사용자와 공유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웹하드에 보관한 데이터 하나 하나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웹하드에 연결된 모든 기기에서 실시간으로 데이터 확인 및 수정과 같은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웹하드는 단순히 콘텐츠 공유를 위한 P2P나 토렌트와 같은 불법 서비스의 기능이 아닌 중요한 개인 데이터(콘텐츠)를 저장하고 관리하며 필요한 순간에는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LG U+ 웹하드(LG U+ Webhard)의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LG U+ 웹하드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소개하려는 것이다.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


10년 전만 해도 '개인데이터'는 사실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MS 오피스를 이용해 작성한 문서 파일이나 특정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생산되는 파일들이 전부였다. 하지만 최근 10년 사이 많은 부분이 변화하였고 IT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도 스스로 개인 데이터를 생산하는 '생산자'의 입장으로 변하게 되었다. 개인 데이터라고 해서 무엇인가를 개발하는 코딩 결과물과 같은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가장 쉽게 떠오르는 개인 데이터는 역시 '사진'과 '동영상'이다. 10년전만 해도 컴퓨터에 있는 사진보다 앨범에 있는 사진이 더 많았고, 사진은 인화해서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 그리고 스마트폰이 보급화되면서 일반 사용자들도 수많은 사진과 동영상 파일을 생산하고 있다.


사진과 동영상 뿐만 아니라 MS 오피스로 작성한 문서 파일, 가계부나 일기장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 백업 파일 등 다양한 종류의 개인 데이터(파일)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생산되고 있으며, 생산된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고 관리해야 하는 것 또한 IT 전문가만의 이야기가 아닌 일반 사용자에게도 기본적인 이야기가 된 것이다.




수 많은 사진과 동영상을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가장 쉽게 구입하는 것은 '외장하드' 또는 'NAS'일 것이다. 하지만 개인 사용자가 구입하여 사용하는 외장하드나 NAS에는 RAID(레이드)라는 개념도 부족하고 관련 설정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도 많다. 그런 상황에서 단순히 개인 데이터를 보관했다고 잊고 있다가는 잘못하면 관리 실수로 소중한 개인 데이터를 한번에 삭제하거나 사용할 수 없는 상황까지 갈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무선 AP 설정 실수로 개방형 Wi-Fi를 서비스하고 있다면 누가 내 PC나 NAS에 접속하여 파일을 손상시킬지에 대한 위험성도 개인 사용자 입장에서는 취약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기업 데이터처럼 엄청난 용량의 중요한 데이터가 보관되는 것이 아닌 만큼 고가의 장비(NAS, 무선AP 등)를 구입하는 것도 어렵다.


이런 사용자의 입장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가장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은 'LG U+ 웹하드'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다. 개인 사용자의 경우 LG U+ 웹하드는 400MB 사용시 월 5,000원의 요금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LG U+ 웹하드는 용량과 상관없이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호하며 보안에 대한 믿음을 제공할 것이다. 단순히, 외부 공격인 '해킹'에 안전하다는 것이 아니라 보관 기간이나 관리 여부와 상관없이 데이터가 손상될 위험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LG U+ 웹하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엇?


LG U+ 웹하드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화면 상단에 '웹하드', '웹하드 그룹', '백업 하드' 그리고 '웹하드+'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LG U+ 웹하드는 크게 4개의 메뉴(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메뉴들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서비스한다.


웹하드 : LG U+가 국내 최초로 만든 업무용/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웹하드 그룹 : 그룹을 만들어 글과 웹하드 자료를 공유하는 서비스

백업하드 : PC자료, 기업의 중요 데이터 등을 안전하게 백업하고 실시간 복구 할 수 있는 대용량 클라우드 서비스

웹하드+ : 보안이 강화된 고객 맞춤형 문서통합 관리 솔루션.


개인은 물론이고 기업의 중요 데이터까지 관리하는 서비스(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LG U+ 웹하드는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이며, 약 10년전 국내에 클라우드(Cloud) 서비스가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전부터 LG U+가 '웹하드'라는 서비스명을 하나의 대표 명사로 소개할 정도로 유명세를 얻었던 국내 최초이자 국내 대표 클라우드 서비스가 바로 'LG U+ 웹하드'이다.




LG U+ 웹하드 Biz 서비스란?


이번 글은 'LG U+ 웹하드 체험단'으로 작성한 만큼 가입된 서비스는 'LG U+ 웹하드 Biz' 계정이다. 즉, LG U+ 웹하드 Biz 계정이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는 이번 글을 보면서 따라하면 동일한 기능(서비스)를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단, 가입된 서비스에 따라서 다른 기능을 제공하니 본인이 가입한 서비스를 확인 후 참고해야 한다.




위 화면은 웹하드의 관리화면(My Page)이다. 사용할 수 있는 용량(유료 신청 + 보너스 + 무료/이벤트 용량)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고, 총 서비스 용량 가운데 현재 사용 용량도 확인이 가능하다. 저장 공간(데이터)을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웹하드 Biz'는 서비스명에서 보듯이 '기업 사용자'를 위한 서비슬로 '사용자 아이디'가 최대 20개까지 등록/사용할 수 있다.




