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순토 에센셜(Suunto Essential)은 순토(Suunto) 브랜드가 갖고 있는 아웃도어 전용 워치보다는 조금 더 패셔너블한 느낌의 시계이다. 그래서 패션 시계들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예쁘고 세련된 느낌을 준다. 그렇다고해서 순토 에센셜이 지금까지의 순토 브랜드가 추구하던 방향과 다른 것은 아니다.


분명한 것은 다른 패션 브랜드 워치와 다른 순토 에센셜의 차이는 '나침반', '고도계', '기압계' 등 아웃도어 환경에 딱 맞는 다양한 기능을 기본 탑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기능이 실제 아웃도어 환경 속에서 빛을 발하며 순토 에센셜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줄 것이다. 이런 점에서 순토 에센셜을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순토 에센셜을 사용한지 한달이 지났지만 정확한 설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랐던 것이 사실이다. 인터넷을 찾아보고 순토 에센셜 체험단의 글을 살펴보아도 순토 에센셜의 기능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거나 설정을 제대로 하는 글은 거의 없었다. 인터넷을 찾고 또 찾으면서 발견한 글이 있었으니...



순토 앰빗2 : 고도계/기압계


위 글을 보면 다소 딱딱하고 재미없는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앞에서 필자가 찾았던 순토 워치의 기능을 제대로 설정하고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전달로는 최고의 글이었다. 관련 글을 참조하며 순토 에센셜의 기능을 설정해보려고 했다.





순토 에센셜의 '설정'은 우측면에 위치한 'MODE(모드)' 버튼을 2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설정 메뉴가 나탄다. 여기에서 'LIGHT +/-'버튼을 눌러서 메뉴를 상/하로 움직여 'Alti-baro'메뉴를 선택한다. 여기서 Alti-Baro는 고도계(Alti-meter)와 기압계(Baro-meter)를 의미한다.


alti-baro 메뉴를 선택하면 

reference, profile, storm alarm 이렇게 3개의 서브 메뉴가 나타난다.





여기서 reference(참고값)을 선택하면 'altitude'와 'sea level'이 나타나고,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altitude는 'm(미터)' 단위, sea level은 'hPa(헥토파스칼)'로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필자의 순토 에센셜은 altitude는 34m, sea level은 1013hPa로 설정되어 있었는데... 이런 값들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sea level부터 살펴보면.. 기상청의 '지상관측자료'에서 해면 기압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글을 작성하는 3월 21일 오후 4시 기준으로 서울은 해면 기압이 '1013.9hPa'이다. 순토 에센셜의 reference - sea level의 값은 위와 같은 정보를 통해서 설정이 가능한 것이다. 


고도(altitude)의 경우는 각종 지도서비스에 등장하는 등고선을 통해서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다고 하지만 정확한 값을 판단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런 설정은 지역을 이동하며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진행할 때 해당 지역의 정보를 직접 순토 에센셜에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이런 메뉴얼 설정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profile'에 있는 'automatic'이다.


순토 에센셜에 장착된 센서를 통해서 다양한 상황을 자동으로 판단하는 것이 Automatic이다. 즉, 일반 사용자가 순토 에센셜의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설정이 'profile'에서 'automatic'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렇게 선택하면 당연히 배터리 소모가 많아질 수 밖에 없다. 대신 사용자가 어렵게 설정하지 않아도 수직 이동 중에는 고도계로 작동하고 12분 동안 5미터 이하의 수직 이동(수평이동이라고 간주되는 이동)에서는 기압계로 작동한다.



관련 정보를 더 얻기 위해서는 '순토 에센셜 메뉴얼'이 필요한데... 온라인에서도 PDF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순토 홈페이지에서 '지원' 메뉴를 선택하고 '순토 에센셜(SUUNTO ESSENTIAL)'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며 설명서와 사용 방법 비디오(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순토 에센셜 홈페이지



순토 에센셜의 메뉴를 보면 '일기예보'도 순토 에센셜을 통해서 가능한데... 위 이미지에 보이는 것처럼 순토 에센셜 상단에 표시되는 기압의 변화를 통해서 날씨의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다.



Suunto_Essential_UserGuide_EN.pdf


* 위 파일이 순토 에센셜 설명서(영어)이다



.


배터리 소모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일반 유저의 경우 순토 에션셀의 'profile'에 있는 'automatic' 설정을 추천한다. 충분히 관련 기능에 대해서 인식하고 야외 활동이 많아졌을 때 상황에 맞춰서 위에 설명한 수동 설정을 해도 늦지 않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순토에센셜이 '순토(Suunto)'의 아웃도어 활동의 중요한 기능성을 탑재하고 있으니 이 부분을 잘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