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 와치온 2.0, 더 세련되고 더 똑똑해졌다!'라는 지난 글을 통해서 더욱 SMART해진 와치온 2.0(WatchON 2.0)에 대한 특장점을 소개했다. 이번 글에서는 와치온 2.0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려고 한다.


  와치온 2.0(WatchON 2.0)은 갤럭시 S5라고 하는 안드로이드 대표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되는 만큼 일반 사용자들도 보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앱(서비스)이다. 그만큼 보다 많은 분들이 갤럭시S5의 와치온 2.0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며, 이번 글을 통해서 와치온 2.0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보다 자세한 활용방법을 살펴보면 실제 와치온 2.0 사용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갤럭시S5에 기본 제공된 와치온 2.0(WatchON 2.0)을 실행한 모습이다. 갤럭시S5 초기 설정시 삼성 계정을 로그인했다면 와치온(Samsung WatchON) 역시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사용자의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로그아웃된 상태라면 사용자의 삼성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하면 어렵지 않게 삼성 와치온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S5에 기본 제공되는 와치온 2.0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TV 프로그램과 영화 관련 추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lay스토어에서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watchon'을 검색하여 '삼성 와치온 (Add-on)'을 추가로 설치하면 된다.




  실제로 Play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은 '삼성 와치온(Add-on)'을 추가 후 와치온 2.0을 실행하여 메뉴를 살펴보면 위와 같이 '방송 중' 외에도 'TV 프로그램'과 '영화'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와치온 2.0을 즐길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으니... 와치온 2.0을 통해서 어떤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필자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의 가정에 설치된 TV(텔레비전)을 살펴보면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다양한 기기들이 즐비하다. 그만큼 TV에는 다양한 기기들이 연결된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셋탑박스'이다.


  과거에는 TV와 안테나(케이블)만 있으면 TV 시청에 대한 준비가 끝나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서비스의 셋탑박스가 준비되어야 정상적인 TV 시청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 필자 역시 IPTV 셋탑박스를 통해서 TV 시청을 하고 있는 만큼 TV 리모컨보다 셋탑박스에서 제공하는 리모컨을 사용한다.


  와치온 2.0 역시 이런 점을 감안하여 보다 쉽게 리모컨을 설정하여 TV는 물론이고 셋탑박스까지 조작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심지어 필자와 같이, 삼성 TV에 LG 셋탑박스와 같은 조합에도 전혀 문제 없이 와치온 2.0에서 조작이 가능하다.




  갤럭시S5의 와치온 2.0을 실행 후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선택한다. 그리고 'TV에 연결' 버튼을 통해서 와치온 2.0과 TV를 연결한다.

 

<참고> 'TV에 연결' 기능이 없다?

'TV에 연결'은 삼성 스마트 TV 2013년 이상 모델일 때만 가능하며, TV 화면을 스마트폰에서 이어보기 하기 위한 멀티스크린 기능.(TV와 폰이 같은 Wi-Fi에 연결된 경우 사용가능)




  앞에서 이야기한 TV와 셋탑박스 연결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셋탑박스에 대한 추가 설정이 필요하지만... 만약, TV에 안테나를 직접 연결하여 TV를 시청하는 경우라면 보다 손쉽게 와치온 2.0과 TV를 연결할 수 있다.




  참고로, 최초 와치온 2.0이 설치된 갤럭시 S5를 TV에 연결하려고 하면 위와 같이 TV에서 네트워크 리모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이때, 이런 조작이 서툴러서 디폴트로 제공된 '차단'을 선택하게 되면...





  TV의 '메뉴' 기능을 통해서 '시스템 - 네트워크 리모컨' 메뉴로 접속한다. 등록된 네트워크 리모컨에서 '차단됨'으로 표시되는 항목(스마트폰)을 '허용됨'으로 변경해주면 된다. TV 마다 관련 메뉴의 위치가 다를 수 있으니 자신이 사용하는 TV에서 '네트워크 리모컨' 메뉴가 어디 있는지는 추가 확인이 필요할 수 있다.



  

  리모컨 설정은 사용하고 있는 TV 브랜드와 전원, 입력버튼의 조작 과정만으로 설정이 완료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셋탑박스(삼성이 아닌 타사 셋탑박스도 정상 지원함)를 사용시 추가로 셋탑박스 설정 과정이 있는데...





  이 과정 역시 위와 같이 쉽고 간단한 과정만으로 다양한 셋탑박스와 와치온 2.0을 정상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가정에서 다양한 TV 서비스(셋탑박스)를 사용하고 있어도 전혀 문제될 것은 없다. 위와 같이 '공간'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TV와 셋탑박스 조합을 저장하고 사용자가 상황에 따라서 선택하여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기존 TV 리모컨(셋탑박스 리모컨)을 사용하면서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한 분들이라면 굳이 갤럭시 S5와 같은 스마트폰에 설치된 '와치온 2.0'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반문할 수 있다.


