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TE-A와 광대역 LTE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무선 데이터 환경에서 다양한 스마트폰 서비스를 즐기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다양한 스마트폰의 경우, 대부분 LTE-A를 지원하기 때문에 LTE-A의 최대 150Mbps의 다운로드 속도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다. 물론, LTE-A를 지원하지 않는 LTE 스마트폰의 경우도 '광대역 LTE'를 통해서 최대 100Mbps의 다운로드 속도로 기존 LTE의 75Mbps보다 빠른 속도를 체험할 수 있는데... SK텔레콤은 지난 3월 1일부터 광대역 LTE 서비스는 적용 범위를 전국 광역시로 확대했다.


  SK텔레콤 가입자들은 기존의 서울과 수도권을 포함해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등 전국 모든 광역시에서도 기존 LTE보다 2배 빠른 광대역 LTE(최대 100Mbps ~ 150Mbps)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글에서는 인천광역시의 부평구에서 측정한 SKT의 광대역 LTE 속도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부평역 문화의 거리를 향해서 출발한 곳은 용산역 1호선 승강장이다. '급행 열차'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역인 동시에 중앙선, 1호선 그리고 KTX와 iTX로 환승이 가능한 만큼 용산역을 찾는 하루 이용객들의 수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다.


  이렇게 많은 지하철 및 기차 이용객들이 승강장에서 탑승하려는 열차(지하철, 기차)를 기다리면서 사용하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이다.




  용산역 인천행 승강장의 광대역 LTE 속도는 63.6Mbps를 보여주고 있다. 많은 열차 이용객들이 측정 시점에도 스마트폰 사용이 많았던 점을 고려해보면 충분히 쾌적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한 속도였다.




  목적지인 부평역에 도착하여 다시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했다. 64.5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부평역 광장 출구를 향해서 나가는 길 중 인천 1호선으로 갈아타는 환승 구역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는 73.2Mbps였다. 실외보다는 실내가 보다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다.




  인천1호선으로 갈아타는 환승구간의 끝 부분이자, 부평 지하상가로 연결되는 곳에서 다시 한번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했다. 86.6Mbps로 광대역 LTE 속도체크에 사용한 아이폰 5s에서 지원할 수 있는 최대 속도인 100Mbps에 점점 근접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부평역을 방문하는 많은 분들이 즐겨 찾는 '부평역 지하상가'에서 SKT 광대역 LTE 속도는 88Mbps와 92.8Mbps로 아이폰 5s가 측정할 수 있는 광대역 LTE의 최대 속도(100Mbps)에 가장 근접한 속도를 보여주었다. 92.8Mbps라는 속도는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구동시 컴퓨터 보다 빠른 사용성도 보여줄 수 있을 정도로 쾌적한 무선 데이터 환경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광대역 LTE 역시 실내보다는 실외가 낮은 속도를 보여줄 수 밖에 없는데, 그만큼 광대역 LTE 신호가 보다 넓은 범위로 확산되면서 더 많은 사용자가 같은 신호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30분 정도 부평역 광장 앞에 위치한 '부평 문화의 거리'를 돌며, SKT의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했다. 부평 문화의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 최대 76.9Mbps, 최저 69.8Mbps로 광대역 LTE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점심 시간대에 속도 측정을 하러 다녔기 때문에, 점심식사를 하러 부평역 맛집으로 유명한 '달볶이'라는 곳을 방문했고, 맛집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역시 81.0Mbps로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TV나 인터넷에서 자주 언급되는 'LTE-A'와 '광대역 LTE'는 이미 상용화되어 많은 분들이 서비스의 혜택을 받고 있다. 특히, 부평 문화의 거리와 같이 많은 인파가 모이는 곳에서 빠른 스마트폰 속도는 다양한 서비스 활용은 물론이고, 스마트폰을 일상생활에 활용할 때 보다 쉽고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맛집 검색이나, 가격비교, 지도 검색 등 번화가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서비스를 SK텔레콤의 광대역 LTE가 제공하는 빠른 속도로 보다 쾌적하게 검색 및 확인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