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랩(RAP), 강렬하고 반복적인 리듬에 맞춰 가사를 읊듯이 노래하는 대중음악


나이를 생각하면 '랩'이나 '힙합'보다 '발라드'나 '트로트'를 좋아해야 하지만 요즘 새롭게 빠져들고 있는 것이 바로 '랩'이다. 따라하고 싶지만 빠른 비트의 리듬에 내가 생각하는 가사를 빠르게 내뱉어야 하는 랩은 어려움을 넘어서 불가능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최근 무한도전의 '정준하'가 어설프게 랩을 하는 모습을 보며 웃지만 필자 역시 같으면 같았지 정준하보다 나을 것이라는 생각은 없다.



직접 따라할 수 없는 랩을 좋아하게 된 것은...




2014년에 방송되었던 tvN의 '쇼미더머니(Show Me The Money)' 때문이었다. 쇼미더머니는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과 다른 것이 다양한 장르의 노래로 경연을 펼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랩'만 가지고 경연하는 TV 프로그램이었다. 그만큼 '랩'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면 '쇼미더머니' 자체에 관심을 갖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쇼미더머니 시즌3는 시즌1, 시즌2보다 훨씬 더 파급력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자유분방한 프로듀서들의 출연과 악마의 편집이라고 불리는 tvN의 방송 편집력이 만나며 매 회 높은 시청률과 이슈를 만들었다.


그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랩퍼 '도끼'의 털ㄴ업(턴업, Turn up)이다. 털ㄴ업(턴업)의 뜻은 '좋다', '분위기 타자', '살리고~'와 같은 뜻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유행어가 등장한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 프로그램의 출연자들이 보여주는 매력이 시청자들에게 어필되고 있다는 것이다. 시즌3의 성공에 힘입어 쇼미더머니4(쇼미더머니 시즌4) 역시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방송이 끝난 후 연일 포털 사이트의 '인기 검색어(이슈 검색어)'에 랭크되는 기염을 토했다. 쇼미더머니 시즌4가 8월 28일 마지막 방송을 끝으로 시즌을 접는 만큼 사람들의 관심은 현재 최고조로 향하고 있다는 말은 지나친 표현이 아닐 것이다.


이런 분위기에 신나는 '쇼미더머니 뮤비'가 하나 등장했으니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는 충분할 듯 하다.




쇼미더머니 출연자 가운데 가장 핫한 4명의 랩퍼가 등장하는 이번 뮤비는 SK텔레콤의 유투브 광고 영상으로, SK텔레콤에서만 판매되는 SKT 전용 단말에 대한 차별성을 강조한 내용을 담고 있다. SK텔레콤 전용 단말을 통해서 SK텔레콤만의 차병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선택한 '쇼미더머니'라는 방법은 해당 영상을 접한 필자에게는 Good을 넘어서 Great한 선택이었다는 생각을 갖게 했다.


'쇼미더머니'와 'SK텔레콤'이라는 브랜드의 조합이 만들어낸 '버라이어티'는 위에 링크한 영상으로 접하는 것이 좋지만, 만약 그게 어려운 분들이 계실지 몰라서 총 82컷의 캡쳐 이미지로 소개를 해보려고 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랩'이라는 장르의 특성상 짧은 시간에 빠르게 가사를 전달하는 만큼 캡쳐 이미지속 랩퍼들의 표정을 멋지게 담아내지 못하는 아쉬움은 있었지만, 버라이어T 랩 송에 담긴 가사로 SK텔레콤 전용 단말기에 대한 차별성을 살펴보려고 한다.



※ 스압주의





쇼미더머니 우승은 어차피 송민호?


YG 엔터의 아이돌 그룹 '위너(WINNER)'의 맴버로 알려진 송민호가 쇼미더머니에 출연하면서 '아이돌 랩퍼'에 대한 반감 및 쇼미더머니의 시청률 욕심으로 우승은 어차피 송민호라는 이야기가 자주 들리지만... 그만큼 쇼미더머니 시즌4의 이슈 중심에 송민호라는 랩퍼가 있는 것은 사실이며 이번 SK텔레콤 유투브 영상에서도 송민호가 가장 먼저 등장한다.





이번 영상에 등장하는 쇼미더머니 시즌4 랩퍼 중 4명은...

송민호(MINO), 베이식(BASICK), 릴보이(Lil Boi), 한해(HANHAE)이다.




이번 뮤비에 담긴 '버라이어T'의 랩 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이 개런티, 버라이어티(I guaranT VarieT)'이다.


여기서 'T'는 SK텔레콤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I guaranT VarieT의 뜻을 생각해보면 '나는 다양한걸 보장한다'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SK텔레콤 전용 단말기(스마트폰)를 통해서 어떤 이통사에서도 구입할 수 없는 SK텔레콤만의 다양성을 소개함과 동시에 힙합에서 동음이의어를 사용한 중의적 표현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가사인 펀치라인을 활용한 SK텔레콤 브랜드 소개는 신의 한수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아이 개런T, 버라이어T'가 가장 귀에 쏙쏙 들리고 입에 착착 붙으니 이번 광고 영상은 잘 만든 수작이라고 할 수 있다!




