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TE[Long Term Evolution]


  최신 스마트폰에서 자주 들려오는 스펙 중 하나가 'LTE'이다. LTE는 HSDPA(고속하향패킷접속)보다 12배 이상 빠른 고속 무선데이터 패킷통신 규격을 가리키며, 3세대 이동통신(3G)을 '장기적으로 진화'시킨 기술이라는 뜻으로 붙여진 명칭이다. LTE의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173Mbps로 700MB 용량의 영화 1편을 1분 안에 내며받을 수 있고, 고화질 영상과 네트워크 게임 등 온라인 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이동중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이동통신이다.

  이미 이런 LTE의 정의와 특징은 많은 분들이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그래서 LTE 스마트폰을 선택할 때 보다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가입하려고 많은 노력을 한다. 그 중에 하나가 3G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잘 사용하지 않았지만, LTE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빈번하게 확인하게 되는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측정'이다.



  일반 사용자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측정'방법 중 하나가 위 사진에 보이는 '벤치비(BENCHBEE)' 어플이다. 워낙 LTE 사용자들에게는 유명한 어플(앱)이므로 추가적인 설명을 하지 않아도 LTE 속도를 측정하는데 자주 사용하는 어플이라는 것을 알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측정 어플을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결과는 무엇일까?


  지난 2012년 3월 10일 기준, 벤치비 어플에서 보여주는 LTE관련 인터넷 속도 정보의 모습이다. 국내 3개 이동통신사의 LTE 속도가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이 속도는 벤치비를 사용하여 자신의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를 확인한 사용자들의 정보를 모아 평균값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3월 11일 결과 확인시, 3월 10일 기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아직 LTE 서비스 지역에 대한 부분은 이동통신사마다 약간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필자가 거주하는 경기 북부 지역도 LTE가 서비스 되지 않았던 2011년과 달리 현재는 위 사진처럼 정상적으로 LTE가 서비스되고 있으니 서비스 지역에 대한 부분은 심각하게 생각할 부분은 아니다.

  LTE에서 속도와 서비스 지역 외에도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있으니 바로 'LTE 지원 단말기'이다.



  위에 보이는 다양한 스마트폰(단말기)이 SK텔레콤에서 출시(출시예정)인 LTE 스마트폰이다.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LG전자, SKY(스카이), HTC 등 다양한 단말기 제조사의 최신 스마트폰을 출시하였다. SK 텔레콤은 국내 3개 이동통신사 중 단연 최다 LTE 단말기 보유 수를 보여주고 있다. 관련 정보는 T월드(http://www.tworld.co.kr/)의 하단 '4G LTE'메뉴에서 LTE 단말로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이동통신사의 LTE 스마트폰(단말기)와 비교해도 약 1.5배에서 3배까지 차이가 발생하는 다양한 단말기 출시는 사용자에게 '보다 폭 넓은 선택'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LTE의 빠른 다운로드 속도가 업무나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아서 관련 스마트폰을 구입하려고 하는 사용자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통신사를 선택할 때 '선택의 기준'이 되는 커다란 부분이 되는 것 중 하나가 '자신의 마음에 드는 스마트폰 선택'이다. 물론, LTE 서비스의 질(속도와 안정성, 서비스 범위 등)도 중요하지만, LTE 단말기인 '스마트폰'도 중요한 부분임에는 틀림없다. 그런 점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LTE 단말기 지원은 소비자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일 것이다.



  다양한 LTE 단말기 판매(출시)라는 점과 함께 LTE관련 네트워크에 대한 이야기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SK텔레콤은 다양한 네트워크 관련 기술을 통해서 LTE에 대한 서비스 지원을 꾸준히 높여가고 있다. 그 중에서 몇가지 커다란 네크워크 관련 기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LTE SCAN
  2011년 11월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클라우드를 활용한 LTE 구축을 본격화 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이 선보이는 LTE 클라우드 기술은 'SCAN'과 '스마트 클라우드 기지국'이며, 두가지 모두 SK텔레콤이 LTE를 통해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기술이다.

