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LOBAL MOBILE AWARDS 2013


Outstanding LTE Contribution

SK Telecom from 4G LTE with PETA Solution



  지난 21일 스페인에서 기분 좋은 소식이 전해졌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2013년에 새롭게 신설된 'Outstanding LTE Contribution'에서 SK Telecom(SK텔레콤)이 수상을 하였다는 것이다.


  Outstanding LTE Contribution은 '최고의 LTE 공헌상'으로 세계적으로 LTE가 확산되면서 통신, 장비, 솔루션 및 플랫폼 등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 전분야를 대상으로 LTE 발전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사업자에서 수상하는 상이다.



  'Global Mobile Awards 2013'은 세계 최대 규모의 모바일 전시회 'MWC(Mobile World Congress)'의 부대행사로 매년 모바일 관련 분야에서 최고의 성적을 보여준 기업과 서비스(어플)에 수상을 하고 있다. 그만큼 세계의 시선을 받고 있는 '이동통신분야의 오스카상'이라고 생각하면 보다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전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는 LTE 발전 공헌도와 이용자 편익 향상, 서비스의 독특성과 차별성, 탁월한 LTE 데이터 속도와 용량, 새로운 혁식적 요소를 수상 선정 기준으로 세웠고, SK텔레콤은 이 선정기준에서 최고의 성적을 보여주어 수상을 하게 되었다.


  SK텔레콤이 인정받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멀티캐리어, LTE 펨토셀, HD보이스(VoLTE)등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차별적 기술력

-. 3D 입체 LTE 전국망을 조기에 구축해 LTE 대중화 선도에 기여한 공로

-. 이용자의 데이터 이용 패턴을 고려해 다양한 LTE 특화 서비스를 출시한 혁신성


  SK텔레콤의 이번 'Outstanding LTE Contribution' 수상은 이동통신회사로서 핵심 코어망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지금까지 응용서비스나 와이파이(Wi-Fi)와 같이 우회망 기술은 세계에서도 인정받아왔었지만 '코어망'이 최고상을 수상한 것은 처음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SK텔레콤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점은 '사용자'입장에서도 내가 사용하고 있는 LTE 서비스가 세계 최고 수준의 LTE라는 점에서 보다 쉽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SK텔레콤에서 이야기하는 'PETA'가 무엇인지부터 살펴보자!


  PETA는 앞에서 이야기한 '최고의 LTE 공헌상(Outstanding LTE Contribution)'을 수상하게 한 SK텔레콤의 기술력으로, 향후 1페타(1PB) 시대에 최고 수준의 품질(Premium Quality), 탁월한 속도(Excellent Speed), 안정적인 망(Total Stability), 앞선 기술(Advanced Technology)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차별화된 1등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PETA에는 다양한 SK텔레콤의 LTE 네트워크 기술력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꼭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만 모아보면 다음과 같다!



A-Scan(Advanced SCAN)

  A-Scan은 기지국 간 신호 간섭 제어를 통해 기지국 경계 지역의 품질을 높여 안정적인 LTE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A-Scan 기술의 중심은 '다양한 가상화 환경과 협력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기지국 간의 신호 세기를 서로 협력 제어 연동하게 하는 것이다.


  일시적으로 사용자가 몰려서 LTE 신호가 약해지거나 사용 품질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지국간의 주파수 세기를 IT 서버를 이용하여 조절해주는 것으로 LTE의 보다 좋은 품질과 안정적인 전송 속도 보장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Multi Carrrier(멀티케리어)

  LTE를 사용하는데 하나의 주파수 대역이 아니라 2개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미 다양한 광고와 인터넷을 통해서 SK텔레콤의 '멀티캐리어(Multi Carrier)' 기술은 많은 사람들에 알려져 있다. SKT의 멀티캐리어는 800MHz와 1.8GHz의 대역폭을 LTE로 사용하는 것으로 기존 하나만 사용하던 주파수 대역을 두개로 늘려줌으로써, 트래픽 과다 발생시 사용자를 분산시켜 안정적인 LTE 속도를 보장해준다.



  멀티캐리어의 경우는 수도권 중심 지역을 비롯하여 주요 도시에서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전국적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있다. 멀티캐리어의 경우는 이동통신사의 기술뿐만 아니라 '단말기(스마트폰)'에서도 멀티캐리어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야 이용이 가능하다. 물론, 멀티캐리어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폰 사용자가 주파수 대역을 변경하게 되면, 멀티캐리어 기술이 미적용된 스마트폰 사용자도 보다 여유롭고 안정적인 LTE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 긍정적인 LTE 사용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Carrier Aggregation(CA)

  멀티캐리어는 2개의 주파수를 이용하여 LTE 속도를 안정적으로 보장해주는 것이라면,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rrier Aggregation, CA)'은 2개의 주파수를 동시에 접속하여 2개의 주파수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다. 이론적으로 국내 LTE 속도가 75Mbps 수준이라고 생각할 때, 멀티캐리어는 75Mbps를 보다 안정적으로 서비스하는 기술이라면,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은 150Mbps까지 빠른 속도로 LTE를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그만큼 2개의 주파수로 LTE를 서비스하는 SKT LTE를 보다 경쟁력있게 만들어주는 기술이 바로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이다.



LTE Femto(펨토셀)

  SKT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기술로 음영 지역 및 트래픽 수요가 많은 지역에 안정적인 LTE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 바로 'LTE Femto'이다. 많은 LTE 사용자들이 한번에 접속하게 되는 상황을 고려하여 백화점, 영화관, 콘서트 및 공연장과 같은 각종 '편의시설'에서 대량의 트래픽을 커버하여 안정적으로 LTE 서비스를 제공한다.




HD Voice(VoLTE)

  기존 통화 방식인 3G를 넘어서서, 고품질의 음성/영상/데이터가 통합된 프리미엄 서비스로 진화한 것이 바로 VoLTE이다. 기존 대비 2.2배 더 넓어진 음성 처리 대역과 초고화질 영상 통화 품질을 제공하여 보다 생생한 통화를 즐길 수 있다는 것에서 'HD 보이스'는 현재 LTE를 사용하고 있는 일반 사용자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LTE 서비스이다.


  HD Voice(VoLTE)는 다른 것보다 통화까지 LTE로 한다는 점에서 가장 사용자에게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는 서비스인 동시에 가장 쉽게 LTE의 특장점을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한다.





  작년 '멀티캐리어(Multi Carrier)'에 대한 이슈가 시작됐을 무렵 다양한 스마트폰의 출시와 함께 SK텔레콤의 LTE는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었다. 당시에도 SK텔레콤의 LTE 기술은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인정받았고, 해외에서도 우리나라의 이동통신사의 기술력에 관심을 갖고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 우리나라에 방문을 하는 경우가 잦아졌다. 


  그때 이미 Global Mobile Awards의 '최고 LTE 공헌상(Outstanding LTE Contribution)'은 SK텔레콤에게 한발짝 다가오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지금 이순간 SKT의 LTE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세계 최고의 LTE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명품 LTE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자부심을 느껴도 충분할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