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별거 아닌듯 생각이 들지만... 은근히 많이 찾는 것!
어마어마한 트래픽을 안겨주는 포인트!
마우스만으로 인터넷을 검색한다?


이렇게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 바로 '실시간 인기 검색어'이다. 우리나라를 '인터넷 강국'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다양한 포털사이트들이 인터넷 검색서비스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이지 않는 전쟁을 하고 있다. 검색엔진만 놓고 본다면 세계에서 1위를 하고 있는 구글이 가장 뛰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국내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포털사이트'는 네이버, 다음, 네이트와 같이 '토종 포털'이다.

이런 토종 포털들이 잘 하고 있는 서비스를 생각해보면 화려하고 예쁘게 꾸며진 첫화면과 함께 실시간 이슈들을 몰고 있는 '인기 검색어'를 잘 활용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특히, 최근 빠른 정보들은 하나같이 '인기 검색어'에 랭크되기 때문에 인터넷을 사용할 때 무엇보다 가장 먼저 확인하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인기검색어'이다.

  그런데 인기 검색어는 모든 포털사이트마다 유사할까? 이번 포스트에서 일부분이지만 각 포털이 보여주는 '인기/이슈 검색어'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자!
  위에 보이는 로고들이 우리나라의 대표 포털사이트이다. Daum이 가장 큰 이유는 필자가 메인페이지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일뿐 인기순위와는 전혀 상관없다. 현재시점에서 각 포털사이트의 인기검색어를 우선 알아보자! 확인하는 시점은 2010년 8월 19일 오전 11시 34분부터 확인된 인기검색어이다.


더 많은 포털과 메타사이트가 존재하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5개 사이트에서 현재 인기 검색어를 확인한 결과 생각보다 다른 결과에 놀랐다. 5개의 사이트에서 공통으로 갖고 있는 검색어는 하나도 없었다. 순위까지 동일한 것이 아니라 '검색어' 자체가 다르다는 것이다.

  물론, 잠깐 사이에 변하는 인기검색어라고 하지만... 우리는 보통 네이버나 다음이나 또는 구글, 야후, 네이트에서 보여주는 인기검색어가 비슷할꺼라고 생각하지만 너무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재미있는 것은 포털사이트의 특징을 보여주는 것처럼 '인기 검색어 리스트의 형태'도 약간 씩 다르다. 네이버와 네이트는 거의 '짧은 단어'형태로 인기검색어를 랭크시켰고, 다음과 야후는 '2~3개 단어들의 조합'을 사용했다. 생각보다 구글에서 단어가 아니라 가장 긴 형태의 검색어를 사용했다. 물론, 구글의 경우는 인기 검색어가 아니라 '인기토픽'이므로 다소 문맥과 같은 느낌인 것도 사실이다.


  갑자기 이런 '검색어' 조사를 한 것은 나도 모르게 인터넷을 켜면 '인기검색어'를 보게 되는데... 방송도 되지 않은 가십거리들이 인기겁색어에 뜨고, 기사도 하나없이 관련내용을 알 수 없는 인기검색어도 생기는 모습을 보면서 인기검색어는 다 똑같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확인하게 됐다!

  결론은 포털사이트마다 자신들이 보여주고 싶은 이슈들을 만들어는 경향이 꽤 큰 듯 보인다. 인기검색어... 재미나 궁금증을 위해서는 살짝 클릭해볼만 하지만... 무조건 '인기있다'라는 생각은 버려야 할 듯~



댓글