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LiFE

가위 바위 보, 운명 바꾸는 법

세아향 2009. 3. 27. 10:06

  운명(?), 제목에는 다소 과도한 표현일 수 있지만, 보통 '가위바위보'게임을 할때는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순간이 많으므로 틀린 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렸을 적부터 놀이의 시작이나 어떤 결정을 할때 하는 손쉬운 방법이 바로 '가위 바위 보'이다. 특이한 것은 '가위 바위 보'로 선택하면 특별한 말(반대의견)이 없었다는 것이다. 그만큼 손쉬우면서도 모두가 인정하는 결정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가위바위보가 우리나라 놀이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나? 보통 일본에서 전해진 것으로 알지만 일본 역시 중국에서 받아온 것이며, 그 뿐 만아니라 세계협회까지 있을 정도로 국제 규격화(?)된 놀이인 것이다. [관련 사이트 : 국내 가위바위보 협회, 세계 가위바위보 협회, 일본 가위바위보 협회 등등]

  이렇게 세계협회까지 있는 '가위바위보'를 생각하면 지금 처럼 변함없이 사랑받는 게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보며...조금이라도 가위바위보에서 승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물론 협회에서 소개하는 방법이므로 정확하다라는 표현보다 다양한 변수에 대한 DB화로 인한 일반화하였다는게 맞는 표현일 것이다.

 

옆에 보이는 사진 속 손의 모습이 협회에서 말하는 기본규칙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가위바위보와는 약간 다른데...우리나라에서는 보를 세로로 펼치는데, 세계규격은 가로로 펼치나 보다. 뭐 내는 방법이야 비슷하므로 어느 나라에가서도 가위바위보는 할 수 있을듯 하다.

  참~! 외국가서 하려면 부르는 이름을 알아야 하니 간단하게 살펴보자.
미국 [Rock Scissors(Sizzor) Paper],
일본 [じゃんけんぽん~!(쨩껜폰) 비기면 あいこでしょ!]
그외 나라들

중국어:石头、剪子、布
독일어:Schere, Stein, Papier
스페인어:Piedra-Papel-Tijera
프랑스어:Pierre-feuille-ciseaux

본론으로 돌아와서, 가위바위보를 이기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8년전에 오비린 대학의 요시자와 교수가 725명을 상대로 11,567회의 승부 데이터를 통해서 승리의 법칙을 이끌어낸 결과물이라고 하는 자료를 보면 다음과 같다.

법칙1. 무조건 '보' 를 내라!

  실험에서는 아래와 같이 주먹을 가장 많이 낸다고 한다. 그러니 주먹을 이기는 '보'를 내면 승률이 높은 것이다.
'주먹' 이 나오는 확률은 35.0%
'가위' 가 나오는 확률은 31.7%.
   '보' 가 나오는 확률은 33.3%

  이런 결과에 추가된 설명을 보면 더욱 '그럴수도 있겠다.'라는 생각도 든다. 주먹을 많이 내는 이유는 바로 사람의 자연스러운 손의 형태가 바로 주먹이기 때문이며 일반인들의 경우 가위나 보에 비해서 손을 쥐고 있는 그대로 주먹을 내는 것이라고 한다. '게다가 이기고 싶다!', '사람들을 경계하게 된다' 라고 생각하는 순간 손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더욱 주먹을 쉽게 내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남자는 주먹이라고 누가 그래서...ㅋ

법칙2. 무승부가 되면 지는 손모양의 것을 내라!
  실험에 의하면 같은 손모양을 연속으로 내는 확률이 22.8%이므로, 같은 손은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예를들어 '보' 로 비길 경우에는 다음에 나오는 손모양은 바로 주먹이나 가위가 되므로, 여기서 주먹을 내면 질 가능성이 매우 낮게 된다. 쉽게 설명해서 이기고 싶다면 처음에 보를 내고 비기게 될 경우 다음 순서로 반복하면 된다는 의미이다.
보 → 주먹 → 가위 → 보……


  그 외에도 각국의 협회 사이트에 방문하면 다양한 전략(Strategy)을 볼 수 있다. 가위바위보에 목숨걸고 할 필요는 없지만 준비된 사람은 항상 어떤 일에서 남들과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사람들마다 발생하는 차이인 것이다. 가위바위보 몇번만 연속으로 이겨도 '오~~ 재수 좋은걸'이란 말을 듣는데 이정도 규칙을 외워서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DB'라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쉽게 생각하는 것들도 그 정보를 모아서 DB화 하면 무엇인가의 규칙성을 발견하게 되니까. 물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정확하다'라기 보다 '일반적이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였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