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전자의 대표 스마트폰 즉, '플래그쉽 모델'답게 갤럭시S3에는 다양한 새로운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갤럭시S3하면 떠오르는 새로운 기능으로는 '팝업플레이(popup play)'와 'S빔(S beam)', 'S보이스(S voice)'가 있다. 물론,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갤럭시S3는 지금까지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스마트폰과 다른 새로운 도전을 보여주고 있으니 바로 앞에서 설명한 다양한 기능을 통한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한다는 것이다. 기능 뿐만 아니라 '디자인'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갤럭시S3는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매력을 담으려고 노력했다.
'Designed for humans(인간을 위해 고안된)'이라는 광고 카피를 통해서 보다 사용자들의 감성에 호소하고 있다. 이런 갤럭시S3의 감성 기능 가운데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 스테이(Smart stay)'를 자세하게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우선, 갤럭시S3의 다양한 기능 가운데 '스마트 스테이'를 소개하는지부터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앞에서 갤럭시S3의 대표 기능에서 '스마트 스테이(Smart stay)'를 제외하였다. 왜냐면 일반 사용자들은 '갤럭시 S3'의 기능을 친구나 지인에게 소개(자랑)할 때 팝업 플레이나, S빔, S보이스와 같이 눈에 보이는 기능들을 주로 소개(자랑)하기 때문이다. 물론, 갤럭시S3가 처음 발표된 순간이나 각종 광고에서 '스마트 스테이'는 빠지지 않고 소개되었다.
즉, 이번 글에서 갤럭시S3의 다양한 기능 가운데 '스마트 스테이'를 보다 자세하게 소개하는 이유는 사용자들은 스마트 스테이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지만, 다른 어떤 기능보다 사용자의 사용환경에 가장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으면서 갤럭시S3를 사용할 때마다 보다 편리한 사용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기 때문이다.
스마트 스테이(Smart stay)는 위에 설명한 내용처럼 사용자의 얼굴과 눈을 인식하여 조명시간이 지나도 화면이 꺼지지 않도록 유지시켜준다. 사실 다른 기능들과 비교해서 보면 특별히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대단한 기능처럼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실제로 갤럭시S3를 사용하면서 '스마트 스테이(Smart stay)'기능을 설정하는 방법도 모르는 사용자가 있다.
위와 같은 경로로 메뉴를 이동하면 '스마트 스테이' 기능을 쉽게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다. 스마트폰 구입 시 기본설정으로 되어 있으나 사용을 하면서, 사용자도 모르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니 스마트 스테이가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자.
스마트 스테이는 갤럭시S3의 전면 카메라(위 사진의 붉은 색 동그라미 부분)를 통해서 사용자의 얼굴과 눈을 인식하는 것이다. 즉, 스마트 스테이 기능을 활성화해놓아도 카메라 부분을 손이나 다른 것으로 가리고 있다면 스마트 스테이이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참고로, 회사에서 보안을 이유로 카메라를 '스티커'로 가리는 경우라면 스마트 스테이 기능의 활성화 유무와 상관없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
스마트 스테이에서 '사용자의 얼굴과 눈을 인식하는 시간'은 위와 같이 '화면 자동 꺼짐'시간에 의해서 정해진다. 화면 자동 꺼짐은 사용자의 입력(터치 및 버튼 등 사용자 조작에 의한 입력)이 설정된 시간동안 입력이 없을 경우 화면을 자동으로 꺼지게 하는 것으로, 화면 자동 꺼짐에 설정한 시간이 되었을 때 '스마트 스테이'를 통해서 실제로 사용자가 조작을 하고 있는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다.
여기서, 두가지 궁금증이 생길 수 있다.
궁금증 하나, 화면 자동 꺼짐을 짧게 해놓는 이유는?
스마트폰에서 배터리 소모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가 '디스플레이'이다. 즉, 화면을 빨리 꺼지도록 하지 않으면 그만큼 배터리 소모가 많아지고, 화면을 터치하면서 조작하는 스마트폰에서 오작동을 불러올수 있는 확률도 높아진다.
궁금증 둘, 화면 자동 꺼짐을 짧게 해놓았을 때의 단점은?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화면 자동 꺼짐 설정을 짧게 설정하지만, 그런 경우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웹서핑을 하거나 문서(PDF 등)나 e북을 읽을 때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화면 자동 꺼짐이 발생한다. 즉, 터치와 같은 사용자 조작에 따른 입력이 없이 화면을 통해서 정보를 습득하고 있는 경우 화면 자동 꺼짐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는 점점 디스플레이(화면)가 커지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한 화면에 보여지는 정보가 많아지는 만큼 자주 발생하게 된다.
이런 두가지 이유 때문에 '화면 자동 꺼짐'은 짧게 해놓고, '스마트 스테이'를 이용해서 사용자가 느끼지 못하는 순간에도 보다 쉽고 편리하게 갤럭시 S3를 사용하는 것이다.
[참고] 화면 자동 꺼짐 시간 설정에 따른 '스마트 스테이' 체크 시간
화면 자동 꺼짐에 설정한 시간에 따라서 스마트 스테이 기능이 사용자의 얼굴과 눈을 인식하는 시간이 있는데, 가장 많이 설정하는 15초, 30초, 1분, 2분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5초 설정시 : 약 6초 후 스마트 스테이 최초 실행(확인). 이후 약 6초 후에 다시 실행(확인)
30초 설정시 : 약 20초 후 스마트 스테이 최초 실행(확인). 이후 약 6초 후에 다시 실행(확인)
1분 설정시 : 약 50초 후 스마트 스테이 최초 실행(확인). 이후 약 6초 후에 다시 실행(확인)
2분 설정시 : 약 1분 50초 후 스마트 스테이 최초 실행(확인). 이후 약 6초 후에 다시 실행(확인)
위에 정리한 것과 같이 최초 실행시 사용자의 얼굴과 눈이 인식되지 않는 경우 화면이 어두워진다. 그리고 약 6초 후에 다시 한번 스마트 스테이 기능을 통해서 사용자의 얼굴과 눈을 인식하고, 이때 인식되지 않으면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게 되는 것이다.
* 위 글은 Smartdevice.kr에 기고된 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