틀에 박힌 전화기는 국내 3개 이통사에 동시 출시되는 모델을 상징적으로 이야기하는 것 같은데... '이미 전부 다 가졌지'란 부분에서 최소한 SK텔레콤 고객은 전화기 구입에 있어서 다른 이통사 전용 스마트폰에 부러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아이폰이나 갤럭시S와 같이 유명한 스마트폰이 출시할 때 블로그에 'SK텔레콤'에 대한 칭찬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은 과거 iPhone 3GS를 제외하면 국내 유통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전부 SK텔레콤으로 유통되기 때문이다. SK텔레콤 고객은 같은 비용(요금)을 내지만 선택의 폭이 크다는 것이다.


아래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현재 보급형 기기지만 호평을 받고 있는 '갤럭시 A8' 역시 SK텔레콤을 통해서만 판매되고 있는데... KT와 LG U+ 고객 입장에서 '삼성전자 갤럭시 A8'을 사용하고 싶으면 이통사까지 옮겨야 하는 불편이 있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스마트폰을 현재 내가 사용 중인 이통사에서 구입 및 사용할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생각보다 짜증나는 상황을 경험할 수 있다.








왠지 귀에 쏙쏙 들어오고,

입에 착착 감기는...


아이 개런티, 버라이어티!




이제 부터는 랩퍼 한명 한명이 SK텔레콤에서만 만날 수 있는 SKT 전용 단말을 랩으로 소개한다.





카툭튀. 스마트폰 후면 카메라가 툭 튀어 나와 있다는 의미인데... 갤럭시 A8이 슬림한 건 사실이지만 'no 카툭튀'라고 말하기는 어렵고 '덜 카툭튀'라고 하는게 정확할 수 있다.

[관련 글 : 보급형 스마트폰의 정석이 되리라... 갤럭시 A8 개봉기]




지나가는 여성분들의 시선을 받을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실제 갤럭시 A8을 구경해보면 예쁘고 세련된 디자인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건 사실이다.











갤럭시 A8은 정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비교적 저렴하면서 최근에 출시된 최신 스마트폰이지만 SK텔레콤에서만 만날 수 있는 SKT 전용 스마트폰(단말)이라서 다른 이통사 고객들은 그림의 떡이다. 그런 점에서 가장 유명한 송민호가 영상 속에서 가장 먼저 소개하는 단말기로 선택받을 이유는 분명해 보인다.
















LG전자의 '밴드플레이' 역시 SK텔레콤에서만 찾을 수 있는 SK텔레콤 전용 단말이다. 쿼드비트3 이어폰 기본 제공, 1W 내장 스피커, 사운드 테라피가 밴드플레이(bandPlay)의 특장점이다. [관련 글 : LG 밴드플레이 구경하기] 영상에서 밴드플레이는 '소리(음질)'로 승부하는 기기처럼 보이지만 실제 밴드플레이는 출고가 약 35만원대 보급형 기기로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지만 기대보다 괜찮은 사운드 제공이 중요한 키워드인 것이다. 






알카텔 원터치 아이돌착!

SK텔레콤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브랜드이자 스마트폰이며...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알려진 국내 유통 스마트폰과는 다른 느낌을 주는 프랑스 감성을 담고 있는 스마트폰이 바로 '알카텔 아이돌착'이다. 





알카텔 아이돌착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외장 배터리(휴대용 배터리)는 정말 다른 스마트폰에서 볼 수 없는 매력적인 부분이다.








다른 랩퍼들이 한번에 하나의 기기(단말)을 소개했다면...


베이식(BASICK)은 조금 다르다. T펫을 시작으로 T키즈(JOON), T포켓파이 이렇게 3개의 기기(단말)을 소개한다.

 













개인적으로 그 중에서는 T 포켓파이(T Pocket-Fi)가 가장 대중적으로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단말(기기)이 아닐까 생각하며, T 펫이나 T 키즈는 반려견(애완동물)이 있거나 아이가 있는 집에만 특화되어 있는 단말이다.












I guaranT VarieT... I guaranT VarieT... I guaranT VarieT...



이렇게 약 2분 30여초의 버라이어T 영상이 마무리된다.


SK텔레콤 버라이어T 유투브 바로가기






유투브 영상이 끝나고 나면 SK텔레콤 공식 온라인 맞춤샵 'T월드 다이렉트(Tworld Direct)'의 '버라이어T' 페이지로 연결되고, 영상에 소개된 SK텔레콤 전용 단말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K텔레콤의 이번 '버라이어T' 영상은 단순히 재미있는 광고 영상이 아닌, 이슈되는 상황의 아이템을 활용하여 사람(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방법을 선택했는데, '쇼미더머니'와 '랩퍼'라는 매력 아이템을 너무 잘 선택하여 너무 잘 담아낸 느낌을 받았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리듬과 가사는 SK텔레콤을 직접적으로 어필하거나 강조하지 않지만 어떤 어필이나 강조보다 더 기억에 남는 아이러니한 결과를 제공하는 듯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