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소프트웨어 기술자신고 하는 방법

세아향 2009. 7. 16. 15:45


※ 이번 포스트는 관련되신 분들의 편의를 돕기 위한 글이므로 특별한 양식(방법)없이 편하게 포스팅하겠습니다. IT쪽에 근무하시지 않는 분은 특별히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2009년 7월 31일까지 국가에서 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자신고'를 하면 등록비 '3만원'을 빼준다고 한다. 하지만 이렇게 '3만원'이라는 혜택에 비해서 잃는것도 많아 IT쪽 근무자들에게는 달갑지만은 않다. IT업계에서 좋지않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간단히 아래와 같다.

-. 전문기술인력이나 기초기술인력이나 근무기간과 자격증, 학력이 같다면 다 똑같은 등급니다.
-. 기사/기술사/기능사와 같은 국가공인자격증만 인정한다. (국제자격증 OCP, MCSE등인 미인정)
-. 대학교와 전문대의 차이를 불러온다. (학력부분관련)


  이 외에도 많은 문제가 많은 이유가 바로 IT분야에는 '프리랜서'라는 부류가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능력만으로 회사에 소속되지 않고도 많은 수입을 얻고 있다. 그런 그들에게는 이런 등록과정은 불필요한 행동처럼 보이는 것이다.

그러면 소프트웨어 기술자 신고는 해야할까?! 인터넷에 올라온 글중에서 이런 표현이 있다.

소프트웨어 기술자 신고를 안해도 되는분들은...호주로 이민가는 분(최근 호주에서 IT전문가를 많이 뽑는다고 함), 자기 회사일만 해서 외부 프로젝트를 할 필요가 없는 분, 국가기관관련 프로젝트를 안하는분이다.

그외의 분들이라면 해놓는것이 좋다는 의미이다.

이런 분위기를 생각할때 '3만원'이라도 아낄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바로 빨리 등록하는 것이다. 그럼 등록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설명할테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간단한 소프트웨어 기술자 신고방법] : 제출서류 5~6개

1. 기술자경력신고서
http://es.sw.or.kr/에 접속하여 '기술자 신규신고'를 통해서 일반사항, 현근무처, 학력, 기술자격, 근무이력,기술경력, 교육훈련, 상훈을 작성한다. 이 방법이 '온라인신청'이다. 오프라인신청의 경우는 양식을 다운 받아서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첨부] 기술자경력신고서 오프라인용

기술자경력신고서_오프라인.hwp


* 작성시 주의사항
-. 학력부분 : 졸업증명서에 졸업일을 기준으로 마지막일을 작성해야한다. 수정시 전공부분을 누르면 수정창으로 이동된다.
-. 기술자격부분 : 기사등의 자격등록시 '등록번호, 합격년월일, 발급기관'의 정보가 필요하다.
-. 근무이력 : 신입사원부터 한 직장에서 근무시 1개만 등록하면 된다. 물론 회사를 이직한 경우는 그 횟수만큼 등록한다.

2. 근무경력확인서
"1. 기술자경력신고서"에서 작성한 내용이 온라인신청이며...오프라인신청시 아래 문서로 작성가능하다.
[첨부] 근무경력신고서 오프라인용

기술자경력신고서_오프라인.hwp


3. 기술경력확인서
외부업체 프로젝트의 경우는 관련업체에서 확인을 받아야 함.

4. 국가기술자격증 사본(확인서)
"1. 기술자경력신고서"에 기록된 기술자격에 대한 자격증사본으로... 지정종목은 정보관리기술사, 전자계산조직응용기술사, 정보 처리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처리1~3급기능사등이다. 물론 직접입력하기를 통해서 국제자격도 등록은 가능하지만 현재는 인정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즉, 있으나 없으나 동일하다는 의미)
*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경우는 http://q-net.or.kr/에서 자격증확인서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음 : 정보처리기사  >> 등록번호/합격년월일/발급기간 모두 확인가능

5. 졸업증명서
각자에게 해당되는 대학교의 홈페이지에서 증명발급이 가능하다. 물론 복사/스캔등의 작업이 되지 않도록 되어있어 1장당 가격이 책정되며 필자의 경우 발급비 1,000원과 수수료 300원이 발생하 였다. 휴대폰과 신용카드 결재가 가능하다.

6. 교육수료증/상훈 사본

7. 신고인 신분등 사본

이렇게 정리를 해도 어렵다고 한다면...다음과정을 이용하면 된다.

.




1. KOSA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계정생성).
2. "기술자 신규신고"를 눌러서 입력양식을 불러와서 '일반사항, 현재근무처, 학력, 기술자격등'을 입력.
3. 입력이 끝나면 '신고신청'을 누르고 주소지를 입력하고 수령방법(택배, 우편, 방문)을 선택.
4. 인쇄버튼이 3개 나타나고 3개 버튼을 눌러서 인쇄를 하면 최소 4장이상의 A4가 인쇄.
5. 인쇄된 내용에 따라서 확인(도장)을 받음.
6. 관련 확인서(자격증, 졸업증명서등)를 추가하여 KOSA에 제출(우편,방문).
7. 1주일정도가 지나고 경력/자격/기술사항이 맞는지 확인되면 아래와 같은 경력증이 수령방법으로 도착.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모르지만...해놓는게 좋다고 하니 챙겨서 해보세요.
참~! 참고하세요...2009년 SW기술자 노임이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