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 LG, SKT, KT... 그리고, MS, APPLE, SONY...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름만 들으면 알 수 있는 기업들이다. 이런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당신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다른 건 몰라도 호평이나 혹평을 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어느 정도 궁금증을 갖고 있으며 꾸준한 관심을 주고 있을 것이다. 그 관심이 상황에 따라서는 칭찬도 될 수 있고, 질타도 될 수 있지만... 어찌되었던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사실만큼은 분명하다.


  갑자기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다름이 아니라 '다양한 상상력'과 '탄탄한 기술력'을 갖고 있는 '벤처기업'에 대한 이야기를하기 위해서이다. 필자가 대학을 다니던 시기니까... 약 10여년전이다. 우리나라에는 '벤처열풍'이라는 이야기가 들려왔고, 중소기업이 새로 생겨나면 무조건 '벤처'라는 말을 붙일 정도로 많았다. 하지만, 그런 '벤처열풍'은 지나갔고... 지금까지 꾸준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우수벤처기업'들이 남았다.

  이런 우수벤처기업은 '열풍'때문에 생겨난 기업이 아니고... 자신이 갖고 있는 상상력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기술력을 갖고 있는 그런 기업이다. 그런 기업들의 제품이 위에서 언급한 대기업의 제품과 같은 조건에서 경쟁하지는 않는다. TV에서 쉽게 만나는 15초 광고도 그들은 '예산'문제로 쉽게 할 수 없다. 그렇다고 그들이 만드는 제품과 제공하는 서비스가 대기업의 그것에 못 미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브이로거'라는 행사를 통해서 만난 '우수벤처기업'의 신제품 품평회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우리가 머리 속으로 상상하고... 갖고 싶고... 필요한 제품이 이미 이렇게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을 몰랐을 뿐! 이번 포스트에서 그 화려한 외출을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자!



  지난 주 금요일이다. 우수벤처기업의 신제품 품평회인 '브이로거'에 초대받아서 강남역에 위치한 '공간더하기'로 향했다. 역시나 금요일 답게 도로는 퇴근길 차량으로 가득 차 있었다. 기분 좋은 초대를 받았기 때문에 가벼운 발걸음으로 행사에 늦지 않기 위해서 발깃을 재축했다.


  행사 시작인 7시를 코앞에 두고서야 도착한 강남역 7번 출구의 모습이다. 도로뿐만 아니라 인도도 주말을 앞둔 금요일 답게 사람들로 가득찼다. '사람구경'도 잠깐... 빨리 행사가 열리는 '공간더하기'를 향했다.


  발길을 재촉한 덕분일까... 다행히 행사가 막 시작되기 직전에 도착했다. 다른 행사도 중요하지만... '브이로거'로 초대되는 행사의 경우는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 이유는 바로 이 행사를 위해서 많은 준비를 해 온 '우수벤처기업'분들 때문이다. 블로거로서 참여하는 필자보다 수십배 더 많은 노력과 준비를 해오는 것이 바로 '벤처기업 담당자'분들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예의로 행사에 임하는 자세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여기서 잠깐!] 브이로거가 무엇인가요?
  브이로거는 중소기업청, (사)벤처기업협회, netdiver(블로그얌)에서 주최, 주관하는 행사인 '우수벤처기업 신제품 품평회'에 초대되는 블로거의 모임이다. 현재 17회(지난 4월 29일)까지 행사가 열렸고... 매월 1회로 행사가 진행된다. 행사에 초대받기 위해서는 블로그얌의 블로그에서 매월 진행되는 행사에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일반 행사와 달리 행사에 초청되는 경우 우수벤처기업의 제품을 체험할 수 있으며, 그 제품에 대해서 홍보를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17차 품평회가 시작되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기업은 총 7개 기업들로 하나 하나 어떤 상상력과 기술력을 멋지게 '제품'과 '서비스'로 만들어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순간이 시작된 것이다.


  첫 기업은 '(주)마미 로봇'이다. 이번 품평회에 가져온 제품은 바로 '로봇 청소기, 뽀로'이다. 2시간 충전에 2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로봇 청소기로 항균 소재를 사용하여 세균번식을 억제하였고, 물걸레 청소기능을 제공한다. 대기업 제품과 비교해도 '청소'만큼은 (주)마미 로봇의 제품이 더 뛰어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멋진 설명으로 '로봇 청소기, 뽀로 K7'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이다.


  로봇청소기 뽀로 K7은 SSW(Spider Spinning Web)이라는 청소모드 시스템을 제공하여 주변 지형지물과 공간의 크기를 먼저 파악한 후 집을 짓기 시작하는 거미처럼 빈틈없이 촘촘하게 청소하는 혁신적인 로봇청소기라고 한다. 이와 관련 된 자세한 소개는 차후 포스팅을 통해서 소개할 예정이다.


  다음 기업은 '(주)럭스랜드'로 생활가전 전문 기업으로 국내 TOP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 품평회에 소개되는 제품은 'LUXLITE'로 LED스탠드이다. 

  LUXLITE LED스탠드의 특징을 몇가지 살펴보면... 자유로운 조도 및 각도 조절이 가능하며, 백열전구 대비 8/1, 형광등에 비해 2/1 수준의 전력소모를 보여준다. 특히, 눈부심 필터 장착으로 인한 눈의 피로감이 다운된다는 것은 필자와 같이 책상에서 오래동안 컴퓨터 작업이나 책을 읽는 경우 눈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줄것으로 예상된다.


  위에서 언급한 LUXLITE의 기능적 특징뿐만 아니라 위 사진에서 보듯이 디자인 역시 여느 스탠드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있다. 그만큼 기능과 디자인 모두 갖춘 제품이 아닐까 생각한다.


  다음 기업은 '에띠라'로 세계 최초의 애견전용 드라이어를 소개했다. 애견을 기르는 필자의 경우는 이 제품에 대한 쓰임과 용도에 대해서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사실, 개와 고양이등이 '반려동물'로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아파트에서도 애완동물을 기르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사람(주인)과 동물이 같이 하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자주 목욕을 시키고 이때마다 털을 말리기 위해서 노력아닌 노력을 하게 된다. 이럴때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이런 '애견전용 드라이어'이다.


  한 명의 '애견인'으로 (주)에띠라의 애견정용 드라이어를 '리뷰'신청했다. 만약, 이 제품에 리뷰할 기회가 제공된다면 다음 포스팅에서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이번에 소개할 우수벤처기업이 소개한 제품은 바로 'WifiAn'이라고 하는 일명 '동글이'이다. 휴대용 무선AP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아래 포스트를 통해서 보다 자세한 설명이 되어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우수벤처기업들이 행사에 초대되어 자신의 제품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하나 하나의 제품들이 모두 상상하던 것을 현실로 옮겨놓은 '신기한 제품'인 것이였다.



    벤처기업이 갖고 있는 유일한 단점은 '홍보(광고)'부분이다. 저예산으로 보다 경쟁력있는 제품을 위해서 '기술력'에 많은 투자를 하다보니 홍보에 투자하는 비용이 적어서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기술'보다 '홍보'때문에 빛을 보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참 아쉬운 현실이다.

  그래서 이런 브이로거 행사를 통해서 보다 많은 블로거들이 그들의 입이 되어 그들의 멋진 제품과 서비스를 보다 잘 표현해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