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이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 있으니 바로 'IoT(사물인터넷)'이다. IoT 관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지만, 이런 제품들은 대부분 최신 제품인 동시에 최고 스펙을 자랑하는 고가의 제품들이 대부분이다.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로봇청소기 등 다양한 가전 제품에 '인터넷'이라는 날개를 달아주면서 동시에 추가 비용 없이 쓰던 가전 제품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LG 스마트 씽큐(LG Smart ThinQ)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로봇 청소기를 최신 제품 부럽지 않게 SMART하게 만들어주는 똑똑한 스마트홈 제품이다! 기존 이동 통신사들이 IoT 상품을 판매하면서 매달 일정액을 내야 했던 것과 달리 스마트씽큐는 구입비 이외에 추가적인 지출이 없어 집에 두고두고 언제든 활용하기에 적합한 형태이다.


LG 스마트 씽큐(LG Smart ThinQ)가 어떤 제품인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자.





LG 스마트 씽큐는 LG 홈페이지에서도 보다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LG 스마트 씽큐(LG Smart ThinQ)는 기존 가전 제품에 Smart라는 날개를 달아 편리하고 즐거운 Smart Life를 경험하게 도와줄 것이다.


LG 스마트 씽큐(LG Smart ThinQ)는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로보킹(로봇청소기)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해당 가전 제품에 연결시 제공하는 LG 스마트 씽큐(LG Smart ThinQ)의 기능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세탁기 : 세탁 종료 후 세탁물 수거 알림, 통세척 시기 모니터링

냉장고 : 식품 관리 및 냉장고 미 사용 알림

에어컨 : 귀가 시 원격 작동, 설정 온도 도달 시 자동 운전

로보킹 : 예약 청소 및 외출 모드 원격 청소 작동




패키지(박스)에서 꺼낸 'LG 스마트 씽큐허브(LG Smart ThinQ)'의 모습이다. 




스마트씽큐 센서를 부착한 가전 제품들의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LG 스마트씽큐 허브'는 사람들이 많이 활동하는 공간인 거실 등에 위치하는 만큼 제품의 디자인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수 밖에 없다. 실제 LG 스마트씽큐 허브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운 제품 느낌을 보여주고 있다.





메탈 소재와 반짝이는 유광 소재를 사용하면서 고급스러운 제품 이미지를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 블루투스 스피커 기능도 제공하는 만큼 거실에서 LG 스마트씽큐 허브의 쓰임은 굉장히 다양할 수 있으며, 고급스러운 제품 디자인은 기능성과 함께 LG 스마트씽큐 허브를 더 많이 그리고 더 자주 사용하게 만드는 이유가 될 것이다.




LG 스마트씽큐 허브가 각종 가전제품의 정보를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면... 위 사진에 보이는 'LG 스마트씽큐 센서'는 각종 가전제품에 부착하여 스마트가전으로 만들어주는 핵심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박스당 3개의 '스마트씽큐 센서'가 들어있다. 참고로 스마트씽큐 센서는 한번 등록한 가전 제품 외에 다른 기기에 사용할 수 있다. 즉, 필요한 상황과 제품(가전제품)에 맞게 센서를 등록/취소하여 사용할 수 있다.




LG 스마트씽큐 센서는 앞에서 소개한 LG 스마트씽큐 허브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시선이 닿는 곳에 위치하게 된다. 그만큼 LG 스마트씽큐 센서 역시 기능 뿐 아니라 디자인도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LG 스마트씽큐 센서 역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보여주기 위해서 반짝이는 유광 소재를 사용했고, 동그랗고 납작한 디자인은 다양한 가전제품에 부착해도 그 자체가 눈에 거슬리기보다는 예쁜 디자인으로 기존 가전제품을 신기하고 예쁘게 보이게 한다.




LG 스마트씽큐 센서에 포함되어 있는 'LG 스마트 씽큐 허브(일반형)'이다.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등록하고 관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기로, LG 스마트 씽큐 허브(일반형)으로 수집된 각종 전자제품의 정보가 LG 스마트 씽큐 허브(스피커형)으로 동기화되면서 사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제 LG 스마트씽큐 제품을 설치(연결)해 보자!


