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디를 가도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되었다면 그만큼 '대중화'에 성공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대중화에 성공했다는 것은 그만큼 누구에게나 그 제품이 갖고 있는 특장점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도어락(Door-Lock)'이 그렇다!



  새로 지어지고 있는 아파트나 단독주택, 빌라 등에는 당연히 '기본 사항'으로 설치되고 있으며, 이미 지어진지 10년이 넘는 집에도 도어락은 대부분 설치되어 있다. 도어락이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거 필자가 초등학교에 다닐 무렵에는 아이들 바지 고리(벨트 고리)나 목에 항상 '집 열쇠'가 매달려 있었다. 그만큼 집 열쇠를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열쇠고리나 목걸이 형태로 열쇠를 보관한 것이다. 


  그런데 도어락은 이럴 필요가 없다. 비밀번호로 잠금을 해제할수도 있고, 신용카드나 NFC 기능의 칩을 이용해서 잠금을 해제할수도 있다. 그만큼 열쇠 분실의 위험성이 사라지고 보다 쉽게 열쇠를 보관 및 휴대할 수 있게 되었다. 그 뿐만 아니라 기능만 강조되었던 기존 좌물쇠와 달리 도어락은 '디자인'에서도 앞서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우리 집의 첫인상처럼 여겨지는 대문에 멋진 도어락이 장착되어 있다면... 상상만 해도 행복한 일이 아닐까?



  이런 저런 이유로 '대중화'에 성공한 도어락은 이제 'SMART'해지는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삼성 PULL PUSH 스마트도어락 7시리즈(모델명 : SHS-P710)'은 스마트 도어락 시장의 중심에서 기능과 디자인은 물론이고 '프리미엄'의 매력까지 담겨져 있는 제품이다.

 

 




  삼성 Push Pull 도어락은 가전 제품 시장에서 '삼성'이 보여주었던 만족스러움이 그대로 담겨져 있었고, 기대 이상의 만족은 이런 소개글은 물론이고 지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도어락'으로 기억되었다.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도어락의 경우, 사용시에는 총 5단계의 과정이 필요하다. 1단계는 덮개 열기, 2단계는 비밀번호 누르기, 3단계는 덮개 덮기, 4단계는 손잡이 내리기, 5단계는 손잡이 당기기(문열기)이다. 매일같이 반복하는 과정이므로 힘들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지만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 경우가 많다. 그만큼 총 5단계의 문열기 과정을 3~4단계로 줄일 수만 있어도 얼마나 편리한지 쉽게 느낄 수 있게 된다.

 

 


  필자에게 '삼성 PUSH PULL 도어락(SHS-P710)'은 그야말로 'SMART 도어락(스마트 도어락)'이다. 


  '삼성 PUSH PULL 도어락'은...


문열림은 편리하게

기능은 스마트하게

문단속은 확실하게

삼성의 기술력과 품질


이 그대로 느껴졌다. 여기에 개인적으로 추가하고 싶은 내용은....


디자인은 세련되게

서비스는 친절하게


이다. 그만큼 디자인과 서비스에서도 만족스러움을 느낄 수 있었다.


 


  기존 도어락을 제거하고, 삼성 PUSH PULL 도어락의 '모티스(Mortise)'를 설치하는 과정이다. 


 

  모티스(Mortise)부분을 설치하면서 설명해주신 내용을 살펴보면 'SHS-P710(삼성 PUSH PULL 도어락)'은 이중 보완이 되어 있어 외부 강재 해정에 보다 안전하다.


  그 뿐만 아니라, 도어락을 보다 오래 그리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모티스의 내구성 향상이 필수조건인데... 그 부분에서 KS규격은 10만회 테스트이지만, 30만회 자체 테스트를 통과한 모티스를 적용하였다. 이는 보다 자주 그리고 보다 오래 사용해도 기존 도어락과 비교할 때 조작 오류 및 작동 실패에 대한 부분이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 PUSH PULL 도어락(SHS-P710)은 일반 도어락보다 더 크고 단단한 모습이 보는 것만으로도 만족스럽고 안전하게 느껴진다. 그 뿐만 아니라 양방향 래치 모티스 적용으로 부드러운 문 열림이 가능하다.

 




  설치를 시작한지 20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의 삼성 PUSH PULL 도어락의 모습이다. 이제 어느 정도 도어락의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기존 도어락의 경우 배터리는 1.5V AA형 건전지 4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삼성 PUSH PULL 도어락은 총 8개의 AA형 건전지를 사용하고 있다.


  이 사진만 놓고 보면 '배터리를 많이 먹는다'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위 사진에 보이는 8개의 배터리 중 가운데 4개만 사용해도 삼성 PUSH PULL 도어락을 사용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다.


