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내 이통3사(SKT, KT, LG U+)를 사용하는 것과 알뜰폰 통신사를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큰 차이는 '멤버십'이다. 사실 국내 이통3사의 대규모 시설을 떠올리며 전화 수/발신이나 데이터 사용 부분에서 알들폰 통신사가 사용에 불편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실제 멤버십을 제외하면 그 외의 서비스에서는 차이가 없다. 





그 이유는 이번 글에서 소개할 'SK텔링크(SK Telink)'의 경우도 SK텔레콤의 자회사로 00700 국제전화로 다수의 고객을 응대했으며, 실제 국내 알뜰폰서비스로 내놓은 'SK텔링크 세븐모바일'의 경우는 SK텔레콤의 네트웍을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알뜰폰통신사인 만큼 SK텔레콤 서비스와 차이가 있을 수 없다. 


쉽게 말해서 'SK텔링크 세븐 모바일'은 SK텔레콤과 같은 네트워크 시설을 사용하여 3G, LTE 등 기본 기능은 알뜰폰통신사라고 해서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다.






알뜰폰 통신사란 이통사(이동통신사업자)의 망(네트워크)를 임차하여 통화 품질은 동일하게 제공하고 요금제를 낮추어서 통신비를 절감할 수 있는 통신사로서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라고도 부른다. 알뜰폰 통신사 가운데 하나인 'SK 알뜰폰 통신사, SK텔링크 세븐 모바일'은 SK텔레콤 자회사로 00700 국제전화로 유명하며 6년 연속 고객 만족 1위를 하고 있는 기업(브랜드)이다. SK텔링크 세븐모바일은 유심(usim)에서부터 3G, LTE 스마트폰과 폴더폰 그리고 다양하면서도 저렴한 요금제를 출시하고 최근에는 '최저 기본료'인 4900원과 데이터 2배 주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SK알뜰폰 유심요금제란 가지고 있는 중고폰이나 약정이 만료된 폰, 자급제폰에 SK텔링크의 유심(usim)만 끼워서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로 가입시 가입비와 유심비가 무료이며, 약정도 없어서 위약금 없이 필요한 기간만 사용할 수 있다.  실제 가장 많이 사용하는 3만원대 요금제와 SK텔링크 세븐모바일의 '무조건반값17'요즘제를 비교하여 보다 자세히 확인해보자.




최근 선택 약정이라고 해서 중고폰이나 약정이 만료된 폰, 자급제폰을 통해서 국내이통3사에 임의의 약정을 가입하면 최대 20%까지 저렴하게 사용은 가능하다. 단 이때 약정 기간 동안 해지가 불가능하며 특정 요금제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이 제한적이다.


그에 비해서 앞에서 이야기했던 'SK알뜰폰 유심요금제'는 '무조건반값17' 요금제를 통해서 약정 없이 보다 저렴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위에 보이는 '무조건반값17' 요금제에 대한 정보는 SK텔링크의 '요금제'에서 직접 확인이 가능하며, 무조건반값17 외에도 다양한 SK텔링크 세븐모바일 요금제를 확인할 수 있다.


SK텔링크 세븐모바일 요금제 홈페이지


'무조건반값17' 요금제와 같은 SK텔링크 세븐모바일의 '유심요금제'가 적합한 사용자는 누가 있을까?


-. 통화량이 그리 많지 않으면서 데이터를 저렴한 요금으로 사용하고 싶은 경제적인 가입자

-.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의 약정이 끝났거나, 중고폰(공기계)이 있어서 유심만 바꿔서 통신비를 절감하고 싶은 가입자

-. 부모님 효도폰을 조금 더 저렴한 요금제로 해드리고 싶은 가입자

-. 스마트폰을 분실해서 중고폰을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가입자

-. 이통사 약정 기간이 끝났는데 추가 약정은 부담스럽고 새로 스마트폰을 구입하기도 애매한 가입자

-. 해외에서 직구폰을 구입해서 사용하는데 반값요금제로 저렴하게 사용하고 싶은 알뜰족


위에 나열한 가입자(사용자) 중 대부분이 '요금을 저렴하게 사용하고 싶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 요금을 비롯한 통신비 사용이 늘어서 생활비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경우 SK텔링크 세븐모바일의 '유심요금제'가 SK텔레콤의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좋은 서비스 품질에 저렴한 요금제라는 매력적인 사용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국내 이통3사의 경우는 관련 정보가 많아서 특정 요금제에 대한 정보나 요금제 변경 방법을 보다 쉽게 알 수 있는데, SK텔링크 유심요금제와 같은 경우는 분명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용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 공유되는 정보가 없어서 자신에게 잘 맡는 서비스지만 변경에 대한 정보를 모르거나 제대로 알 수 없어서 변경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SK텔링크 세븐모바일의 '유심기변'에 대한 실제 사용 방법을 살펴보려고 한다. 위에서 소개했던 'SK텔링크 세븐모바일 무조건반값17' 요금제를 예를 들어 살펴보자.




SK텔링크 홈페이지에서 '알뜰폰 > 요금제'를 선택하고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한다. '무조건반값17'과 같은 유심단독개통(USIM 단독개통) 요금제의 경우가 앞에서 소개한 '유심요금제'이다.





USIM 요금제(유심 요금제)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SK텔링크 세븐모바일 본사에서 해피콜이 와서 신청사항을 확인 후 개통하여 유심(USIM)을 배송하는데, 배송된 유심을 수령 후 사용할 휴대폰(중고폰, 약정 종료 및 공기계)에 끼워서 사용하면 된다.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해피콜을 통해서 관련 정보를 확인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처리할 수 있으며, 배송된 유심을 스마트폰에 장착만 하기 때문에 별다른 설정도 필요없다.