워낙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다 보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아래 과정을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LG 스마트씽큐 제품으로 '스마트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스마트폰'에 LG Smart ThinQ 앱을 설치하는 것이다. 앱 설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1만 다운로드수'를 기록하고 있다. 그만큼 관련 앱을 사용하는 스마트라이퍼(스마트 라이프를 즐기는 분)가 많다는 것이다.




LG Smart ThinQ앱을 설치하고 로그인하게 된다. LG 계정이 없더라도 구글이나 페이스북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고 LG 계정이 있다면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사용할 수 있다.




로그인까지 정상적으로 수행하고 나면 '기기 등록' 화면(메뉴)이 나오고 선택시 위와 같이 연결 가능한 기기 정보를 선택하게 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LG Smart ThinQ는 'LG 스마트씽큐 허브/센서'외에도 LG에서 출시한 최신 스마트 가전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LG 스마트 씽큐는 위 사진에 보이는 'Smart ThinQ 허브 (스피커형)'와 'Smart ThinQ 허브 (일반형)이다. 참고로 스피커형은 LG 스마트씽큐 허브 제품을 말하며, 일반형은 LG 스마트씽큐 센서에 들어있는 허브 제품을 말한다.




먼저 'LG 스마트 씽큐 허브 (스피커형)'부터 등록(기기 등록)해보자! 스마트폰 앱인 'LG Smart ThinQ' 앱의 안내를 따라하면 된다.





LG 스마트 씽큐 허브 제품의 하단에 전원을 연결하고 Wi-Fi(와이파이)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음성으로 연결 관련 안내를 듣게 된다. LG 스마트 씽큐 허브(스피커형)는 모든 안내를 음성 안내로 제공하므로 보다 쉽게 설정하고 관리/사용할 수 있다.




LG 스마트씽큐 허브(스피커형)의 설치 모드이다.

음성 안내 뿐만 아니라 위 사진처럼 화면에도 안내가 제공되는 만큼 설정, 사용이 쉽다.




ThinQ Hub F598이라는 이름으로 LG 스마트 씽큐 허브 (스피커형)이 연결되었다.




스마트폰처럼 LG 스마트 씽큐 허브도 정상적으로 와이파이(Wi-Fi)에 연결되면 자동으로 최신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업데이트까지 완료 후 정상 상태에서의 'LG 스마트씽큐 허브(스피커형)'의 모습이다. 제품 액정에 현재 일자/시간과 함께 날씨 정보를 보여 준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 등과 블루투스 페어링 연결을 하면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제 'LG 스마트 씽큐 센서'를 연결해 보자!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Smart ThinQ 허브(일반형)'를 등록해야 한다. Smart ThinQ 허브(일반형)은 LG 스마트씽큐 센서 패키지에 포함된 허브 제품을 말한다.





LG 스마트씽큐 허브 스피커형이나 LG 스마트씽큐 센서와 달리 'LG 스마트 씽큐 허브 일반형'은 사람들의 시선이 닿는 곳에 위치할 필요가 없으므로 두 제품과 달리 일반적인 제품 디자인을 보여 준다. 벽에 부착하거나 필자와 같이 무선AP 근처에 위치시켜도 상관없다. 단, LG 스마트씽큐 허브 일반형은 유선으로 인터넷 연결을 하기 때문에 공유기 근처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Smart ThinQ 허브 (일반형)도 스마트폰 'LG Smart ThinQ' 앱에 연결했다. 연결 후 최신 업데이트 역시 자동으로 진행된다.





LG 스마트 씽큐(LG Smart ThinQ) 제품을 앱에 등록한 모습이다. 정상 연결되면 위와 같이 제품명만 보이며, 연결해제(연결이 끊어지는 경우)시 제품명 하단에 연결 상태가 표시된다.


참고로 위 사진에서 Smart ThinQ 허브1은 LG 스마트씽큐 센서의 허브를, ThinQ Hub F598은 LG 스마트씽큐 허브 스피커형을 의미한다. 이름이 어렵다면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하다.




