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 게시글은 T store의 협찬을 통해 Application을 사용해 보고 작성된 이용 후기입니다.

문제) 안드로이드에는 종료 메뉴가 있다? 없다?

  이번 포스트는 처음부터 '문제'로 시작하게 되었다. 사실, 안드로이드 폰에 적응하지 못하는 분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위 문제에 언급한 '종료(EXIT)'에 대한 부분이다. 아이폰에서는 'O(홈)'버튼을 누르면 실행되던 어플이 종료된다. 간단한 버튼 하나로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이 금방 익숙해지면서 '편리하다'라고 생각한다. 물론, 안드로이드 폰에도 '가운데 버튼'은 있다. 하지만... 음악을 듣다가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 화면만 사라질뿐... 음악은 계속 재생된다.

  안드로이드가 갖고 있는 특징인 '멀티테스킹'덕분에 가능한 이 기능이 처음 안드로이드를 접한 분들에게는 생소할 뿐만 아니라 '짜증'나기까지 한다. 안드로이드 어플의 대부분이 '종료메뉴'가 없다. 물론, '메뉴'버튼을 통해서 종료(EXIT)나 로그아웃(Log out)이 가능하지만... 그렇게 누르는 경우보다 가운데 버튼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종료하는게 습관처럼 되어있다.


  그런 이유때문일까? 안드로이드에서는 유난히 '메모리 관리 프로그램'이 많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Advanced Task Killer'부터 오늘 소개할 'Memory Task Cleaner'까지 다양하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Memory Task Cleaner'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Memory Task Cleaner(이하, MTC라고 함)는 현재 T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아래 그림과 같이 Tstore에 접속하여 검색창에 'Memory Task Cleaner'라고 입력 후 가장 최신 버젼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위 과정은 '기본 중의 기본'으로 SKT를 이통사로 이용하는 스마트폰에 있는 'T store' 어플을 이용하여 원하는 어플을 검색하는 방법이다. T store관련 어플을 소개할 때는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본 과정인 만큼 어렵지 않으니 쉽게 따라할 수 있다.



  MTC가 설치되고 나면 위 화면처럼 '번개'모양의 아이콘이 보인다. 그 아이콘을 터치(실행)하면 MTC가 바로 실행된다. 첫 실행화면을 보면 작은 아이콘들과 수많은 영어가 보여져서 초보들은 지레 겁을 먹는다. 하지만 하나하나 꼼꼼히 챙겨보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MTC 어플의 상단 메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5가지로 구성되어있다.

     Processes :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 목록
     Services : 현재 실행되고 있는 서비스 목록
     Apps : 현재 설치되어 있는 어플 목록
     Ignore List : Process/Services/Apps에서 'Add to Ignore List'메뉴를 선택한 목록
     Auto-Kill : Process/Services/Apps에서 'Add to Auto-Kill List'메뉴를 선택한 목록




  위에서 언급한 5가지 메뉴 Processes, Services, Apps, Ignore List, Auto-Kill 메뉴를 확인하면 위와 같다. 이 중에서 Processes와 Services의 경우는 어플 실행화면 하단에 Kill All, Free Memory, Exit 메뉴가 존재한다. 쉽게 생각해보면 된다.

  Kill All이라는 메뉴는 위에 보이는 목록(프로세스나 서비스)의 모든 것을 죽여준다(Kill). 즉, 필요하든 불필요하든 모두 초기화 시킨다는 것이다. Free Memory는 해당 목록(프로세스나 서비스)에서 할당된 메모리를 확인하여 여유공간(프리메모리)을 만들어 준다. 즉, 쓸데없는 부분을 정리해주지만 Kill이라는 메뉴처럼 강제종료되지 않으므로 많은 부분을 할당가능하게 바꾸지는 못한다.



  문제는 Kill All이라는 메뉴를 선택할 때, 죽이면 안되는 것들이 죽어 버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연락처관련 서비스를 Kill All해도 사라지지 않게 하려면 해당 서비스를 오래동안 터치(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Add To Ignore List'를 선택한다. 그렇게 되면 어플 상단의 Ignore List에 해당 서비스가 추가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비슷한 형태로 'Auto-Kill'에도 추가가 가능하다.



  MTC는 2가지 위젯을 제공한다. 일반 아이콘과 같은 형태로 1X1이나 아이콘 4개의 공간을 차지하는 4X1 형태이다. 1X1의 경우는 Kill All이라는 이름답게 모든 프로세스를 죽여준다(kill)고 생각하면 된다. 4X1의 경우는 위 화면과 같이 현재 배터리나 프리메모리(Free Mem.) 상태를 알려준다. (그 외에 Wi-Fi ON/OFF나 날짜, 최근 실행 프로그램목록(3개), MTC설정 바로가기를 제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