  실제 '와치온 2.0(WatchON 2.0)'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점은 우리가 스마트폰을 항상 휴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항상 휴대하는 스마트폰을 꺼내서 채널이나 음량 조작이 가능하다면 리모컨을 찾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며, 온 가족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리모컨을 모두 한개씩 갖고 있다는 셈이다. 즉, 그만큼 TV 리모컨을 놓고 경쟁하지 않아도되고, 보다 손쉽게 TV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거기에 추가로 이런 편리한 사용성과 함께, 갤럭시 S5의 와치온 2.0은 커다란 화면에 시원하게 보여지는 리모컨 UI를 통해서 보다 손쉽게 조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와치온 2.0이 'TV'와 환상적인 완벽 궁합을 보이는 이유는 그 외에도 다양하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TV 가이드'라는 메뉴에서는 현재(지금)는 물론이고 시간대 별로 다양한 채널에서 방송되는 TV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보다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우리가 과거 신문을 펼쳐놓고 오늘 꼭 봐야 하는 TV 프로그램을 방송편성표에서 찾던 모습이나, 컴퓨터를 켜고 인터넷에서 원하는 TV 방송의 편성시간(방송시간)을 확인하는 모습을 대신할 수 있는 기능을 와치온 2.0에서는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셈이다.






  TV 가이드(TV 방송 편성표)를 확인하다가 시청하고 싶은 방송 프로그램을 찾았다면 추가 정보를 와치온 2.0에서 보다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즐겨찾기나 공유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




  '공유하기' 역시 와치온 2.0(WatchON 2.0)을 막강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데, 갤럭시S5에 설치된 다양한 앱(서비스)을 통해서 와치온 2.0의 채널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진짜 사나이라는 프로그램의 정보를 트위터(twitter)에 공유한 것이다. 해쉬태그까지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추가 입력할 수 있도록 편집화면까지 손쉽게 이동시켜준다.




  삼성 와치온 2.0(Samsung WatchON 2.0)을 통해서 원하는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다가 스마트폰을 다른 용도로 활용하다 보면 와치온 2.0을 재실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앱을 찾아서 실행하지 않아도 '알림화면'에 위와 같이 와치온 2.0에 대한 메뉴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셋탑박스를 통해서 TV로 서비스되는 방송 프로그램을 와치온 2.0을 통해서 스마트폰에서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 기능 역시 와치온 2.0을 활용하는 새로운 매력 포인트 중 하나이다.





  앞에서 소개했던 '삼성 와치온(Add-on)'을 별도로 설치시 즐길 수 있는 'TV 프로그램'을 살펴보자.





  TV 프로그램 메뉴는 'VOD' 서비스를 보다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서비스된다. 가장 즐겨 찾는 '예능'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방송 프로그램별로 이미지와 가격(VOD 가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방송되어 인기를 얻고 있는 '연예고시'를 직접 다운받아 보았다. '연애고시'라는 TV 프로그램을 검색하면 VOD 관련 정보(장르, 출시일, 상영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지금 보기' 버튼을 누르면 삼성 와치온 2.0에서 서비스되는 VOD 서비스의 콘텐츠 비용을 확인할 수 있다. TVing과 VideoHub를 확인할 수 있는데... 보다 저렴한 비디오허브(VideoHub) 서비를 사용하여 와치온 2.0의 VOD 서비스를 직접 살펴보자.




  VideoHub 서비스를 선택하면... Play 스토어로 자동 연결되며 '삼성 비디오'를 설치하게 된다. 초기 설치만 이 과정이 진행되며, 한번 설치하면 관련 과정이 생략된다.





  오는 5월 31일까지 '갤럭시 S5' 구매자에게는 갤럭시 기프트를 제공하는데... 6월 10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VOD 서비스 중 하나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실제 필자가 선택한 와치온 2.0의 '연애고시'라는 콘텐츠도 '갤럭시 기프트'로 무료 시청이 가능하다.




  삼성 와치온 2.0(Samsung WatchON 2.0)은 스마트폰과 TV, TV와 스마트폰을 연결해주는 앱(서비스)로 환성적인 궁합을 보여준다. 특히 TV와 셋탑박스라고 하는 기기를 와치온 2.0에서 완벽하게 제어(조작)이 가능하다는 점만으로도 충분히 와치온 2.0의 매력에 빠질 수 있을 것이다.


  거기에 추가로 위에서 소개한 VOD 서비스까지 제공되는 만큼 갤럭시S5와 같은 스마트폰에서 즐길 수 있는 최고의 TV 서비스로도 기억되기 충분하다.


  와치온 2.0(WatchON 2.0)은 TV와 스마트폰의 완벽 궁합을 보여주기 위한 필수 서비스(앱)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