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들어 자주 듣는 질문 중 하나가 'LTE-A'에 대한 관심이자 궁금증이 담겨진 질문이다. 3G를 비롯하여, LTE 그리고 LTE-A까지 다양한 세대별 이동 통신 방식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3G와 LTE 그리고 LTE-A를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조금 다르다. 특히, '모바일' 또는 '이동 통신'에 깊은 관심이 없는 분들은 단순하게 'LTE보다 LTE-A가 좋다'는 수준으로 알고 있을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조금 더 현실적으로 그런 분들을 살펴보면 'LTE가 출시하고 LTE-A가 출시했으니까 좋은거 아냐?' 또는 '2배 빠르다고 하니까 좋은거잖아?'와 같이 주변에서 쉽게 듣고 본 내용을 가지고 정확한 이유없이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필자에게 'LTE보다 LTE-A는 뭐가 좋은거야?'라는 친구나 지인, 가족이 묻는다면 뭐라고 이야기할까?






 LTE와 LTE-A에 대한 이야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은 역시 '속도'이다. LTE가 최대 75Mbps라면, LTE-A는 최대 150Mbps까지 가능하다는 속도에 대한 차이는 '2배'라는 차이만큼 사용자에게 매력적일 수 있다.


  하지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만큼 문제도 있으니...



8


  바로, 일반 사용자들은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LTE-A 속도 측정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필자의 가족 중 LTE 사용자는 총 5명이다. 그 외에 필자가 LTE-A를 사용 중이다. 그렇다면 벌써 LTE를 1년 넘게 사용한 필자의 가족들은 'LTE 속도 측정'을 해봤을까?


  '전부'라고 이야기를 할 수는 없지만, 일반 사용자의 대부분은 '속도 측정'을 하면서까지 자신의 LTE 속도 혹은 LTE-A 속도를 가늠하진 않는다. 이유는 속도 측정시 발생하는 40~50MB의 데이터 용량 소비도 있지만, 굳이 위치를 변경하면서 사용하는 LTE를 여러 장소에서 측정해볼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라고 한다면 LTE-A가 LTE보다 2배 빠르다는 것 역시 TV 광고 속 이야기로 여겨지기 쉽다. 사용자 입장에서 자주 속도측정을 해서 위 사진처럼 LTE-A의 평균 속도가 114.7Mbps가 나오는 것을 직접 확인했다면 LTE-A는 LTE보다 속도가 빠르다고 이야기하겠지만, 직접 속도를 측정하지 않는다면 그냥 '2배 빠르다고 하던데...' 정도로 이야기할 뿐이다.






  LTE보다 LTE-A가 좋은 이유 중 하나가 '스마트폰'이라면 어떨까? 무슨 무식한 소리냐고 반문할 수 있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최신 단말기'를 선호한다. 최신 단말기를 구입하고 싶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생각해본다면 LTE-A가 LTE보다 좋은 이유 중 하나는 역시 LTE-A로 출시되는 스마트폰이 최신 스마트폰이니까...




  사용자 입장에서 '최신 스마트폰'은 중요한 부분임에 틀림없다. 쉽게 말해서 LTE-A를 모르는 분들도 휴대폰 판매점에서 최신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판매직원이 LTE-A용 스마트폰을 추천한다면 자연스럽게 LTE-A가 좋다고 생각하고 구입할 것이다.


  하지만 이것 역시 LTE-A가 LTE보다 좋은 이유라고 설명하기에는 약간 부족한 부분이 있다. 바로, LTE로 최신 스마트폰이 출시하면 LTE-A가 좋았던 이유가 사라진다...






  그래서 필자는 이런 저런 이유로 위와 같이 LTE-A가 LTE보다 좋다고 이야기를 한다. '내가 원할 때 뭐든 할 수 있어'라는 표현은 LTE-A가 갖고 있는 150Mbps의 빠른 속도를 이야기하지만, 일반 사용자가 알아듣기 힘든 Mbps라는 단위로 속도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뭐든 할 수 있다'라는 '활용 방법'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LTE-A를 통해서 다양한 스마트폰 사용(활용)이 보다 빨라서 원하는 순간에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로 설명하는 것이다.





  이미 'SKT LTE-A의 2배 빠른 속도가 바꾼 것은?'이라는 글에서 필자는 LTE를 사용했던 때보다 LTE-A를 사용하면서 경험하게 된 변화를 설명했었다. 웹툰을 Wi-Fi가 아니라 LTE-A로 보다 빠르게 즐길 수 있으며, Wi-Fi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도 빠른 속도로 모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졌다. 그 뿐만 아니라 T 프리미엄을 통해서 다양한 영화,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과 같은 '콘텐츠'를 거의 실시간에 가깝게 다운받아서 즐길 수 있다는 것 역시 LTE-A가 바꿔놓은 필자의 생활 패턴 중 하나였다. 


  그렇다! LTE-A는 LTE보다 딱 2배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LTE-A가 궁금하다'는 글에서 소개했던 것처럼 LTE-A는 CA, CoMP, eICIC 이렇게 핵심적인 기술 3개를 통해서 SKT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이다. 이런 기술이나 150Mbps라는 속도는 일반 사용자에게는 너무 어렵고 힘든 설명(소개)일 것이다. 그래서 LTE-A가 LTE보다 좋은 점을 소개할 때, LTE-A를 통해서 어떤 생활의 변화가 있었는지를 다양한 서비스와 앱(어플) 사용에서 설명(소개)해주면 일반 사용자들은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