  그럼 왜 8개의 배터리를 사용하는지 궁금할 것이다. 설치 기사님의 말씀에 따르면 4개의 배터리만으로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만 8개를 넣어놓으면 그만큼 오랜 기간동안 사용이 가능하며, 병렬로 연결되는 만큼 더 오래 사용하는 장점이 사용자에게는 편리하게 다가갈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 배터리 4개만 넣고 작동해도 전혀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했고, 메뉴얼(설명서)에 있는 내용을 보아도 AA형 알카라인 1.5V 8개를 사용시 1일 10회 사용 기준으로 12개월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즉, 8개로 1년을 배터리 변경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 도어락을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 교체 주기를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기존 제품들처럼 건전지 교체 알림 LED가 점등되는 것은 물론이고, 비밀번호나 카드를 사용하여 문을 열 때, '엘리제를 위하여' 멜로디가 울린다. 즉 평소와 다른 노래 소리가 들린다면 배터리를 교체할 때라는 것을 사용자에게 안내하는 것이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고, 깔끔하게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는 삼성 PUSH PULL 스마트도어락이다.




  가장 먼저 세련된 디자인이 시선은 끄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삼성 PUSH PULL 스마트도어락(SHS-P710)의 매력이다.




  기존 도어락과 달리 '덮개' 방식이 사라져서 쉽게 비밀번호 입력이 가능하며, 터치 조작을 통해서 버튼 고장도 많이 줄일 수 있는 것이 삼성 PUSH PULL 도어락의 특장점이다.


  그 뿐만 아니라 삼성 PUSH PULL 도어락은 적외선(IR) 센서를 통해서 근거리인 70cm 내외로 움직임이 포착되면 도어락이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활성화된다. 이는 '웰컴기능(또는 Wake up 기능)'이라고 부른다.


  웰컴 기능의 사용자가 바로 비밀번호 및 카드 인식을 할 수 있는 만큼 빠르게 도어락의 잠금해제가 가능한 것이다.




  비밀번호를 누르기 전에 허수(가짜 숫자, 임의의 숫자)를 2자리 먼저 터치하고 선택하는 만큼 비밀번호로 자주 사용되는 번호에 대한 지문 및 자국을 없애줄 수 있다. 비밀번호는 최소 4자리부터 최대 12자리까지 입력이 가능하다.


  비밀번호를 누를 때 사진처럼 푸른 색 불이 들어오는데 이 부분 역시 세련된 SHS-P710(삼성 PUSH PULL 스마트도어락)의 세련된 매력을 더욱 높여주는 부분이다.




  앞에서 기존 도어락은 총 5단계를 통해서 잠금 해제를 하는 과정을 소개했었다. 삼성 PUSH PULL 스마트도어락은 어떨까?


  위에 소개한 과정을 살펴보면... 1단계 비밀번호 입력, 2단계 핸들 당기기(문열기)가 끝이다. 기존 5단계의 과정을 2단계로 바꾼 만큼 쉽고 빠르고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다.

 

  또한 현재의 상태를 사용자에게 '한글'로 안내하는 것 역시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연령대를 생각하면 친절한 서비스이자 배려심 높은 기능이라고 생각되었다.





  삼성 PUSH PULL 스마트도어락의 가장 큰 차별성은 바로 'PUSH PULL'에 있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밖에서 문을 열때는 '당기면(PULL)'되고, 안에서 문을 열때는 '밀면(PUSH)'된다.





  도어락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 '재택 안심모드'를 살펴보자. 재택 안심모드란 집에 있는 경우 잠긴 문을 밖에서 열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즉, 가족이 모두 집에 있을 때 밖에서 누군가 비밀번호 잠금해제 자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재택 안심모드 기능 활성화는 간단하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실내(집 안쪽)에 위치한 '안심이' 버튼을 2~3초 가량 눌러주면 '딩동댕'하는 소리가 들린다.




  이 상태에서는 비밀번호 입력조차 불가능하여 보다 안전성이 높은 모습을 보여준다.




  반복적으로 접근을 시도하는 경우 위와 같이 경고 LED가 점등되면서 경고음이 울린다. 



  지금까지 삼성 PUSH PULL 스마트도어락의 설치 및 기본 기능을 살펴보았다. 설치와 함께 살펴본 기능인 만큼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지만... 일반 도어락과 유사한 기능으로 느껴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삼성 PUSH PULL 도어락은 '스마트도어락'이라는 이름답게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보다 자세한 기능은 다음 글에서 추가로 소개할 예정이다. 설치 과정 및 기본 기능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단언컨대 최고 수준의 도어락이 아닐까 생각한다.

 

 

 

포스팅은 삼성SNS 스마트도어록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구입처 설치 관련 문의는 1899-4141 또는  http://www.samsungsns.com/?p=shsp710&tab=shop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