웹하드 이지포토 서비스와 웹하드 프린터홈 서비스란?


웹하드는 단순히 데이터 보관 및 공유 뿐만 아니라 웹하드에 보관한 데이터를 편집 및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 중 하나가 '웹하드 이지포토 서비스'와 '웹하드 프린터홈 서비스'이다. 웹하드 이지포토는 PC에 저장된 이미지 파일을 온라인상에서 편집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이며, 웹하드 프린트홈은 출판/인쇄를 위해 웹하드로 파일 주문과 견적을 받을 수 있는 우리 회사만의 홈페이지를 만들어주는 서비스이다.




이지포토와 프린트홈 서비스는 별도 비용이 과금되는 유료 부가서비스지만 웹하드와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서비스로 전문가 부럽지 않은 스킬을 제공해주는 편리한 서비스이다.




이지포토와 프린트홈 뿐만 아니라 SMS와 FAX 서비스도 웹하드에서 제공 중인데... 기업에서 자주 사용하게 되는 SMS(문자메시지)나 팩스를 특별한 기기 없이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웹하드'에서 제공하는 SMS, FAX 기능(서비스)이다. 특히, SMS의 경우는 대량으로 안내문자(안내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기업에서 높은 활용도를 보이며, FAX 역시 별도의 팩스기기나 종이 없이도 인터넷에서 FAX를 발신하고 수신할 뿐만 아니라 웹하드 주소록과 연동하고 웹하드에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어서 높은 활용도를 보여준다.




맥(MAC, OS X)도 완벽 지원하는 웹하드!


웹하드의 다양한 서비스에 날개를 달아주는 것이 있으니 바로 '맥 사용자'를 위한 '맥용 웹하드 통합 접속기'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웹하드 다운로드 메뉴를 확인하면... Windows(윈도우)용, Mac용, 모바일 App 그리고 웹하드 그룹 App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웹하드 사용자라면 다양한 기기를 통해서 웹과 앱으로 접속 및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웹하드 통합 접속기'는 별도의 로그인이나 브라우져 특성과 상관없이 앱(애플리케이션)으로 웹하드의 기능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만큼 웹하드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다.





필자도 이번 체험단을 통해서 중요 데이터 관리를 위해서 '웹하드'를 선택하게 된다면... 그 이유는 맥에서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맥용 웹하드 통합 접속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맥용 웹하드 통합 접속기를 설치 후 사용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웹하드 접속기의 상단 메뉴에서 '올리기'와 '내리기'로 원하는 파일을 웹하드와 PC로 쉽게 주고 받을 수 있지만, 위 캡쳐화면처럼 원하는 파일을 드래그앱드랍(drag&drop)으로 이동해도 올리기와 내리기 기능을 정상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웹하드는 단순히 데이터 보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용자와의 대용량 파일 공유도 지원하는데, 대용량 파일을 첨부한 메일 발송의 공유가 아닌 실시간으로 파일을 관리하면서 공유까지 지원하는 'Guest 폴더' 기능을 지원한다. 웹하드에 'GUEST폴더'를 생성하고 GUEST 폴더를 특정 사용자에게 이메일로 안내 후 해당 GUEST 계정으로 로그인 시 해당 폴더의 내용만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용량 파일을 공유하면서도 꼼꼼히 관리까지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위 캡쳐화면은 Guest 폴더 생성 후 이메일로 Guest 폴더 접근(공유) 관련 안내메일을 발송하고 수신한 후 웹하드에 Guest 계정으로 접속한 모습이다. Guest 폴더외에 다른 폴더는 Guest 계정에서 확인할 수 없다. 참고로 Guest 계정이라고 해서 대용량 메일처럼 파일을 다운로드만 할 수 있는게 아니라 업로드(올리기)도 가능하다. 맥용 웹하드 접속기에서도 SMS와 FAX 기능을 정상적으로 지원한다.





웹하드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면서 단순히 '데이터 보관'이라는 용도 뿐만 아니라 저장된 데이터를 외부(다른 사용자)에 공유할 수 있고, 저장공간을 보다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도 확인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클라우드 서비스가 갖고 있는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데이터를 확인 및 편집, 공유할 수 있다는 조건을 가장 잘 반영한 서비스라는 생각도 들었다.


특히, 웹하드는 보관된 데이터(파일)을 관리(편집)할 수 있도록... '이지포토', 'SMS/FAX', '백업하드', '웹 오피스(DOC, XLS, PPT)' 그리고 '웹캐드'까지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내놓았다. 이런 부분이 단순히 데이터 보관을 넘어서 데이터 활용까지 생각한 서비스라고 느껴지는 부분이다.


* 이 글은 'LG U+ 웹하드' 체험단 활동으로 원고료를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3/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