LG Smart ThinQ 허브1을 선택하면 IoT 기기를 등록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IoT 기기'가 바로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의미한다.




연결 테스트를 위해서 LG 스마트 씽큐 센서 패키지의 3개 센서 중 하나를 꺼낸다. 센서는 위와 같이 케이스와 본체로 구성한다. 케이스는 가전제품에 부착되는 부분이며, 본체(센서)는 필요에 따라서 가전제품에서 제거한 후 충전 및 다양한 설정 과정이 필요하여 두 개로 구분하여 디자인된 것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충전기인 micro USB 충전기를 이용하여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충전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가장 쉽고 간편하게 테스트할 수 있는 '온도, 습도 센서'를 선택하여 등록한다.




센서에 등록할 기능('온도 습도 센서')을 선택 후 센서를 검색하여 등록한다. 센서 등록 역시 LG Smart ThinQ 앱에서 안내하는 대로 따라하면 쉽고 간편하게 센서를 등록할 수 있다. 센서 중앙을 꾹 누르고 초록색 불빛이 켜질 때 누르는 것을 멈춘다.




센서 등록과정에서 '접착 스티커 붙이는 방법'까지도 자세하고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





'온도 습도 센서'로 등록한 LG 스마트 씽큐 센서를 원하는 곳에 부착하면 끝! LG 스마트 씽큐가 제공하는 똑똑하고 신기한 'Smart Life'를 즐기면 된다.




LG 스마트 씽큐 센서에 포함된 온도/습도 센서로 현재 상태의 온도와 습도를 측정했다.




등록된 센서(온도 습도 센서)를 스마트폰의 'LG Smart ThinQ'앱에서 원하는 순간 온습도 측정에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LG 스마트 씽큐 허브 (스피커형)의 설정에서 '연결 제품 편집'을 통해서 Smart ThinQ 허브1을 등록하면... 




위 사진처럼 LG 스마트 씽큐 센서(온도 습도 측정센서)에서 측정한 온도/습도 정보를 LG 스마트씽큐 허브(스피커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집안 구석 구석의 온도/습도를 거실에 앉아서 LG 스마트씽큐 허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LG 스마트씽큐(LG Smart ThinQ) 센서는 스마트 기능이 없는 일반 가전 제품에 부착하여 최신 스마트 가전제품 부럽지 않은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센서이다. LG 스마트씽큐(Smart ThinQ) 허브는 스마트씽큐 센서를 부착한 가전 제품의 상태를 한번에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제품으로 다양한 스마트 알림 서비스는 물론이고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는 똑똑한 제품이다.



실제 LG 스마트 씽큐 허브와 스마트 씽큐 센서를 등록 및 테스트 하는 과정에서 느낀 'LG 스마트씽큐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사용하던 가전 제품에 스마트를 달다!

>> 스마트한 기능(IoT) 때문에 잘 사용하던 가전제품을 버릴 필요가 없다. 현재 사용하던 가전 제품에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부착하면 스마트 가전처럼 사용할 수 있다. LG 냉장고, 세탁기, 로봇 청소기는 전 모델에 스마트씽큐를 적용(지원)할 수 있다.


보다 재미있는 활용도 가능하다!

>> LG 스마트씽큐 센서를 현관이나 창문에 부착하면 안심센서로 활용할 수 있고, 온도/습도 알림 센서로 사용하면 요즘같이 더운 날씨에 적정 온도와 습도 이상이 되면 알림을 발생시켜 건강한 생활을 가능하게 도와준다.


써보면 아는 똑똑한 기능이 매력있다!

>> 안정된 와이파이(Wi-Fi) 연결은 물론이고 제품 디자인이나 만듦새 역시 굉장히 만족스럽다. 거기에 추가로 센서를 통해서 수집되는 가전제품들의 정보는 일상 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정보로 조금 더 재미있고 Smart한 생활을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실제 LG 스마트씽큐를 사용해보면 다양한 활용은 물론이고 해당 기능을 재미있게 사용(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누구나 느낄 수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