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주 가장 이슈된 것 중 하나를 꼽으라면 '데이터 요금제' 또는 '데이터 중심 요금제'가 아닐까 생각한다. 미래부에서 가계 통신비 절감을 위한 방법으로 내놓았던 만큼, 특정 사용자들이 아닌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데이터 중심 요금제(이하, '데이터 요금제'라고 함)'에 관심을 갖고, 본인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에 어떤 장점을 줄 수 있는지 이런 저런 고민을 해보았을 것이다.

 

데이터 요금제 뿐만 아니라 세상 모든 것이 그렇듯 혜택을 볼 수 있는 입장에서 관련 정보를 모르고 넘기는 분들도 있고, 전혀 혜택을 보지 못하는 분들도 있으며, 관련 혜택을 제대로 알고 자신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을 꼼꼼하게 챙기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만약, 내가 위에 나열한 세가지 분류의 고객 중  하나라고 한다면 누구나 세번째 고객 유형인 '관련 혜택을 제대로 알고 꼼꼼하게 챙기는 고객'이 되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그게 쉽지 않으니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와 의견을 듣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상황을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예를 들어보자면...


어떤 기사에 대한 '댓글'을 살펴보는 심리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기사를 보고 '댓글'까지 읽는 것은 요즘 인터넷 활용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기사가 '정보'를 제공한다면, 댓글은 '사람들의 마음' 즉, '반응'을 보여준다. 사람들의 마음(반응)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으며, 이런 분위기(반응)이 정보보다 더 중요한 가치를 갖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데이터 중심 요금제' 발표 이후 인터넷에서 어떤 반응을 보여주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티버즈(TIBUZZ)'로 분석해보려고 한다.




티버즈(TUBUZZ)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니터링(키워드)'를 등록하는 것이다. 기업에서 티버즈를 이용 및 활용할 때도 모니터링 키워드를 얼마나 꼼꼼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정리하여 등록하느냐에 따라서 나타나는 결과가 달라진다. 물론 모니터링을 심플하게 작성한다고 해서 잘못된 결과가 티버즈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더 많은 정보를 검색하지 못하는 것이지 잘못된 정보가 검색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모니터링만 작성했을 뿐인데, 작성한 '모니터링'을 일간, 주간, 월간, 3개월간으로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 대상 역시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로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데이터 요금제에 대한 내용을 티버즈에서 확인해보면 역시 트위터가 가장 많은 버즈를 만들고 있으며 그 뒤로 블로그와 페이스북으로 확인된다. 티버즈의 가장 큰 매력은 '감정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인데, '데이터 요금제'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면 '긍정'이 57%로 부정 43%보다 높은 비율을 보여준다.




SK텔레콤의 데이터 중심 요금제가 발표된 날을 기준으로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고, 그에 따른 버즈 역시 가장 많았다. 이후에는 감소되고 있지만, 버즈 감소와 상관없이 긍정적인 감정은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이슈 발생 이후 버즈는 줄어들지만 해당 모니터링(키워드)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느낌)은 긍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나타나는 결과만 가지고 수치로 확인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은 아니다. 티버즈는 검색(분석)된 콘텐츠를 사용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위와 같이 표시(나열)해주고 있다. 해당 데이터 옆에 있는 '스크랩'아이콘을 통해서 쉽게 원하는 글(정보)를 스크랩할 수도 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블로그의 글을 선택하면 해당 원문을 확인할 수 있도록 페이지가 열리는 것도 모니터링 관리자에게는 편리한 기능일 것이다. 소셜 분석을 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IT나 소셜 네트워크에 전문가만 있다고 생각할 수는 없다. 기업의 경우는 업무로 배정받으면 전문가가 아니라도 해당 업무를 해야 하는데, 그런 초보 관리자를 위해서 티버즈는 아주 기본적인 기능도 완벽하게 제공하여 누구나 소셜 분석을 재미있게 그리고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등록한 모니터링에서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면 '이상징후'라고 해서 사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하는데, 위에 보이는 것처럼 특정 시간대에 특정 키워드로 이슈가 되는 경우 버즈량을 알기 쉽게 모형으로 표시해준다.




해당 이슈(이상징후)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조금 더 자세한 분석이 가능하다. 어떤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관리/분석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기능일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에 자주 등장하는 모습일 것이다. 티버즈에서도 '데이터 요금제'라고 등록한 모니터링과 관련된 연관어를 분석해준다. 이는 보다 정확한 모니터링 등록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관련 모니터링과 어떤 연관어들이 사람들에게 언급(관심)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여기까지 설명한 내용은 '티버즈'의 서비스 가운데 '모니터링'을 통한 소셜 데이터 분석의 가장 쉬운 활용 방법이다. 티버즈는 이 외에도 유/무료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어 티버즈의 매력을 누구나 직접 체험할 수 있다.




그 중 하나가 티버즈에서 이슈되는 모니터링을 분석하여 보다 깔끔하게 제공하는 'Insight T'라고 하는 트랜드 보고서이다. 티버즈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위와 같이 확인이 가능하며, '구독신청'을 통해서 이메일로도 받아볼 수 있다.


티버즈 무료 트렌드 분석 리포트 : Insight T



인사이트 T(Insight T)처럼 특정 모니터링(키워드)에 대한 데이터(트랜드 분석)가 아닌 내가 원하는 모니터링을 등록하여 티버즈를 체험하고 싶다면 '무료체험 신청하기'를 통해서도 티버즈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티버즈 무료체험 신청하기




티버즈를 통해서 '소셜 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된 분들이라면 '이야기가 있는 소셜마케팅' 페이지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같은 관심사를 갖고 있는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에서도 페이스북 페이지 '이야기가 있는 소셜마케팅'에 '좋아요'를 누를 이유가 충분할 것이다.


이야기가 있는 소셜마케팅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