단, SK텔링크 세븐모바일은 SK텔레콤 네트워크를 사용하므로 SK텔레콤 단말기(스마트폰)에서 가장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KT향 스마트폰은 MMS 등 일부 서비스를 설정 및 제한될 수 있다. LG U+ 스마트폰은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가입시 관련 내용을 문의해야 한다.




현재 SK텔링크 세븐모바일은 유심 요금제관련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가입 가능한 유심 요금제는 위에서 예를 든 '무조건 반값17'을 제외하고도 위 표에 보이는 요금제들이 있다. 기본제공음성, 기본제공문자 그리고 기본 제공 데이터를 확인하여 본인에게 맞는 유심요금제를 선택하여 가입하면 된다.


SK알뜰폰 세븐모바일 홈페이지의 이벤트 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SK알뜰폰 세븐모바일(SK알뜰폰 7mobile) 이벤트


오는 6월 30일까지 SK알뜰폰 세븐모바일의 '유심요금제'를 신규 및 번호이동으로 가입 시 '가입비 무료', '유심비 무료', '약정 없음' 그리고 '데이터 2배(특정 요금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데이터 사용이 많은 분들은 SK알뜰폰 세븐모바일의 유심 요금제 가운데 '싸게쓰는 USIM8'과 '싸게쓰는 USIM13' 요금제를 가입하면 기본 제공데이터의 2배 데이터를 제공한다. (싸게쓰는 USIM8은 8,900원에 1GB, 싸게쓰는 USIM13은 13,900원에 2GB의 데이터를 기본 제공한다)




위에 나열한 SK알뜰폰 세븐모바일의 '유심요금제'가 저렴하고, SK텔레콤의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서비스 품질이 SKT와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사용자 입장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스마트폰 요금제일 것이다. 그래서 '알뜰폰 통신사 가입시 가장 많이 궁금해야 하는 부분'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Q1. 알뜰폰으로 번호 이동이 가능한가요?

Answer. 신규 가입 뿐만 아니라 번호 이동도 가능하다. 그리고 사용하던 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Q2. SK알뜰폰은 SKT(SK텔레콤)과 동일한가요?

Answer. SK텔레콤의 네트워크(망)을 임대하여 사용하는 만큼 서비스(망)품질은 동일하다. 하지만 사업자가 다른 만큼 각각의 고유한 서비스와 요금제를 제공하는데, SK텔링크 알뜰폰의 유심요금제와 같이 파격적인 요금제는 SK알뜰폰 세븐모바일에서만 만날 수 있다. 기존 SKT 가입자의 경우 SKT 단말기(스마트폰)을 가지고 SK알뜰폰 세븐모바일에 번호 이동이 가능하며, '7모바일 망내 할인 요금제'를 가입하는 경우라면 SK텔레콤 가입자간 무제한 통화도 가능하다.


Q3. SK알뜰폰에 가입하려면 SK알뜰폰 스마트폰을 구입해야 하나요? 갤럭시 S6나 LG G4와 같은 최신 스마트폰으로 가입할 수 있나요?

Answer. SK알뜰폰은 SK텔레콤에서 출시되는 모든 스마트폰은 모두 사용 가능하다. 단, SKT 대리점(영업점)에서는 약정으로만 기기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삼성이나 LG와 같이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SK텔레콤향 단말기(자가유통)를 구입하거나 중고폰, 공기계와 같은 기기를 구입하여 가입하면 최신 스마트폰으로 SK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다.


Q4. KT나 LG U+로 출시된 스마트폰으로는 SK알뜰폰 가입을 할 수 없나요?

Answer.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SK알뜰폰 7모바일'은 SK텔레콤 단말기를 100% 지원하며, KT의 경우는 별도의 설정을 통해서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한다. 단, LG U+이나 KT의 경우는 SK알뜰폰 7모바일에 가입하기 전에 사용할 기종(스마트폰)을 문의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Q5. 알뜰폰 통신사 가입(선택)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Answer. 알뜰폰 통신사의 경우는 서비스 운영이 어려워서 관련 사업을 철수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니 사업자가 신뢰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그런 점에서 SK알뜰폰 세븐모바일은 'SK텔링크'라고 하는 SK텔레콤 자회사에서 서비스하는 만큼 믿고 가입할 수 있어서 이렇게 소개를 하는 것이다.



SK텔링크(SK알뜰폰) 7mobile은 SK텔레콤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SK텔레콤의 자회사인 SK텔링크가 서비스를 한다는 측면에서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알뜰폰 사업자'라고 할 수 있다. 거기에 추가로 '알뜰폰'다운 매력적인 요금제를 통해서 사용자가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 환경에 맞는 최적의 요금제를 가입한다면 어떤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요금제보다 저렴하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앞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SK텔레콤의 경우 T멤버십과 같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만큼 그에 따른 요금이 부과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 T멤버십을 제대로 사용한다면 알뜰폰과 같은 서비스로 굳이 요금을 바꿀 필요는 없을 수 있다. 하지만 자신에게 제공되는 멤버십 서비스를 하나도 이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그런 부분을 요금 혜택으로 받고 싶어하며, 그것이 바로 'SK알뜰폰 세븐모바일'의 저렴한 요금제인 것이다.


SK알뜰폰샵 바로가기


* 이 글은 SK알뜰폰 세븐모바일로부터 원고료를 지급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