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셜(Social)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것은 'SNS'나 'SNG'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팜빌등이 '소셜'이라는 단어를 SNS와 SNG가 떠오르게 만들어주는 트랜드를 이끌어 주는 것이다. 그런데 또 하나의 '소셜'이 빠르고 인기를 끌고 있으니 바로 그것은...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는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와 온라인 미디어(online media)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2005년 야후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2008년에 설립된 Groupon이 설립된 이후 전세계적인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가 이슈화되었고, 국내에서도 올해 트랜드처럼 여겨지고 있다.

  소셜 커머스는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소셜 링크형, 소셜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이다. 소셜 커머스의 4가지 유형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소셜 링크형 : 판매사이트(Commerce site, 쇼핑몰)에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로 이동가능한 버튼형식의 링크를 제공하는 형태. 판매사이트의 웹링크(주소)를 SNS의 글쓰기에 자동으로 들어가서 다른 사용자들의 '링크'를 이끌어내는 형태

(2) 소셜웹형 : 판매사이트안에서 방문자들의 행동을 SNS에 자동으로 반영하여 많은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형태. 웹링크(주소)는 기본이고, 판매사이트 방문자들의 구매, 제품평가, 리뷰등의 활동까지 확인가능

(3) 공동구매형 : 판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특정 제품에 대해서 최소 구매수량 목표에 달성시 높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공동구매형태. 소셜커머스가 이슈화할 수 있었던 '그룹폰(Groupon)'이나 국내의 티켓몬,바이러스등의 운영 형태

(4) 오프라인 연동형 : 오프라인 공간을 SNS에 연결시키는 형태로 포스퀘어나 아임IN과 같이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하여 특정 위치(오프라인 점포)에 대한 경험치를 이용하는 형태. 많이 방문하는 경우 그 위치에 대한 높은 레벨(등급)을 제공함




  이런 '소셜커머스'는 국내 사용자들에게 공동구매형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반값할인' 또는 '하루세일'이라는 말로 대체되기도 한다. 특히, 50%이상의 높은 할인율로 사용자들의 지름신을 불러준다는 것이 이슈를 넘어서서 '인기'가 되는 것이다.

  문제는 소셜커머스의 다른 유형과 달리 '공동구매형'이 갖고 있는 단점이 있다. 바로 그 단점은 '과소비'를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너무 저렴해서 불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도 구입을 고려해보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소셜커머스라는 것이 다른 사용자들에게 '선택받은 물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보다 괜찮은 제품을 쉽게 선택하게 도와주는 만큼 지름신을 불러오는게 당연하지만... 공동구매형은 제한된 시간과 퍼센트라는 '수치'로 보여주는 할인폭이 너무 매력적으로 생각하게 만든다.


  또 하나의 문제는 트랜드처럼 번지고 있는 '소셜커머스'로 인해서 '소셜 커머스'자체를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셜커머스가 '소비자'에게 너무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많은 사이트들이 우후죽순으로 번지고 있는데... 실제 할인율을 특정 기간동안 아무 문제없이 서비스할 수 있는지도 의문인 것이다. 실제로 구입하고 바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해당 사이트가 기간동안 사라져버린다면 '사기'가 되는 것이니까...

  국내에 유명한 소셜커머스는 '티켓몬스터'와 '바이러스', '원어데이', '쿠팡', '위폰' 등이 있다.


[참고] 소셜커머스 잘 이용하는 방법
매일 매일 변화하는 제품(서비스)를 확인한다는 것 역시 요즘처럼 바쁜 세상에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고 좋은 제품을 실수로 놓칠수도 없으니 이럴때 어떤 방법이 있을까. 필자가 사용하는 방법은 해당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메일링'기능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메일이나 휴대폰번호만으로 매일 해당 제품에 대해서 안내를 해준다. 메일만 확인하면 된다는 말씀!

  또 하나의 방법은 '소셜 커머스 모음'이다. 소셜커머스에서 제공하는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접속해서 확인하는 것인데... '하루하나'와 '지름'이 있다. 한 눈에 보는 대신 '지름신'을 과도하게 부를 수 있다는 단점을 조심하자!



  소셜커머스는 분명히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얻고 있다. 단, 너무 많은 소셜커머스 가 생겨나면서 소비자들의 부주의를 노리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소셜커머스를 통해서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때는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기간, 제한 사항등을 꼭 확인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