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불과 4~5년 전만 해도 GB로 충분하게 표시되었던 컴퓨터의 저장공간이 이제는 TB까지 나오고 있다. 이런 이야기는 서버나 PC뿐만 아니라 노트북에서도 저장공간 부족으로 인해서 외장디스크의 사용이 빈번하다. 거기에 USB메모리에서 지원하는 용량까지 두자리수의 GB까지 나와있는 것을 보면 더이상 커다란 용량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아도 느끼고 있을 것이다.

  필자 또한 외장디스크의 필요성을 느끼고 iMac을 구입하며 후지쯔의 카미 제냐 320GB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다.(관련 포스트 : 외장하드 추천, 후지쯔 Calmee Xena) 외장 디스크를 사용해본 사용자라면 한개로 부족한 것을 쉽게 느끼게 된다. 요즘 영화나 TV방송까지 컴퓨터를 이용하는 등 멀티미디어 파일들의 사이즈를 생각할때 어찌보면 당연스럽다. 그러나 외장디스크가 많이 저렴해졌다고 해도 케이스까지 포함하면 하드디스크에 최소 2~3만원의 추가 비용이 필요하다. 물론 이동을 위한 외장디스크라면 당연한 투자이지만 집에서만 사용하는 경우는 아까운 투자가 아닐수 없다.

  그러던 중 "SATA HDD Dock Station Combo Stereo Speaker + Hub"라는 제품을 보고 소개해 보려한다.


UNITEK이라는 회사에서 나온 이 제품의 외관은 언뜻 무선전화기의 Dock과 비슷하게 생겼다. 물론 외관으로 보이는 느낌은 "이게 어떻게 외장 디스크일까?"하는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자세한 사진을 보기 전에 간단한 제품 사양부터 살펴보자.

제품명 : UNITEK SATA HDD Dock Station Combo Strereo Speaker + Hub

기능 : 
2.5", 3.5" S-ATA 하드디스크 지원
USB 2.0가 지원되는 USB HUB (2Port)
제품 전면부에 있는 편리한 볼륨조절장치와 3W의 스테레오 스피커
다양한 OS 지원 : Windows 2000/XP/Vista, Mac OS 9.X이상

제원 : 134 x 117 x 56mm, 285g


  제품 구성을 살펴보면 위 사진과 같이 간단하다. 하드디스크와 스테레오 스피커를 위한 외장 전원이 필요하므로 아답터가 포함되어있고, 컴퓨터와 Dock을 연결해줄 USB연결선이 있다.


  제품의 전면부를 보면 위 사진과 같이 볼륨 조절장치가 있어서 볼륨조절등의 스피커로 사용이 편리하고 USB포트를 한개 이용하는 대신 2개를 지원하므로 요즘처럼 USB가 많이 사용될때 작지만 신경쓴 부분으로 보인다.

 

  오디오 입력 단자가 있어서 외부음향장치를 연결하면 작은 오디오 시스템이 될 수 도 있다. 물론 외부 전원장치인 아답터를 이용하여 전원공급이 되므로 컴퓨터를 켜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장점이다. 그외 뒷 부분을 보면 마이크 단자까지 있어 필요에 따라서 VOIP기능도 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 Dock에 하드디스크와 USB 메모리를 연결해 본 사진. 이 제품의 특징이 바로 투박하지만 많은 하드디스크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군더더기 없는 외장디스크가 되는 것이다. 물론 충격방지용 외장케이스가 없이 하드디스크를 바로 장착하여 사용하므로 이동식에는 적당하지 않다. 그러나 집이나 사무실등 고정된 위치에서 외장디스크로 사용할때는 가격($59.00)대비 최고의 기능이지 않나 생각한다.
 

  3.5" 하드디스크 장착시 뒷모습과 2.5" 하드디스크(보통 노트북에서 많이 사용하는 디스크 사이즈) 장착모습이다.

  처음에 언급한 대로 이 제품은 예쁘고 아름다운 디자인보다는 실용성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제품이고, 휴대성을 강조한 외장디스크가 아닌 저장성과 가격적인 면을 강조한 외장디스크이다. 군더더기 없이 하드디스크 자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뛰어난 장점이 아닐수 없다. 일반 PC사용자의 경우는 대부분이 이런 제품을 보고 케이스안에 넣으면 되는거 아니냐?하는 생각을 할지 모르지만 확장성이 부족하거나 iMac제품과 같이 하드디스크 추가가 힘들때 이런 제품은 제대로 목적에 맞는 제품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