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젯[widget, widgets]
PC, 휴대폰, 블로그, 카페 등에서 웹브라우저를 통하지 않고 날씨, 달력, 계산기 등의 기능과 뉴스, 게임, 주식 정보등을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미니 응용프로그램. 위젯(widget)의 사전적인 의미는 '소형장치' 또는 '부품'이며 주로 컴퓨터 분야에서 이용자와 응용프로그램(운영체제)와의 상호작용을 보다 원활하게 지원해주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의 하나인 미니 애플리케이션.
포스트를 시작하면서 가장 딱딱하고 재미없는 '사전적인 의미' 와 '정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이후 소개할 내용들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무엇인가를 알려면 최소한 그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번 포스트에서 가장 어렵고 재미없는 부분을 이미 언급했으므로 이제부터는 쉽고 이해하기 쉬운 내용들만 가득할 것이다.
위젯이라고 하면... 스마트폰이나 PC와 같이 '운영체제(OS)'가 있는 제품들이 갖고 있는 특징이다. 그런 분위기와 일맥상통하는 또 하나의 새로운 아이템이 있으니 바로 '스마트TV'가 그것이다. 스마트TV는 'TV'라고 하는 쉽고 익숙한 제품을 통해서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에게 컴퓨터처럼 다양한 정보를 쉽게 전달해주는 기능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그럼 이제 LG U+ Smart7에서 제공하는 스마트TV의 기능 중 하나인 '위젯'기능을 만나보자!
LG U+ 스마트7 TV를 신청하면 위와 같이 스마트TV의 기능을 제공한다. U+박스를 이용한 동영상/사진 공유 기능을 시작으로 TV속 마트, 인터넷, 어린이/학습, 미니게임, 리모콘앱, 세일&쇼핑정보관 그리고 오늘 소개할 '위젯'기능까지... 하나의 서비스가 일반 TV를 스마트TV로 변신하게 해주는 기능들이다.
위젯 기능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위젯실행/종료, 스토어, 관리가 있다. 스마트TV를 위한 하나의 기능인 위젯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사용자마다 설정할 수 있는 부분으로 보다 자세한 기능은 아래와 같다.
위젯실행/종료 : 위젯기능을 활성화하거나 취소하는 기능
스토어 : U+ Smart7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위젯 다운로드/설치(약 10여개)
관리 : 다운로드/설치된 위젯들을 실제로 사용할지 설정하는 관리 기능
현재(2010년 12월) U+ 스마트7에서 제공하는 위젯은 아래와 같이 10여종이다.
스마트 그리드 : 제주 실증단지에서 사용 가능한 스마트 그리드 기능
세계 시계 : 세계 여러 나라의 시간을 한번에 알 수 있는 기능
매일경제 : 일간 경제지의 대표 매일경제 뉴스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기능
에듀박스 : TV만 봐도 영어공부가 쏙쏙!
주간띠별운세 : 띠별로 나의 운세를 알 수 있는 기능
실시간 인기채널 : 실시간으로 인기 있는 채널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
실시간 날씨 : TV에서 현재의 지역 날씨를 한분에 알 수 있는 기능
U+ BOX 미니 : U+ BOX에 있는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기능
연합뉴스 : 실시간 뉴스를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연합뉴스 기능
푸드앤까페 : 여러가지 요리의 레시피를 안내하는 기능
U+ 스마트7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위젯을 살펴보는 '관리' 기능의 모습이다. 관리 화면에서는 '스토어(위젯 다운로드/설치 기능)'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다. 또 위젯의 위치를 상하좌우로 변경이 가능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배치가 가능하다. 위 화면은 기본으로 제공하는 '화면 좌측편에 위치한 위젯'을 화면 하단으로 변경한 모습이다.
필자의 경우는 한 화면에 표현이 가능한 4가지 위젯만을 활성화하였다. 4개 이상의 위젯을 사용하면 좌우로 위젯을 이동하면서 이용할 수 있으므로 전혀 불편하지 않다. 필자가 4개로 설정해놓은 이유는 나이 지긋하신 부모님도 위젯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나이 지긋하신 분들은 위젯이라는 기능 자체가 낯설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는 것보다 날시, 시계, 뉴스등 익숙한 정보를 버튼 하나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부터 익숙해 지는 것이 우선이며, 그 이후에는 여러가지 위젯을 제공하여 변경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이다.
U+ Smart7의 기능에서 메뉴 '스마트TV > 위젯'에서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지만... 보다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젯을 사용자의 환경에 맞춰놓고 리모컨에 있는 위젯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위젯을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다. (토글기능으로 한번 누르면 기능이 활성화하고 다시 한번 누르면 기능이 비활성화 된다.)
이런 버튼 하나가 부모님께 원하는 순간 날씨와 시간, 뉴스를 쉽게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어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과 같이 IT 기기의 '위젯'과 비교하면 스마트TV라고 하면서 제공하는 U+ Smart7의 위젯기능은 너무나 단순하다고 생각되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기본적이고 단순한 이런 기능들이 'TV'에서 언제나 원하는 시간과 상황에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은 편리한 기능임에 충분하다는 설명을 해줄 것이다.
물론, 이런 위젯이 보다 활성화되면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그런 다양한 기능을 담는 위젯이 필요하고 자연스럽게 등장하게 될 것이지만... 현재 상태에서는 날씨, 시계, 간단한 정보 제공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스마트TV를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언제나 출퇴근길 필자의 걱정으로 날씨를 궁금해하시는 부모님이 위젯 기능을 이용해서 현재 날씨를 알려주시는 것만으로도 200% 만족스럽다는게 필자의 스마트7 위젯 기능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평가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