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름하면 떠 오르는 휴가지는 어디일까? 시원한 계곡이 있는 산을 선호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래도 '여름'하면 시원한 바다를 떠올리는 분들이 더 많을 것이다. '바다'하면 동해안이라며 강원도 속초나 양양 등을 찾는 분들이 많지만... 최고 중의 최고라고 하면 역시 바다와 함께 맛있는 먹거리로 유명한 '부산'이 아닐까?


  해운대를 비롯하여 광안리 해수욕장은 '여름철 대표 피서지'로 알려진 곳이며... 그 뿐만 아니라 부산의 맛집 또한 여름철 보양식으로도 유명하다. 그만큼 부산은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 분명하다. 그래서 지난 주말 서울역을 출발하는 KTX를 이용하여 부산으로 향했다.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관광지나 맛집 검색에 사용될 '스마트폰'을 보다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 서비스는 얼마나 빠르고 안정된 속도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자!




  조금은 이른 토요일 오전 7시 40분의 서울역 모습이다. 다른 곳과 달리 서울역의 아침은 조금 일찍 시작되는 듯 이미 많은 분들의 바쁜 모습을 쉽게 만날 수 있었다.




  서울역에 도착하는 분들이 가장 먼저 하는 행동 중 하나가 스마트폰을 꺼내서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거나, 친구나 지인에게 모바일 메신저(카톡, 마플 등)로 연락을 하는 것이다. 그만큼 스마트폰 사용이 많은 서울역의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80.6Mbps를 보여준다.


  서울역의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 스마트폰을 꺼내서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측정한 만큼 최적의 속도 상태를 보여주고 있지는 않지만, 충분히 쾌적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한 속도임에는 분명하다.




  조금은 한산한 곳을 찾아서 한 층 위로 이동하였다. KTX를 타기 위한 승강장과 연결된 곳인 만큼 이 곳 역시 많은 사람들이 빠르게 이동하는 모습을 쉽게 목격할 수 있었다.




  서울역 2층 난간에서의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36.9Mbps. 기대 이하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승강장과 연결된 층(구간)인 만큼 오래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하지는 않으므로 속도 저하에 대한 불편을 크게 느껴지지 않았다.




  서울발 부산착 KTX를 탑승하기 위해서 서울역 4번 승강장으로 내려왔다. 승강장 역시 기차(KTX 등)를 기다리는 관광객들이 무료한 시간을 스마트폰 사용으로 보내는 곳 중 하나로 빠르고 안정된 속도가 중요한 곳이다. 55.6Mbps의 속도는 승강장과 연결된 역에서의 속도(36Mbps)보다 빠르지만 '광대역 LTE-A'라는 기대치보다는 낮은 속도였다.





  승강장에 도착한 부산행 KTX를 탑승했고, 출발 대기 상태에서의 SKT 광대역 LTE-A 속도를 측정했다. 90.7Mbps로 쾌적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KTX에 탑승하여 출발 대기 상태에서 친구나 지인, 가족에서 모바일 메신저로 사진이나 영상, 메시지를 전송할 때 쾌적한 사용이 가능한 수준의 속도였다.




  KTX 부산행 기차가 출발했고, 수도권 지역을 통과하는 동안은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KTX지만 쾌적한 속도를 보여주는 구간이 많았다.





  김천시 인근 지역의 광대역 LTE-A 속도는 21.7Mbps...





  동대구역 인근의 속도는 47.3Mbps였다.


  참고로 SK텔레콤의 LTE보다 3배 빠른 '광대역 LTE-A' 서비스는 필자가 부산을 다녀온 이후인 7월 1일부터 '광대역 LTE' 또는 'LTE-A'가 제공되고 있는 지역이라면 전국 어디에서나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적인 범위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서울에서 출발해 부산으로 이동하는 KTX 구간은 다양한 시군구를 지나치는 만큼 지역에 따라서 100Mbps 이상 또는 이하의 속도를 보인다. 물론 부산행 KTX가 정차하는 역 구간에는 광대역 LTE-A가 가능하도록 7월 1일 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부산에 가까이 갈수록 속도 역시 조금씩 높아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신경주역의 광대역 LTE-A 속도는 73.6Mbps였다.




  드디어 부산역에 도착했고... 부산역에 도착하여 처음 측정한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161.1Mbps 였다!




  개인적으로 '부산'하면 서울 다음으로 큰 도시 중 하나로 광대역 LTE-A 속도 역시 최대 225Mbps에 가까운 속도를 보여줄 것이라 기대했다. 하지만 광대역 LTE-A 서비스가 정상 서비스되기 전 시점인 6월에 부산을 찾은 만큼 KTX 이동 중 느낀 SKT의 광대역 LTE-A는 기대보다 낮은 속도를 보여준 것도 사실이다.


  관련 내용을 찾아보니 7월 1일 부터는 필자가 측정한 속도보다 빠르고 안정된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니 기대에 조금 더 부흥하는 빠른 속도를 측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부산역에 도착한 필자의 아쉬움을 날려버린 엄청나게 빠른 속도가 부산 시내에서 측정되었으니...





  201.6Mbps의 빠른 광대역 LTE-A 속도는 부산시 어디에서 만나볼 수 있었을까? 

to be continu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