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 게시글은 T store의 협찬을 통해 Application을 사용해 보고 작성된 이용 후기입니다.

  지금으로 부터 10년 전쯤만 생각해도 '편의점'을 이렇게 많이 사용하지는 않았다. 당시에는 '편의점'보다 '구멍가게'라고 불릴 정도로 작은 슈퍼마켓들이 많았다. 그리고 얼마쯤 지났을까... 서울의 번화가나 관광지에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 '편의점'들은 깨끗하고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김밥, 라면등)'을 파는 특이한 '슈퍼마켓'쯤으로 생각되었다.

  지금도 잊지 않는 것이 처음 편의점이 생겼을 때 '슈퍼마켓 할인 10%'가 없다는 것을 생각해서 '과연 누가 편의점을 가겠어?'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요즘은 어떤가. 동네의 작은 슈퍼마켓은 사라졌고... 그 자리에 '편의점'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할 어플은 '편의점 마니아 24시'이다. 편의점 마니아 24시는 '세상의 모든 편의점을 내 손에 담아봐' 컨셉으로 만들어진 어플이다. '편의점 마니아 24시(이하, 편의점 마니아라고 함)'는 AR(Augmented Reality)이라고 하는 '증강현실'을 이용해 제작되었다. 그만큼 사용자 입장에서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한발자국 사용자에게 다가선 어플이다.


 그러면 이제 '편의점 마니아'의 캡쳐화면을 보면서 하나하나 기능을 살펴보자!



  편의점 마니아는 스마트폰에 있는 GPS 기능을 이용해서 '현재 나의 위치'를 알아낸다. 그리고 '현재 내 주변'을 중심으로 편의점이 있는 위치를 AR(증강현실)로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GPS와 AR이라는 기술을 통해서 '사용자가 편의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 편의점 마니아의 역활이고 사용목적인 것이다.



  위 화면과 같이 편의점 마니아는 좌측 사이드바에 '위젯'형태로 메뉴가 구성되어있다. 물론, 메뉴 확인이 불필요할 때에는 축소가 가능하여, AR을 이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메뉴구성을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24 STORE :: 편의점별 검색과 모든 검색 설정 
                             (지원 편의점, 훼미리마트, GS25,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미니스탑)
     (2) SALE :: 편의점별 할인가능한 내용 확인 (제휴카드, 적립카드등)
     (3) RANGE :: 내 주변의 XXXm 내의 편의점 검색 (검색범위 지정 : 100m ~ 2,000m)
     (4) MAP VIEW(AR VIEW) :: AR(증강현실)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지도서비스
     (5) SETTING :: 처음 실행시 MAP과 AR 설정등 어플 실행관련 설정




  GPS 기능은 스마트폰 자체에서 지원되고 이동시 자동으로 변경되는 만큼 특별히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다. 그런데 '내 위치'로 검색된 '편의점 정보'는 사용자마다 AR이나 MAP으로 보는 방법에 따라서 '쉽고 어렵다'라고 느끼는 경우가 분명히 있다.

  위에 캡쳐한 화면이 바로 어플 '편의점 마니아'에서 제공되는 AR과 MAP화면이다. 필자의 경우는 MARP화면이 좋은데... AR을 사용하는 경우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계속 비추면서 따라가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배터리 소모가 빠르다. 그에 비해서 지도의 경우는 하늘에서 바라보는 모습이므로 한번 확인 후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물론, AR의 편리한 기능때문에 '길치'인 분들도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어떤 것이 좋다는 것보다 이런 두가지 기능을 깔끔하게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사용자의 선택 폭을 넓게 해주는 장점인 것이다.



  사실, 스마트폰이 가장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도구로 사용되려면 '편의점 마니아'와 같은 어플들이 제격이다. 요즘 같이 무더운 여름, 갈증을 느끼고 가까운 편의점을 찾아야 할 때, 무작정 걷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해보자. 별거 아닌 이런 부분이 우리의 생활을 스마트하게 바꿔주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편의점 마니아'는 한번쯤 설치해두고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이 아닐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