  우선, LTE SCAN 기술은 RU(안테나 기지국) 장비 하나가 기존 일체형 기지국 하나의 역할을 할 수 있어, RU를 추가 설치하는 것만으로 동일한 면적에 더 많은 기지국을 구축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 클라우드 기지국'은 SK텔레콤이 차세대 LTE-Advanced 기술을 LTE에 맞게 개발하여 미리 적용하는 기술로 분당에 위치한 네트워크기술원에 적용한 스마트 클라우드 기지국 장비를 통해 현재 적용된 SCAN 기술을 한층 더 진화해 속도, 용량 및 커버리지 면에서 월등한 품질을 선보일 예정이다.

  쉽게 정리하면 LTE SCAN 기술은 더 많은 데이터를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스마트 클라우드 기지국은 LTE 품질을 더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LTE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


Advanced SCAN
  2012년 1월 기지국간 신호 간섭을 제어해 통화 품질을 현격하게 높이는 'Advanced SCAN'기술을 분당 지역에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LTE 상용망에 적용했다. Advanced SCAN은 SK텔레콤이 LTE망에 적용한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말 기술인 'PETA 솔루션' 중 하나로, 기존 SCAN 기술에 LTE-Advanced에 채택될 예정인 기지국간 간섭제어 기술인 CoMP(Coordinated Multi Point)를 더해 업그레이드한 기술이다. 지난 2011년 11월 기술 개발 후 3개월이 지난 2012년 1월 상용망에 적용하게 된 것이다.

  Advanced SCAN을 통해서 SK텔레콤은 기존 LTE 망(서비스)을 더욱 스마트하게 진화시킬 계획이며, 전체 LTE 망의 커버리지는 더욱 촘촘하고 체감 속도는 더욱 빠르게 개선되며 LTE-Advanced로의 진화 역시 준비할 계획이다.

[참고] PETA 솔루션이란?
  SK텔레콤이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망 운용 기술을 총괄하는 개념으로, 향후 1페타(PB, Petabyte) 시대에 최고 수준의 품질(Premium Quality), 탁월한 속도(Excellent Speed), 안정적인 망 운용(Total Stability), 앞선 기술(Advanced Technology)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차별화된 1등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하철 LTE 속도 2배 업그레이드
  SK텔레콤은 전국 지하철 역사 및 터널 구간에 기존 구형 광중계끼 대신 최신 다중 안테나 기술인 MIMO(Multi Input Multi Output)가 적용된 '소형 안테나 기지국(RRU : Remote Radio Unit)'장비 700 여 대와 '디지털 기지국(DU : Digital Unit) 150여 국소를 추가로 설치해 LTE 속도를 2배로 업그레드 할 예정이다.


  이미 이용객이 많은 서울 지하철 2호선을 시작으로 현재 역삼, 교대, 신도림, 상왕십리, 문래 등 지하철 2호선 전 구간의 속도 업그레이드를 완료했다. 수도권 전 노선을 비롯하여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전국 광역시 지하철에도 2월 부터 순차적으로 교체를 시작해 연내 업그레이드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외에도 SK 텔레콤의 LTE가 매력적인 이유는 다양한 LTE 서비스와 대고객 서비스 등이 있다. 다양한 LTE 서비스는 최근에 출시한 SK텔레콤의 신개념 모바일 클라우드인 T cloud를 비롯하여 LTE 영상통화, DUNGEON DEFENDERS(던전 디펜더스)등의 모바일 멀티 네크워크 게임 본격 활성화 등이 있다. 대고객 서비스의 경우는 이미 2G와 3G 시절부터 고객들에게 직접 받은 평가를 통해서 잘 알려져 있다. 물론 대고객 서비스 역시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유통망 개선을 위한 5가지 고객 약속'과 같은 노력으로 항상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SK텔레콤은 국내 이통사 중 유일하게 모든 통신 네트워크(2G, 3G, 4G LTE) 별 단말기를 구비하여 소비자(고객)가 원하는 단말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런 부분이 LTE 서비스에 대한 믿음으로 연결되어 SK텔레콤을 선택하게 만드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물론 이런 선택은 앞에서 이야기한 네트워크 기술과 다양한 LTE 서비스 그리고 대고객 서비스가 같이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선택에 대한 결과(만족도) 역시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